1/100 자작 한국해군 '백두산'함 (PC-701)
김태윤
2017-11-16, HIT: 7210, SPOOKY, 윤주황외 62명의 회원님이 이 작품을 좋아합니다.
안녕하세요.
대천함(2013년) 이후로 두번째로 만든 우리해군 군함인 백두산함입니다.
우리해군 최초의 전투함인 백두산함을 1/100 스케일로 자작해봤습니다.
이 작품을 추천하기
이 작품이 마음에 든다면 추천 버튼을 눌러주세요. 제작자에게 많은 격려가 됩니다
전체 완성은 아니고, 함교부분이 완성되었을 때 사진인데, 느낌이 좋아서 한번 올려봅니다.
좌현 함수에서 함미로 본 구도
좌현 함미에서 함수로 본 구도. 작은 배라 상부구조물도 단순합니다.
함교 난간을 감싸고 있는 방풍용 천은 유화물감을 적신 종이로 표현했습니다.
좌현에서 본 전체 사진입니다. 스케일 때문에 크기가 큽니다. 50Cm에 이르다보니 촛점이 잘 안 잡힙니다.
컴파스 데크 위 지붕을 떼어내고 - 백두산함 사진은 몇 장 남아있지 않은데, 함교 위 부분이 죄다 다릅니다. 어떤 사진은 지붕이 있고, 어떤사진에는 없고.. 배를 운용하면서 햇볕을 피하려고 나중에 덧붙인 부분인가 봅니다.
좌현 중갑판입니다. 보트 크레인이 크게 보입니다.
우현 중갑판입니다.
보트 크레인을 표현한 실이 무게가 없다보니 자연스럽게 처진 모양이 안 나오고 쭈글쭈글합니다..
좌현 구명뗏목 - 포맥스로 만든 틀에 종이 등을 감아서 표현, 뗏목 위에 보수용 목재는 아이스크림 막대를 잘라서 만들었습니다
보트 크레인의 도르레 표현과 계류색을 잡는 윈드라스입니다. 아.. 저 아래 후크 도르레에 연결된 줄 거슬리네요...ㅜㅜ
함미 폭뢰 투사 레일과 폭뢰 탄약고 대빗 - 60년대로 추정되는 백두산함 사진에는 폭뢰레일이 설치되어 있지만, 백두산함을 구입했을 1950년 당시에는 세계대전도 5년전에 끝났고, 미국 상선학교 훈련선 시절이었기 때문에 아마도 폭뢰 레일은 제거되고 없었을 거라고 추측했습니다. 대신, 갑판에 용접되는 레일 좌대는 위 사진처럼 남아있지 않았을까요.
20mm oerlikon MK3. 이 모형의 유일한 에칭부품입니다. 자작을 해보다가 너무 모양이 안 나와서 혹시나 하고 ebay에서 검색해봤는데 운 좋게 걸려나왔습니다. RB Model이라는 곳에서 1/100 함선용 제품을 몇개 만들고 있더라구요. 단, 실제 백두산함에 탑재했던 장비는 이런 통짜 받침이 아니고, 삼발이였을 듯 합니다.
좌현에서 함수쪽으로 함교를 바라본 사진. 개인적으로 마음에 든 구도입니다.
같은 1/100 스케일의 대천함과 비교해보면 백두산함이 얼마나 작은 배인지 알 수 있습니다. 백두산함 함미의 40mm 함포 자리는 비어있는데, 권주혁님이 쓰신 '바다여 그 말하라'라는 책을 보면, 백두산함 도입 당시에는 3인치 주포만 겨우 구입해 탑재를 했고, 진해에 들어와서 중기관총 2문을 함교 뒤에 설치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폭뢰와 마찬가지로, 40mm 함포도 훨씬 나중에 설치되었다고 보고 모형에서는 뺐습니다
PC-701 백두산함과 PCC-777 대천함, 초계함의 모양이 불과 30년만에 완전히 바뀐 걸 볼 수 있습니다
2017년 10월 29일 야외촬영입니다.
배가 가벼워 경하 흘수 상태가 찍혔습니다. 검은 선이 잠길 때까지 추를 달아 가라앉히고 찍었으면 만재 흘수 상태로 보여서 좀 더 자연스러웠을텐데 아쉽습니다.
배를 고정하지 않고 띄워놓다보니 그냥 떠내려가버립니다. 더 멀리 가기전에 재빨리 찍은 사진입니다.
이 백두산함을 계획할 때 RC로 계획하지 않아서 현재 무동력선입니다. 움직이는 영상을 찍고 싶어서 조종이 되는 배를 하나 더 만들었는데, 그게 옆에 있는 터그선, '아-02'입니다. 이 자매품(?) 해군 YTL은 따로 소개하겠습니다.

아래는 제작과정을 기록한 짧은 영상물입니다.
https://youtu.be/HFbWyb_e-Gg
상세한 제작기는 제 블로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blog.naver.com/grecore

감사합니다.
이 작품을 추천하기
이 작품이 마음에 든다면 추천 버튼을 눌러주세요. 제작자에게 많은 격려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