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르스크의 호밀밭 호랑이 (내부재현)
2015-12-20, HIT: 10420
탱크킬러 안재균, 남원석외 172명의 회원님이 이 작품을 좋아합니다.
심영보
1943년 여름, 패배의 그림자가 무겁게 퍼져드는 동부전선의 전황을 일거에 뒤집을 대반격작전'치타델레(성채작전)을 위해 히틀러가 야심차게 준비했던 결전병기 중 하나인 Tiger 전차의 내부를 재현한 Rye Field Model의 RM-5003 모델을 사용해, 503중전차대대의 차량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본 킷은 내부재현이 되어있기 때문에- 알맹이부터 찍어봤습니다.
포탄을 적재해 봅니다. 80여발을 적재할 수 있었다고 하며, 작전이 길어질 것에 대비해 전투실 바닥 구동축 틈새에 어떻게든 끼워넣어 100발까지도 싣기도 했다고 합니다.
100발을 탑재한 티거는 거의 60톤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이 거구를 움직여야 하는 마이바흐 엔진은 냉각수 상태를 비롯해 많은 부분을 항상 신경써야 했으므로, 전차장 포수 이상으로 조종수의 기량이 중요했을거라 짐작해 봅니다.
포탑링 안쪽에 쏠리는 부분은 녹방지 산화철 코팅 상태로 칠해 보았습니다.
사진에는 안보이지만.. 프라스틱색→철판색(은회색)→산화철코팅(적갈색)까지 칠했습니다. 실차의 기분을 최대한 내려고 ^^ 그래서 조립후에는 은회색 부분이 안보입니다. 원래 포탑링 안에는 은회색으로 칠했는데.. 사진찍어둘걸 ㅠ
본 킷의 제작사 라이필드모델(이하 호밀밭)은, 내부재현을 2가지 색으로 해석했습니다.
약간 파란끼가 도는 회색, 그리고 연한 상아색에 가까운 흰색입니다. 티거를 깊이있게 연구한 분들의 자료와 일부 다르기도 합니다만, 기념비적인 본 킷의 설명서를 가능한 따라 구분하여 칠하였습니다.
전차장 격벽도 재현되어 있습니다. 그저 감격할 따름입니다.
따로 칠한 뒤 접착하는 과정이 많다보니 접착이 잘 되지 않아 부품이 도망가는 경우가 있어 고생했는데, 결국 격벽 옆 실린더(J71)가 떨어져 버렸습니다. 못찾겠네요 ㅠ
상판없이 포탑을 올려 보았습니다.
드래곤 킷을 만들면서 차대 연료통쪽에 좌우 2개씩의 구멍이 무엇있지 궁금했는데- 본 호밀밭 내부재현 키트를 만들면서 냉각수를 따라 버리는 밸브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캬~
사진에는 없네요 ㅠ 미리찍어둘걸..
식수통 3개를 수납할 수 있게 되어있었군요.
판을 올립니다.
짠~
위장색은 1943년 초부터 보급된 RAL7028을 기본으로, 러시아의 초지에 맞춰 RAL6011B로 새로 덧칠했다는 설정에 따라- 도장했습니다.
6001로 덮기 전에 사진을 남겨둘걸 ㅠ 아쉬움이 남습니다.
엔진실 덮개를 비롯해 햇치들을 열어 봤습니다.
이 구멍은-
이렇게 잠수도하용 연장통(스노켈)을 부착해, 4미터 깊이의 하천 바닥을 잠수 주파할 때 엔진에 공기를 끌어들이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본 장비는 각종 장비의 밀폐 등에 아주많은 공정을 필요로 하며, 그렇다 하더라도 완벽을 기할 수 없기 때문에 위험하기도 하여, 결국 폐지되었다네요.
쿠르스크에서는 이 장비를 사용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해설을 위해 드래곤 초기형 Tiger킷의 스노켈을 잠시 빌려다 올려 보았습니다.
박스아트의 각도로 한 컷.
차대 왼쪽에는 통나무를 걸기 위한 4개의 지지대가 재현되어 있구요.
503대대의 차량은 포탑뒤 장비함을 포함해 여러가지 개수가 되어있는 사진이 많이 띕니다만, 저는 본 킷을 가능한 매뉴얼대로 만들어 봤습니다.
이 시기의 차량간격 표시기는 파란색 클리어 부품으로 재현하게 되어있었나 봅니다. 판터류는 빨간색도 있었던 것 같은데요.
제가 좋아하는 걸판 인형을 세워봤습니다.
왼쪽 노란색 포탄더미는 고폭, 반대쪽은 철갑탄입니다.
철갑탄 뒤에 뾰족한 것은 텅스텐탄자를 사용한 고속철갑탄, 그 옆에 회색탄두는 성형작약탄입니다.
탄종의 구별은 탄두에 각종 색을 도포하는 방식으로 제조하였습니다. 저역시 같은 방법으로 도장하였습니다. 밀폐를 위한 림이 3마디인데, 고폭탄의 경우 위 1마디는 은회색을 남겨두고 노랑을 덮은 것을 보아주세요. 실제포탄 사진을 참고하여 시간을 많이 들여서 칠했습니다!
중간에 좀 긴 것은 티거2나 박스카에 쓰인 71구경장의 철갑탄입니다. 56구경장과의 비교를 위해 곁에 세워 보았습니다.
전차병 탑승!
그.. 철십자훈장을 매단 군인아저씨들이 아니라 죄송합니다. 저는 이런걸 좋아해서..
호밀밭1호와 함께 찍어 보았습니다.
흙먼지 표현한다고 차대하부와 바닥, 펜더 안쪽, 포신 아래 등 흙먼지가 낄 만한 곳에 타미야아크릴을 묽게 희석해 필터링(?)이라는걸 해봤는데 잘 안보이네요. 그리고 피그먼트도 2종을 섞어서 발라봤는데 역시 안 보입니다 ^^
연료주입구 뚜껑은 런너를 잘라 붙였습니다. 나사산도 파줄까 하다가 생략.. 대충대충..
이상 RM-5003 킷으로 503중전차대대의 321번 차량을 조립설명서에 따라 만들어 보았습니다.
보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