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erial Russian Navy Battleship Suvorov
2005-04-27, HIT: 5251
김형진, 외 1명의 회원님이 이 작품을 좋아합니다.
Pig Tail
지난번의 일본전함 야시마에이어 이번에는 재정러시아해군 전함 수보로프를 제작해보았습니다.
간단한 당시 상황을 말씀드리면....
1904년 2월8일,순양함 나니와,니다카,치요다,다카치호,아카시,장갑순양함 아사마로 구성된 일본연함함대는 제2함대사령관 우류 소토키치소장의 지휘아래 당시 인천항에 정박해있던 러시아해군의 포함 코리츠와 순양함 바랴그를 기습공격해 전쟁을 일으킴으로써 한국과 만주의 지배권을두고 러시아제국과 일전을 벌이게됩니다.
서전이었던 인천해해전에서 승리를 거둔일본은 이후 압록강도하성공후 만주지역에서 연이어 일본육군이 육전에서 승리를 거두게되고 여순항에 있던 러시아함대는 일본연합함대의 포위로 오도가도 못하는 신세가 되고맙니다.
상대를 얕보고 승리를 자만하던 러시아 짜르황제이하 수뇌부는 러시아의 강력한 발틱함대를 보내 여순에 고립된 함대를 구하기로하고 제독 로제스트벤스키를 사령관으로하여, 대함대를 유럽에서 극동의 아시아로 출병시키게됩니다.... 이때 출동한 발틱함대의 기함이 바로 이번에 제작한 전함 수보로프입니다.
검은 함체에 노란굴뚝.....
당시 발틱함대의 상징과도 같았던 도장이었지만, 멀리서 보면 노란색 굴뚝이 오히려 좋은 표적이된건 아닌지하는 생각이드는군요.
마음에 든다면 좋아요와 댓글을 남겨 주세요. 제작자에게 많은 격려가 됩니다
기나긴 항해를하며 아시아로 향했지만,, 발틱함대가 지켜야했던 여순항과 여순함대는 노기 마레스케장군이이끄는 일본육군에 함락되었고 203고지를 함락시킨 일본군은 곧바로 대포발사를위한 관측소를 설치하고 28센치 유탄포를 발사함으로서 여순항에 묶여있던 러시아함대를 격멸시키고맙니다..
기나긴 극동으로의 항해도중 목표를 잃어버린 발틱함대.....ㅡㅡ;
그들이 구해야할 여순은 이미 일본군에 손에 함락이된후였죠...
1904년 보로디노급전함의 4번함으로 발틱조선소에서 준공된 수보로프는 배수량 13,516톤에 전장121미터, 폭23미터 출력 16,300마력 속도는 17노트에 최대항속거리는 10노트로 5000해리까지 항해가 가능한 당시로서는 러시아의 최신예전함이었습니다.
프랑스에서 건조중이었던 체사레비치의 도면을 근간으로 설계되었기때문에 프랑스식의 미끄럼경사인 텀블홈이 특징인 군함입니다.
도장은 발틱함대 특유의 어두운색재현을 위해 무광검정으로 도장하려고 저먼그레이에 약간의 검정을 섞은색으로 선체를, 연돌은 노란색으로, 갑판은 예전 하던식으로 무광갈색에 약간의 노랑과 버프를 조색해 사용했습니다.
러일전쟁의 최대전환전이었던 쓰시마해전에서 발틱함대는 기나긴 항해거리로인한 피로와 훈련부족등으로 일본연합함대와의 결전에서 전멸에 가까운 패전을 맞게됩니다.
전함 수보로프도 해전초반에 연합함대의 집중포격을 견디지못하고 침몰하고맙니다. 38척의 발틱함대중에서 블라디보스토크로 살아돌아간 군함은 순양함 오로라외에 2척에 지나지않았다고하더군요...대부분의 군함은 모두 침몰하고 맙니다.
건조시에 체사레비치의 도면을 근간으로 설계를했지만, 부포를 모두 연장포탑으로 바꾸고, 수뢰방어를 실시하게됩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총중량의 증가와 중심의 상승으로 복원성에서 문제가 발생하게되었다고합니다.
쓰시마해전에서 수보로프의 최후는 전복침몰이었던점을 생각하면 상부가 너무 높고 무거워서 이점도 침몰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되는군요. 물론 일본해군의 집중포격으로 마스트며 함교며,, 함상위에 아무것도 남아있지않을정도로 불덩어리였던 참담한 상황이기는했지만요...
박스입니다....
실제사진의 수보로프가 붙어있는...하지만, 제작시 참고하려고 자세히 보니 너무 흐려서 뭐가뭔지 구분이 안가더군요..ㅡㅡ;
이번에도 기대를 저버리지않았던... 부실한 모델크락 특유의 엉성한 설명서입니다. 과연 이걸보고 어떻게 만들라는건지...ㅡㅡ;
지난번에 제작했던 일본전함 야시마와 함께....
올해가 러일전쟁 100주년이되는해인데... 100년이 지난 지금 일본과 러시아의 군함이 사이좋게 나란히 정박해있습니다...
대한제국과 만주의 지배권을두고 100년전 혈투를 벌인 일본제국과 러시아제국... 100년이 지난 지금, 현재가 마치 구한말의 국제정세와 비슷하게 느껴지는건 저만은 아닐거같군요.
길이는 야시마쪽이 길지만, 높이는 수보로프쪽이 더 높더군요....
그럼 여기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수보로프다음작도 역시전노급군함을 만들어볼 생각입니다...
100여년전의 구식군함만을 만들다보니 이제 2차대전때 군함이 오히려 SF적으로 느껴지더군요.. ㅡㅡ;
그럼 안녕히계세요.~
마음에 든다면 좋아요와 댓글을 남겨 주세요. 제작자에게 많은 격려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