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8] Mig-25PD (Kitty hawk)
2014-09-16, HIT: 5711
류연경, 김청하외 133명의 회원님이 이 작품을 좋아합니다.
백진욱
2013년 가을 발매된 Kitty Hwak사의 1/48 Mig-25입니다. 제가 완성한 타입은 설명서에 따르면 PD형이라고 하네요. 도색은 군제락카 308번을 기본으로 유화워싱만 약간 추가하였습니다. 레이돔과 수직미익끝은 305번입니다. 데뷰당시 서방세계에 큰 충격을 안겨준 마하3급의 기체로 유명하고 특히 거대한 두개의 엔진노즐이 아주 인상적이어서 첫번째 사진으로 올렸습니다.
해외포럼의 의견처럼 키트자체의 비례나 정확성은 전체적으로는 문제없다고 하는데 몇군데에서는 이해할 수 없는 수준이고, 경험해보니 조립성도 전체적으로는 그럭저럭이지만 몇몇 부분은 수준 이하입니다. 이 키트의 품질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이 많으신 것 같아 다른 사진을 통해 좀더 자세히 설명드릴까 합니다.
피토관은 키트에 들어있는 것은 뿔이 달린 형태인데 이 모양은 요격형인 PD형 것이 아닙니다. 요격형은 뿔이 없이 매끈한 것이 맞는 형태여서 f-104용 메탈피토관을 적당히 잘라서 붙였습니다. 인테이크 측면의 작은 센서는 그동안 모았던 정크박스에서 적당한 것을 찾아 붙였습니다.
이 키트에서 가장 아쉬운 점은 에어인테이크 내부의 덕트가 없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어쩔수 없이 FOD커버를 자작해서 붙였습니다. 그리고 인테이크 안쪽의 측벽 형상이 실기의 직선과 달리 곡선형으로 이루어진 오류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야 인지하게 되어 수정하지 못했습니다. 아마 eduard제의 인테이크 에칭을 사용하면 쉽게 수정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키트의 정확성에서 가장 큰 문제는 노즐부분인데 키트는 요격형인데 노즐은 정찰형(길이가 긴 형태)것이 들어있습니다. 별매도 마땅히 없는 것 같아 실기사진을 참고하여 잘라내어 길이를 맞추고 내부의 디테일과 외부 패널은 실기 사진을 보며 플라판으로 몇가지를 추가했습니다. 내부에 들어있는 밝은 녹색의 링은 서방전투기에는 없는 색상이어서 독특합니다.
주날개는 큰 문제없이 들어맞기는 하는데 날개폭이 긴 정찰형을 위해 날개 끝부분이 분할되어 있어 이 부분을 붙이면 단차와 틈이 좀 생깁니다. 순접과 퍼티를 바르고 마구 갈아낸 뒤 라인을 새기면 됩니다. 플랩과 에일러론도 잘 맞지는 않지만 적당히 붙일 수 있는 수준입니다.
조립성에 있어 수직미익과 에어브레이크부분 그리고 하면의 벤트럴핀은 도대체 어떻게 이 정도의 단차나 틈이 벌어지는지 이해하기 힘든 수준입니다. 적절히 붙이고 에폭시 퍼티와 플라판으로 메우고 갈아냅니다..... 수직미익의 러더는 그 크기가 작아서 플라판으로 길이를 좀 늘렸습니다.
키트에 들어있는 설명서는 PD형과 PDS형을 선택할 수 있는데 내용에 에러가 있어서 해외포럼을 참고하시는 것이 좋으실 듯합니다. 기체 각부분의 세세한 정확성에 대해서는 워낙에 지적된 사항이 많아서 그냥 쉽게 수정가능한 부분만 수정하고 나머지는 포기했습니다.
무장은 키트에 들어있는 대형 미사일(R-40) 2개을 사용했고 소형 미사일(R-60)은 지인이 하사하신 에듀어드제를 사용했습니다.
대형미사일은 실기처럼 R-40T와 R-40R을 각각 1발씩 붙였습니다. 실제 미사일사진과 비교해보면 큰 날개의 형태, 작은 날개의 위치 그리고 추진 노즐이 없는 문제점이 있어 이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일반적인 미사일과 달리 이 미사일의 후단 빨간부분은 노즐이 아니랍니다. 추진용 노즐은 날개사이에서 돌출되어 있는 작은 구멍2개입니다.
탄두의 형태에 따라 R-40T와 R-40R 미사일의 앞부분 날개의 위치가 서로 다릅니다. 사진을 보고 수정했습니다. 바퀴의 디테일은 타이어표면의 약한 + 몰드가 오히려 깊은 -몰드로 새겨져 있어 아얘 퍼티로 다 메워버렸습니다.
별매좌석이 나온다면 제1순위로 바꾸고 싶은 시트입니다. 계기판등이 마음에 들지 않아 캐노피는 닫고 싶었는데 잘 맞지를 않아서 그냥 열어두었습니다.
현용 에어로팬이시라면 골동품 수준의 레벨 1/48 Foxbat를 보며 한숨지으셨을 겁니다. 레벨제에 비하면 훨씬 좋지만 요즘의 기준으로는보면 정확성에 문제가 있고 조립성 역시 좋지 않아서 많이 아쉽습니다. 얼른 다양한 수정품과 별매품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 경험으로는 완성까지는 특별한 애정이 필요한 키트인 것 같습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