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56 [AURORA] ATLANTIS 독일 위장 순양함
2011-08-12, HIT: 65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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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계영
제2차 세계대전의 독일 위장순양함
2차세계대전 당시 독일에선 총 10척의 위장 순양함이 건조 되었습니다.
일반 상선을 개조한것이 위장 순양함입니다.
2차대전동안 위장 순양함들의 전과는 총 129척 780,000톤을 격침,나포 했습니다.
승무원은 200-300명 이고 선박의 만재배수량는 큰것은 7000톤급 이 있고
작은것은 3500톤급이 있습니다.
독일은 1차대전 때부터 상선을 위장하여 적을 공격하는 전투를 했다고 합니다.
2차대전 때부터가 아니었네요.
독일어로 Hilfskreuzer 이고 줄여서 HSK 1,2,3 이런식으로 번호를 부여했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히 정리하면
HSK 1 (함명:Orion)
개조되기전 함명:kurmark
배수량:7000톤
HSK 2 (함명:Atlantis)
개조되기전 함명:Goldenfels
배수량:7860톤
HSK 3 (함명:Widder)
개조되기전 함명:neumark
배수량:7850톤
HSK 4 (함명:Thor)
개조되기전 함명:santa cruz
배수량:3860톤
HSK 5 (함명:Pinguin)
개조되기전 함명:kandelfels
배수량:7760톤
HSK 6 (함명:Stier)
개조되기전 함명:Cairo
배수량:4778톤
HSK 7 (함명:Komet)
개조되기전 함명:Ems
배수량:3280톤
HSK 8 (함명:KORMORAN)
개조되기전 함명:Steiermark
배수량:8730톤
HSK 9 (함명:MICHEL)
개조되기전 함명:Bielsko
배수량:4740톤
HSK 10 (함명:CORONEL)
개조되기전 함명:Togo
배수량:5040톤
위장 순양함 격침한 선박 수격침한 선박 총톤수해상에서 머문 일수pinguin32154,700320atlantis22146,000601orion1677,000510michel1599,400354thor1296,500328kormoran1275,400351widder1058,600178komet641,000511stier431,000146coronel0029hansa000
11척의 위장 순양함들 중에 Orion ,Atlantis 두 위장 순양함에대해
몇자 적어 보겠습니다.
HSK 1 ORION 에 대하여..
1939년 Blohm & Voss 조선소에서 독일상선 Kurma가 개조되어
위장 순양함 orion 이 되었습니다.
kurt weyher 함장이 지휘하게 되었고 1939년 12월에 HSK 1으로 임무를
시작하게 됩니다.
3달 후엔, 발트해로 가기위해 가까운 바다에서 훈련을 하였습니다.
1940년 3월, 카테가트,스카게락 해협을 지나 북해로 향했습니다.
이배는 독일해군의 명령으로 쿡스하펜에 들려서 네덜란드 화물선 Beemsterdijk으로 천번째 위장을 합니다.
그 뒤 1940년 4월 6일, weyher 함장은 첫 항해임무를 받았는대 노르웨이 연안을 따라
항해하고 그리고 다음엔 영국 북부의 섬 제도 를 향하다 다시 남쪽으로 내려와 덴마크 쪽으로 가는 것이었습니다. 이 배의 실전 테스트는 2대의 영국 구축함을 만나면서부터입니다.
이배는 네덜란드 상선으로 변장한것이 영국구축함에게 들키지 않아서 무사통과 하게됩니다.
덴마크 해협을 통과하기전에 함장은 이 배를 다시 소련상선으로 위장하라고 지시했고,
그다음엔 그리스 화물선으로 변장하게 됩니다.
4월24일, Orion에게 연합군 상선을 공격할 기회가 오는대 영국 무장 화물선을 만난것입니다. 독일해군 깃발을 올리고 R-R-R 신호를 무전으로 보내고 먼저 함포 사격을 하니
무장화물선 선원들은 배를 버리고 ORION 은 그 선원들을 구조해 주고
구조하는 동안에 많은 선원들이 죽게 됩니다.
weyher 함장의 첫 번째 목표는 5200톤급 영국화물선 haxby 였습니다.
5월1일,독일 위장순양함 ORION 은 적도를 넘어 브라질 근해에 왔습니다.
5월 13일 에는 독일 보급함을 만나고 해상에서 급유를 받습니다.
5월 21일엔 Cape Horn 까지 가서 호주연안의 연합국 선박을 공격하라는 명령을 받습니다.
뉴질랜드의 오클랜드 근해 haruki 만에 와서 기뢰 200개를 부설했는대 그중 대단한 전과가 나왔습니다. 캐나다 로가는 여객선 Niagara 가 기뢰에 당했는대, 그 배가 싣고 있던 물건중에는 개인화기탄약 과 영국은행 소유의 8톤 가량의 금괴가 있었습니다.
이걸 어떻게했는지에 대해선 설명이 없습니다. 궁금하네요.
또 많은 수의 연합군 선박을 격침,나포 한 Orion 은 510동안 해상에서 작전하고,
127,000마일을 항해하고, 77000톤의 연합국선박을 격침시키고 프랑스 보르도 항에
1941년 8월 20일에 무사히 돌아옵니다.
HSK 2 ATLANTIS 에대하여..
독일 위장 순양함 아틀란티스는 독일화물선 Goldenfels 을 개조 한것입니다.
1939년 12월 19일에 독일 해군에 인도되고 Bernhard Rogge 함장이 지휘했습니다.
이배의 첫 임무는 승무원을 태우고 바다에서 훈련하는것 과 항구에서 나와서 다른 배들이 잘 다닐수있게 적일 매설 해놓은 기뢰를 없애서 항구를 잘 떠나게 해주는 것 이었습니다.
1940년 3월 23일,
rogge 함장은 해군의 명령에 따라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배를 소련화물선으로 변장시킵니다. 그리고 배에 싣고 있던 하인켈 수상기 에도 소련비행기처럼 페인트칠을 하게 합니다.
그리고 항로를 북쪽 노르웨이 연안을 따라 항해 하게 하는대 이때 나쁜 기상조건을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영국 북부의 섬 제도를 향하고 다시 덴마크해협으로 돌아왔다가
북대서양으로 향하게 됩니다. 아틀란티스의 빠른속력에도 불구하고 대서양에 4월 8일에 도착합니다. 그리고 2주 뒤엔 적도를 넘어 남대서양에 이르게 됩니다.
그때부터 아틀란티스는 일본 상선 kasii maru 로 위장하고 영국 화물선 한척을 어뢰와 함포사격으로 격침시킵니다. 그리고 그 화물선 승무원들을 구해주고 다시 남쪽을 향해 항해합니다. 5월 10일 cape agulhas 에 기뢰를 부설하고 남아프리카 해안을 따라 항해하다가
인도양 을 향해 항해합니다. 5월 21일 rogge 함장은 다시 네덜란드 상선 abbekerk으로 변장을 명령하고 6월 10일에는 노르웨이 상선을 발견, 긴 추격 끝에 그 배에 접근합니다.
그 상선은 지그재그로 변침하며 아틀란티스의 포격을 피합니다. 노르웨이 상선은
쉬운 목표가 아니었습니다. 3시간이상의 전투 끝에 상선은 항복합니다. 그 상선의 화물에는 좋은 식재료가 있었고 격침시키지 않고 독일로 배를 돌려보내기위해 급유를 했습니다.
rogge 함장은 다시 배를 tarifa 로 변장 시킵니다. 몇일후 영국 화물선 city of baghdad 를 발견하고 함장은 이 상선에게 멈추라고 무전을 보내게 됩니다.
이 상선은 구조 신호를 보내는 것이 아틀란티스에게 들켜서 무전기 안테나가있는 브릿지가
함포사격에 파괴되었습니다. 이 배는 격침되고 승무원들은 아틀란티스에 승선하게 됩니다.
2일 후, 아틀란티스는 대형 정기 화물선을 격침시킵니다.
8월 24일, 영국 상선을 마다가스카르 근해에서 격침시키고 9월 9일에도 연합국상선을
격침 시킵니다.
어떤 상선은 아틀란티스의 항복하란 명령에 따르고 몰래 구조신호를 보내는게 들통나서
함포사격을 받고 조난신호를 못보내게 되었습니다.
아틀란티스에는 구조된 연합국상선 승무원 300명도 승선하고 있었습니다.
1940년 10월1일, 또다른 목표물을 발견하는대 이 배는 당연히 연합국 항구를 향하고 있었습니다. rogge 함장은 그 상선을 소말리아로 향하게 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소말리아는
그당시에 추축국과 동맹한 항구였나 봅니다.
11월 8일, 인도양 뱅갈만에서 상선 teddy를 나포합니다. 그배에는 디젤 연료가 실려있었는대 그것은 독일승무원들에겐 신이 보내준 선물과 같았습니다.
2일후 rogge 함장은 비슷한 책략을 써서 또다른 노르웨이 유조선을 나포합니다. 불행하게도 이 유조선에는 고 옥탄가의 항공기용 연료가 실려 있어서 디젤엔진을 쓰는 아틀란티스 에겐 아무 쓸모가 없었습니다. 11월11일, 미확인 선박이 아틀란티스에게 발견되었는대 rogge함장은 이 배가 구조신호를 보내는걸 알아차리고 이 선박에게 함포사격을 하라고 합니다. 그배는 항공기, 차량, 군용보급품, 여분의 기계부품, 싱가폴의 영국국방부에서 작성된 문서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독일승무원들은 이 상선에서 1만개의 담배와, 100개의 위스키,신선한음식,냉동된음식 도 찾아냅니다. 그리고 그 상선은 격침시켰습니다.
rogge 함장은 ole jacob 이란 상선을 만나서 아틀란티스에 타고 있는 연합국상선 승무원들을 일본의 고베로 보내고, 항공기용 연료도 일본으로 보내게 부탁합니다.
그대신 디젤 연료를 얻었습니다.
1940년 12월 8일,위장 순양함 아틀란티스는 같은 임무를 하고 있는 위장 순양함 pinguin 을 상봉하여 그배가 나포한 연합국 유조선에서 연료를 보급 받습니다. 아틀란티스는 연료탱크가 꽉 차게 연료를 받았고, 조금후엔 독일에서 무전이 왔는대 rogge 함장이 철십자 훈장을 받게 되었다는 것이었습니다.
아틀란티스는 그후에 케르켈런 열도 를 향해 항해하게 됩니다. 1941년 1월 31일, 영국 화물선을 포격 하여 나포하고 2월 2일에도 역시 상선 한척을 나포하게 됩니다.
그리고 또 아틀란티스는 독일보급함 2척과 전함 아드미럴 쉐어를 만나서
한때 작은 독일 함대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몇주뒤, 아틀란티스는 희망봉을 지나 다시 남대서양을 향해 갑니다. 1941년 4월 17일,
rogge 함장은 영국군을 태우고 가는 것같은 군인 수송선을 발견합니다.
하지만 이배는 이집트인이 선주인 정기 여객선 이었습니다.
아틀란티스의 다음 목표는 5월 13일에 발견되었는대, 영국 화물선 rabaul 이었고 아프리가 서부 해안에서 였습니다. 5일후 영국 전함 넬슨, 영국항공모함이 아틀란티스 와 가까운 바다에 나타났습니다.
5월 24일에는 석탄운반선을 만나고, 또 다른 화물선을 만났는대 화물선에는 트럭과 항공기가 있었습니다. 이 배들은 6월 17일에 격침되었습니다.
6월 22일 에는 식료품을 나르는 배가 희생량이 되었습니다.
이제 15개월을 바다에서 보낸 아틀란티스 의 승무원들은 지쳐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연합국 상선 수송로에서 1주일동안 다른곳에 있었습니다.
독일승무원들의 회복과 배의 정비를 마치고 같은 위장 순양함 Orion을 만나서 약간의 연료를 보급 해주었습니다.
아틀란티스는 이제 남서쪽으로 향해 cape horn 에 도착 했습니다. 그리고 태평양을
향해 항해했습니다.
9월10일 rogge 함장은 화물선 1척을 추적하고 결국 나포하는대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9월21에는 같은 위장 순양함 komet 을 만났고, 보급함 munsterland 를 만나
보급받고 승선한 연합국상선 포로들을 인계했습니다.
1941년 11월 13일, U-68을 상봉하여 급유를 해주고, 11월 22일에는 U-126에게
급유를 해줍니다. 급유를 하는 도중에 갑자기 영국 순양함 데번셔가 나타나서
유보트는 긴급잠항을 하고 아틀란티스는 영국 순양함으로부터 포격을 받게됩니다.
아틀란티스의 함포는 사정거리가 짧아서 영국 순양함에겐 상대가 되지 못했습니다.
rogge 함장은 심각한 상황에 놓인것을 깨닫고, 연막탄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배를 자침 시키고 승무원들에게 배를 버리라고 명령합니다.
아틀란티스는 폭발하고 승무원들은 떠다니는 파편조각에 겨우 매달리게 되었고,
나머지는 목숨을 잃었습니다.
영국순양함은 주변에 유보트가 있다는걸 알아차리고 현장에서 떠나버립니다.
U-126이 다시 수면으로 부상하고 아틀란티스의 생존자들을 구조하기 시작했습니다.
무전을 받은 근처의 유보트들이 몇 척 더 현장으로 왔습니다.
유보트는 아틀란티스의 생존자를 태우고 아프리카 해안을 향해 갔습니다.
1941년 12월 29일에 마지막 아틀란티스 생존자가 프랑스로 돌아옵니다.
레더 제독은 아틀란티스의 모든 하사관 과 승무원들에게 계급 승진을 시킵니다.
rogge 함장도 잠수함에 구조되어 독일로 승무원들과 돌아오게 됩니다.
rogge 함장에겐 특별하게 만든 다이아몬드가 박힌 위장순양함 전투 뱃지와
다이아몬드가 붙은 기사십자훈장을 수여합니다.
전쟁이 끝난후, rogge 함장은 서독해군에서 근무하다가 1982년 6월 29일에
함부르크에서 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