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miya 1/72 F4U-1 Birdcage Corsair VF-17 Jolly Rogers 1943 USS Bunker Hill
2024-08-17, HIT: 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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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리로저스
콜세어의 초기형 거의 프로토타잎이었던 1형은 소위 닭장이라고 불리는 Birdcage 형태가 채용되었고, 이후 착함이 어려운 문제로 지속적으로 개량이 됩니다.
졸리로저스는 거의 프로토타잎부터 운용을 했던 모양입니다. 사실 이 기체 이전에 캐노피 천정부가 볼록하지 않은 형태의 캐노피가 장착된 기체를 창단시 운영을 했었는데, 이는 실제 항모는 타지 않고 창단 후 훈련하는 용도로 사용되었던거 같습니다. 본 기체부터 USS 벙커힐에 탑재되어 실전에 투입되고 착함문제로 인해 곧 물방울 모양의 캐노피로 개량된 F4U-1A 형으로 교체가 됩니다.
콜세어는 구조상 노즈 부분이 길어 착함 시 시야 확보가 잘안되는 관계로 착함 사고가 굉장히 많았던 기체로 악명이 높았습니다. 결국 이로인해 콜세어는 대부분 해병대가 넘겨받고, 해군은 F6F 핼켓을 주종으로 운영하게 됩니다.
그러나 애초부터 콜세어에 애정이 남달랐던 비행단장인 토미 블랙번은 훈련으로 극복하갰다고 우겨, 끝내 항모에서 내리게 되고 부갱빌 섬에 해병대와 함께 육상기지에서 콜세어를 운용하게 됩니다. 사실 이 때 검은양 대대와 함께 가장 많은 전과를 올립니다.
콜세어의 착함 문제를 해결한 것은 의외로 영국군이 해결합니다. 영국군도 콜세어를 운용했었는데. 역시나 착함문제로 골치를 썩고 있었는데, 창함 방향을 좌측으로 살짝 꺽은 현재의 앵글덱 처럼 운영하면서 이문제를 완전히 해결하게 됩니다. 따라서 미해군도 향후에 이를 참고하여 콜세어를 다시 운영하게 되며, 기체의 성능이 워낙 좋아서 가장 오래 운영된 프롭기 중의 하나로 기록되며, 한국전쟁에도 참전하여 혁혁한 전과를 올리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