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ademy 1/48 F-14A tomcat
2010-01-02, HIT: 3251
병목안, 지니외 55명의 회원님이 이 작품을 좋아합니다.
wony
*나중에 안 사실인데 하루 한날에 여러작품을 올리면 마지막 작품만 게시판에 포스팅 되나보더군요.지난번 올린 게시물이지만 재탕으로 다시한번 올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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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버닝모드 당시에 만들었던 녀석 중 하나입니다.
아시는 분은 알고 계시는 악명높은 동체의 아카제 1/48 톰캣입니다.
정말 기수 모양새 제대로 내느라 (사실 하세가와제에 비해 통통함은 그 당시 초보로선 감당불가였지만) 열심히 순간접착제에, 퍼티에, 리엔그레이빙에 아주 고생을 했던 기억 생생합니다.
처음으로 명암도색을 시도하여 나름 깔끔한 결과물을 얻었으나,
이 당시 관련사례 부족으로 해군기 특유의 소금기 촉촉한 웨더링은 해당사항이 없어
미해군기 치고는 너무 정직한 웨더링(파스텔 약간의...)이 지금의 안목으로는 약간 언밸런스하달까요.
하지만 한참 버닝모드였던 그 당시의 ′기초에 충실하자′던 그 정신자세(?)가 고스란히 남아 있는 듯 하여 지금도 애착이 가는 녀석입니다.
최종마감은 테스터제 유광탑코트를 약간 멀리하여 반광느낌이 나도록 칠해봤습니다.
기수 우측 리엔그레이빙.
88년도 나온 녀석이라 동체 옆 패널라인은 거의 전무.
각종 자료를 찾아서 파줬는데 그닥 정확치는 못한듯 합니다.
아주 정직한 모냥새로 칠했던 콕핏.
별도의 업데이트는 없습니다.
드래그슈트라 하던가요.
열심히 노랑 검정을 발라대던 기억도...
그 옛날 취미가에서 배운 기법이지요.
주익 및 수직미익, 동체 상단 항법 등을 죄다 투명부품으로 자작해준것이 유일한 개조 포인트.
흰색과 회색의 명암도장이라, 조금만 신경썼더라면 대지작업을 통한 보다 뚜렷한 경계를 얻을 수 있었겠지만 그 당시 프리핸드 도장이라 좀 어설프네요
가변익 접힘 부분의 기본적 웨더링이 없습니다.
이후 mmz의 고수분들의 작품을 보고서야 접힘부분의 웨더링이 저런모양이구나 했었습니다.
좌측면
우측면
기체 하면.
명암도색이 보다 명확히 드러나 보이는 사진입니다.
종합.
88년도 당시 5천원으로 시작했던 이녀석이 이젠 거의 2만원에 달하도록 참 세월이 많이 흘렀네요
설계상 단점으로 인해 측면 디테일이 죽어버렸고, 그 때문에 죄다 패널라인을 파줘야 하는 최대 단점도 있으며, 결정적으로 기수가 실기에 비해 뚱뚱하단 점은 타 메이커에 비해 최대 약점이지요
하지만 옛날 취미가 단행본에서 지적하였듯 랜딩기어 수납부 및 각종 디테일에서는 말끔한 하세가와제보다는 모노그람의 터치에 가까워 적절한 도색기법으로도 상당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종합적으로는 초보용으로 조립은 힘들고요, 중급 모델러 이상이 손봐야 그냥저냥 볼만한 작품이 나오지 않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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