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1K2-J ShidenKai (1/32 Hasegawa)
2024-09-20, HIT: 906
시골모델러, 트레비외 23명의 회원님이 이 작품을 좋아합니다.
안치홍
1/32 Hasegawa제 Kawanishi N1K2-J ShidenKai입니다.
효고현 카와니시 시에 위치했던 Kawanishi사는, 1903년 라이트형제가 첫비행에 성공한 10여년 후인 1918년에 일본에서 처음 본격적으로 항공기를 만들기 시작한 Nakajima사와의 동업으로 항공기 제작사업을 시작하여, 이후 Nakajima사와는 결별하고 2차대전중에는 일본해군에 수상기를 주로 제작납품하였습니다.
종전과 함께 Kawanishi사는 문을 닫았지만 이후 1949년에 Shin Meiwa라는 이름으로 다시 문을 열어 지금까지도 수상기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한편, 일본해군은 수상전투기 개발을 계획 중이었고, 평소 수상기 제작에는 자신이 붙은 Kawanishi사도 새로운 수상전투기 개발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물로 나온 것이 Kawanishi N1K1 Kyofu 수상전투기였습니다. 이 Kyofu에서 발전한 기종들이 N1K1-J, N1K2-J '시덴'과 '시덴카이'입니다.
시덴은 주익이 동체 중앙에 가깝게 위치하여 중익기에 가까웠고 이어따라 랜딩기어 축이 길어져야해서 텔리스코프식 랜딩기어를 채용하는 등의 잡기술을 적용합니다만, 여전히 착륙 시 기체 안정성 문제가 해결되지않아, 결국 개수를 거쳐 저익기의 시덴카이가 탄생하게 됩니다.
대전말 육군항공대의 Hayate와 더불어 해군의 이 Shidenkai는 미군의 최정예 전투기들과 겨루어 볼만한 우수한 전투기 였습니다.
'시덴'은 자주빛 자, 번개의 전으로 자주빛 번개라는 멋진 이름입니다.
Purple Lightning은 Deep Purple이나 프린스의 명곡 Purple Rain이 생각나는 대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