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02 Delta Dagger
2003-01-11, HIT: 3727
공명, 안응식외 4명의 회원님이 이 작품을 좋아합니다.
김성일
몇 안되는 델타익 기체이고,모노그람의 센츄리 쓰리즈중 하나인 1/48 F-102 Delta Dagger입니다..
키트는 프로모델러제 를 이용 제작 했읍니다...
다 아시는 내용이지만 모노그람 원판은 CASE XX윙 타입을 재현한 기체인데 데칼은 X윙 타입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프로모델러판은 나중에 이것을 개수하여 정비병 인형과 러더 부품 추가하여넣어 CASE X읭 타입으로 만든 키트라고 합니다 데칼도 X윙 타입이 제대로 들어있다고 하는군요..
F-102는 생각보다는 많이 생산된 기체입니다...자료상으로 보면 879기 정도가 생산 되었다고 하는군요..그중 반이 넘는 502기가 X윙 타입이라고 합니다..따라서 프로모델러판으로 개수되면서 실제 생산 대수가 많은 X윙 타입을 나중에 재현해 준 것이라고 합니다..
센츄리쓰리즈중 제일 늦게 발매된 키트이구(맞나??),,디테일은 훌륭한 편입니다만..
조립편의도는 그다지 좋지 않은 키트입니다..
주익의 두께가 너무 두껍다든가..접착 부위에 단차나 틈이 꽤 있는 편이라든가....등등
키트 부품 수에 비해서는 작업량이 좀 됩니다..
기체의 특성이 배면에 밀집되어 있는지라 배면사진몇장과설명을같이 올렸읍니다..
도장은 키트에 2종류의 데칼이 들어있읍니다..
오래되어서 데칼이 약간은 갈라지더군요.때문에 데칼을 맘놓고 잘 땡겨서 붙이지는 못했읍니다...암튼 조심조심...
노즈아트가 있는 509TH FIS,THALLAND,MARCH 1962타입으로 했구요..
아마 필리핀 클라크 공군 기지 소속 일겁니다..
기체 도장색은 사진보구 비슷하게 조색해서 칠했읍니다..
위에서 본 모습...
델타익의 삼각형 모습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주익 좌우 긑 부분에 FORMATION LIGHT가 있읍니다..
잘 안보이시죠...
동체에도 몇개 있읍니다..
캐노피 또한 독특하다고 볼수있죠.
시트, 계기판 몰드 다 괜찮은 편입니다..
수직미익 부분....
키트는 동체가 좌우로 분할되어 있는데 조립을 하면 플라스틱이 두꺼워 수직미익의 한쪽이 높이 단차가 발생할뿐더러 넓은 틈도 생깁니다..
조립전에 사포나 줄로 갈아주고 앏게 조정을 해주실 필요가 있읍니다..
틈은 퍼티로 메꾸시는 수 밖에..
나중에 패널라인을 잘 맞추어 재 작업 해주시느게..그냥 나두면 패널라인이 직선으로 잘 안나옵니다...
레이돔 부분과 인테이크 부분도 단차가 좀 생깁니다.사포로 갈아서 단차를 제거해 주셔야...
주익후단부및 SPEED BREAK...
주익 후단부는 키트의 플라판이 두꺼워 그대로는 좀 그렇읍니다.....
리앤그레이빙을 안하시고 만드시는경우에는 거의 갈아내는게 불가능 합니다..몰드의 상당부분이 지워 질수 밖에 없읍니다...
최대한 사포로 갈아내서(시간 무지 많이 걸리고 힘듭니다..차라리줄로 갈아내시는 편이 나을듯.^^) 앏게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좀 앏게 되었나??)..
엔진노즐에 약간의 웨더링..
배면의 모습입니다.....
주익 상하 조립시도 꽤 많은 틈들이 생깁니다...
동체 상면에는 문양이 그다지 많지 않지만 하면은 좀 많은 편입니다..
문양을 재 작업할시 사각형 문양의 90%이상이 EDGE 부분이 직각교차가 아닌 곡면 라운드 모양입니다....
재작업시 이걸 딱딱 떨어지는 직각으로 작업해 주시면 전체가 좀 이상스럽게 보입니다...조심조심 라운드 처리를 잘 해주시면 한결 멋있읍니다..
데칼 붙이고 데칼위에 칼집 내고 다시 먹선 및 리벳찍어 주었읍니다..
F-102의 주 무장인 FALCON MISSLE및 미사일 BAY 입니다.......
6발을 장착 할수 있읍니다..
키트에는 AIM-4A/E 3발과 AIM-4C/D 3발 이 들어 있읍니다.
미사일 베이의 조립에 약간의 신경을 쓰셔야...
외부 연료탱크 2개...
그리고 ,배면의 빽빽한 문양....
어찌보면 이키트의 매력 포인트중 하나 입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