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D-2 Dauntless (1/48 Academy)
2024-05-29, HIT: 1128
오하늘, 박영규외 43명의 회원님이 이 작품을 좋아합니다.
안치홍
1/48 Academy제 Douglas SBD-2 Dauntless입니다.
Scout Bomber란 말 그대로는 초계정찰폭격기인데 우리는 흔히 Dive-Bomber,급강하폭격기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2차대전 당시로는 함선을 침몰시킬만한 수단은 대구경의 함포와 어뢰가 있었고, 항공기를 이용한 공격 수단으로는 어뢰와 대형 폭탄이 있었습니다.
폭탄을 수평비행 중 떨어뜨리면 명중률이 거의 0에 가까워서 미해군은 수직에 가까운 각도로 함선에 접근하면서 폭탄을 떨어뜨려 명중률을 높이는 전술을 구사하였습니다. 2차대전 발발 전에 미해군의 급강하 폭격의 위력을 견학한 독일공군도 수튜카라는 급강하폭격기로 대전 초기에 정밀 폭격의 위력을 과시하기도하였습니다.
급강하 폭격을 위해서는 하강가속력을 견딜 수 있어야하고 폭탄 투하 후 급선회를 견딜 수 있을 만큼 기체가 튼튼해야하기에 주익이 페브릭인 경우는 없으며, 급강하 시 감속을 위해 주익에 구멍이 숭숭 뚫려있는 다이브 브레이크를 가지고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Dauntless의 전신은 당시 Douglas사의 자회사였던 Northrop사에서 개발한 급강하폭격기 BT-1이었는데, BT-1은 다이브 브레이크와 후방으로 접는 랜딩기어를 채택하는 등 당시로는 상당히 진보된 형태였습니다.
2차대전 후, 태평양전선 항공전 영화에서는 Texan과 같이 일본의 제로센 대역으로 등장하기도 하였는데 꽤 닮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