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4U-5N Night Corsair
2006-03-30, HIT: 4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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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진호
이번달에 갑자기 아는 분께서 프롭기 두대를 (+라팔)을 넘겨주셔서 얼덜결에 만든 콜세어입니다. 제트기는 몇대 만들어봤지만 프롭기는 처음 만들어본거라 여러가지로 아쉬운점이 많습니다만 프롭기도 만들어보니 나름데로 재미가 쏠쏠하군요. ㅎㅎ
F4U-5형은 대전중 콜세어의 최종생산형으로 신형의 2300마력짜리 R-2800-32W엔진으로 환장한 뒤 756km의 속도를 발휘, F8F-2베어캣을 제치고 해군 최고속 레시프로 전투기로 등극합니다 ㅎㅎ 그중 F4U-5N형은 우측 날개에 레이더를 탑재하고 단좌 야간전투기로 맹활약했습니다.
이번에 만든 모형은 미 해군 제 3 혼성비행대 D분견대(VC-3 Det.D) 소속의 가이. P. 보델론 대위(Lt. Guy P. Bordelon,Jr.) 가 탑승한 F4U-5 N, BuNo. 124453입니다. 보델론 대위는 당초 CV-37, 항모 프린스톤 소속으로 한국전쟁에 참전했습니다만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던 1953년 6월, 제 5 공군의 요청으로 서울 근교 김포 비행장에 분견대로서 진출해 "Bedcheck Charlie" 란 별병으로 야간에 내습하는 북괴군 항공기의 요격 임무에 투입되게 됩니다.
보델론 대위의 김포 진출은 1개월에 못 미친 임무였지만 1953년 6월 30일부터 7월 1일사이의 야간요격전에서 단 하루만에 Yak-18, La-11을 합계 4기나 격추, 7월 16일에는 La-11을 1기 격추해 한국전쟁중 해군, 레시프로기, 야간전투의 에이스 3관왕이 되었지요. ( 같은달인 7월 27일에는 정전협정이 발효되어 한국전쟁은 종결).
나름데로 한국전 에이스 파일럿치고는 유명한 양반인듯 하며 보통의 콜세어들과는 달리 코드레터나 국적마크가 흰색이 아닌 화사한 하늘색인점이 포인트입니다.
키트는 하세가와의 1/48이며 소문과는 달리(?) 조립에 까다로운점도 거의 없었으며 데칼도 아주 발색이 좋고 잘 붙어서 내내 편하게 작업했습니다.
해밀턴 프로펠러와 출력 2,300 마력의 R-2800-32W엔진의 디텔.
보시다시피 아주 좋습니다. 저야 초보자인데다가 가볍게 만들어 즐기는 라이트유저라 디테일업에는 별반 관심이 없지만 엔진은 보이는 부분이 충분히 좋고, 특히 해밀턴 프로펠러는 아주 디테일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