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6C Block 30 VIPER Hellenic Air Force IASON sqd.
2009-07-12, HIT: 5996
이명호, 칸델라외 98명의 회원님이 이 작품을 좋아합니다.
이주환[관제탑]
안녕하세요? '관제탑' 이주환 입니다.
아카데미 1/32 F-16CG/CJ킷을 보내며만든 그리스공군형 블록 30 입니다.
그리스공군의 이 형식은 블록 30형으로 지정되어있으나, 사실상 블록 40형의 무장능력을지닌 기체입니다.
따라서 암람을 운용할 수있는기체이지만, 공대지무장을 장착모습을 볼 수 없는것을보면, 공대공전용으로 개수를 한것으로 보여집니다.
하긴...
그리스공군이야, F-16하면 거의 전 형식을 다 쓰다시피하고있으니 굳이 이녀석한테까지 무거운짐을 맡길 이유가 없을것도 같고말입니다.
이 블록 30형의 특징을보면, 우선 랜딩기어부분인데, 한간의 자료에의하면, 블록 40형과 같은 휠허브를 쓴다고 나와있지만, 실기사진으로보면, 비슷하긴하지만, 분명 휠의 홀개수에서 2개가 모자랍니다.
어떻게보면 이것도 저것도 아닌것이되겠네요.
또한 확장된 타이어장착으로, 휠커버가 확장된것을쓴다고하지만, 그것도 아닌것같고, 그저 그런가보다하고, 킷에맞춰 제작한것이 정답입니다.
블록 30형 그리스공군에서보여지는 보강판은 모두 자작을해주었으며, 날개의것은 일부 리벳을 생략한것입니다.
또한 기수부분의 인터셉터라이트는 구멍을뚫어주는것만으론 부족함이있어, 안쪽에 디테일을삽입하여, 좀 더 리얼함을 표현하였습니다.
노즈기어의 택싱라이트의 디테일은 모두 밀어버리고, 기존 30형과같이 메인기어에 양쪽 택싱라이트를 달아주었습니다.
이 기체를 만들면서 이 킷트의특징인 주익접착부위의 단차수정을시도하여, 무려 6번의 시도끝에 그나마 합의점을찾아 마무리짓게 되었군요.
그냥 대충하면 좀 덜 고생했을텐데, 신경써서한다고 그 고생을하고도 결과는 대충한것과 그다지 차잇점도 없는것같고, 뭐 그렇습니다.
일부 얕은패널은 다시 파주어 제작을하였고, 일부 리벳도 0.3mm드릴날을 이용하여, 파주고 다듬어 도색을 시도하였습니다.
도색은 군제락카로 뿌려주었는데, 아시다시피 군제컬러엔 그리스공군에맞는 FS컬러가 좀 애매하고, H사의 '헬레닉펠컨' 설명서의 지정색을 컬러표와 육안으로 대조해보니, 좀 아니다싶어 그냥 마구잡이식으로 조색을 해주었습니다.
처음조색할땐 기억해뒀다가 카페에 적어놓아야겠다라고 생각했지만, 막상섞다보니 뭐뭐를 집어넣었는가를 기억해내기란... 불가능했습니다.
그래도 결과적으로 원하는색을 얻게되었고, 유화워싱과함께 그럭저럭 매치가 잘되는걸보니 성공한것같군요.
웨더링은 기름때흐른자국보다는, 그냥 손질을 잘 안한듯한 느낌을 살렸으며, 재도장흔적은 너무 짙지않게 자연스러움을생각하며, 뿌려주었습니다.
인형은 헬멧을벗은상태를 재현했고, 실탄장착 후 무언가를 머릿속으로 계산하는듯한 분위기를 설정하였습니다.
사실 이부분은 보시는분들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 기체를만들면서 무슨생각을한건지 완성 후 참 많은생각들이 머릿속을 왔다갔다하는군요.
딱 맞아떨어지는 킷은 아니었지만, 어딘가모를 풍부함에 만드는동안 스스로 스트레스를 최소화할 수 있었고, 완성후엔 여지껏 완성후의 느낌인 '미련'또한 남질 않네요.
긴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