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2호선 홍대입구역 2번 출구를 나와 골목 안으로 접어드니 익숙한 철길은 간 곳이 없고 그 자리에는 잘 정비된 공원이 자리 잡고 있었다. 공원 근처에는 조성된 지 얼마 되지 않은 듯한 상점들이 줄지어 늘어서 있어 그때야 아.. 이곳이 요즘 명소라는 연남동이 시작되는 곳이라는 것을 알아챘다. 몇 년 지나지 않은 것 같은데 이렇게 변하다니... 놀라움과 섭섭함을 뒤로 하고 오늘의 주인공 네이버 하비를 찾아간다.

네이버 하비는 얼마 전 멀지 않은 곳에 있었던 점포를 옮겨 한국특허정보원 건물 1층에 자리 잡고 있다. 사전에 지도에 위치를 표시해 두었지만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다. 건물 안으로 들어가면 바로 네이버 하비 입구를 만나게 된다.

약속한 시각보다 조금 일찍 도착해 남는 시간 동안 매장 안을 천천히 살펴볼 수 있었다. 예나 지금이나 모형점을 어슬렁거리며 기웃거리는 것은 모델러의 즐거움 중에 하나다.

매장 안은 넓고 깨끗했으며 잘 정돈되어 있다는 느낌이다. 장르별로 잘 정돈되어있음은 물론이고 일반적인 한국 매장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아키하바라 모형점에서나 볼 수 있었던 매니악한 제품들도 눈에 들어온다. 군대 군대 설치한 완성작 디스플레이는 수많은 제품들을 스캔하느라 피곤한 눈을 잠시 쉬어갈 수 있게 해 준다. 가끔 낯익은 분들의 이름도 보이고 매우 수준 높은 작품들도 만날 수 있었다.

매장을 둘러본 소감은 스케일 모형에 매우 집중하고 있다는 느낌이다. 한 쪽에 건담 제품들도 눈에 들어왔지만, 매장 대부분을 스케일 모형들이 점령하고 있다. 사실 국내에서 스케일 모형에 집중하는 대형 매장을 만난다는 것은 수입처를 제외하고는 힘든 현실이다. 수입처는 취급 제품에 제한이 있으므로 사실상 다양한 스케일 모형들이 집중적으로 갖춰진 매장은 네이버 하비가 유일한 듯했다. 왜 많은 스케일 모델러들이 이곳을 직접 방문하는지 그 이유를 알 것 같았다.

이상원 대표는 두 번째 만남이다. 수년 전 이전 매장에서 만나고 이번이 두 번째인데 오늘은 MMZ 회원들을 대신해 모델러로써 네이버 하비에 대해 궁금했던 점들을 묻는 자리가 되었다. 활기차고 에너지 넘치는 모습은 그대로다.

 

네이버하비 임직원 여러분

 

우선 네이버 하비의 시작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네이버 하비는 2001년 공덕동에서 작은 매장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때는 이미 여러 모형 쇼핑몰들이 개점한 이후로 대부분의 쇼핑몰이 네이버 하비보다 크고 전문적이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매우 적은 자본으로 배짱 좋게 시작한 듯합니다. 그때 처음으로 MMZ에 광고를 걸었던 기억도 납니다. 아무래도 후발 주자고 소규모로 시작한 것이라 어려움이 컸습니다.

많은 스케일 모델러들이 네이버 하비를 가장 많은 스케일 모형 관련 제품을 보유한 매장으로 꼽는 데 주저하지 않습니다. 또한, 호감도도 매우 높은 것 같은데요, 그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네이버 하비를 운영하는 경영 철학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 많은 분이 그렇게 생각해 주신다면 정말 감사한 마음입니다. 저희가 작은 모형점에서 지금과 같이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것 입니다. 중학교 시절부터 선친께서 경영하시던 모형점에서 일찌감치 수업을 받았다는 점등 그만큼 모형 시장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점도 있겠지만, 가장 중요했던 것은 직원들과 관계와 네이버만의 서비스를 확립하고자 했던 노력이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네이버는 처음부터 지금까지 직원들의 변동이 거의 없습니다. 직원들의 처우에 대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으며 동종 업계에서 최고의 대우를 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또한, 모두가 CEO라는 생각에서 각자의 전문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하비는 총 세 대의 서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쇼핑몰이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과는 달리 저희는 백업 서버를 포함한 세대의 서버를 독자적으로 운영하여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품 포장은 저희가 늘 자랑하는 부분인데요, 제품이 안정적으로 배송될 수 있도록 저희만의 노하우를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도 노력할 부분이 많지만 이런 여러 가지 노력들이 모여서 지금의 네이버 하비가 된 것이 아닌지 조심스럽게 말씀드립니다.

 

 

항간에 스케일 모형 시장 위축에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일부에서는 시장 자체가 서서히 연착륙 중인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옵니다만 이 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 사실 사양 산업이 아닌 산업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모든 산업 분야는 발전하기도 하고 위축되기도 합니다. 단지 규모 변화만 있다고 생각됩니다.
저의 추산입니다만, 국내 모형 시장의 규모는 약 500~600억 규모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수입 물량과 군소업체의 매출 추산치를 근거로 생각한 것입니다. 앞으로 규모의 변화는 있겠지만 지속적인 산업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직구가 성행하고 있습니다. 모형 분야도 예외는 아닌데요, 이 부분에 대한 생각과 어떤 대처 방법을 가지고 계시는지 알고 싶습니다.

> 해외 직구는 모형 관련 제품뿐 아니라 전 제품에서 성행하고 있다고 봅니다. 다만 모형 제품은 다른 공산품에 비교해 이윤 구조가 취약하여 해외 직구에 따른 피해가 더 클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국내 기업인 아카데미 제품이 국내에서 제일 저렴한 것처럼 직구 대상 국가에서 생산된 제품을 직구했을 때 국내에서 소매점이 경쟁력을 갖기는 매우 힘든 상황입니다. 반대로 직구 대상 국가의 제품의 아닌 경우, 직구 대상 제품의 경쟁력이 크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해외 직구에 대응하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사은품 등의 서비스를 포함한 기획 상품의 기획, 발 빠른 물품 수급, 이전에도 말씀드렸던 네이버 하비의 장점이 완벽한 포장 등의 서비스를 꾸준히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이 자리를 빌려 한가지 언급한다면 네이버 하비는 거꾸로 해외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아직 밝힐 단계는 아니지만 현재 진행 중입니다.


매장을 둘러보며 느낀 점은 스케일 모형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특별히 스케일 모형에 집중하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 저희 매장에는 건담류도 상당히 많은 종류 보유하고 있지만 역시 저희 매장의 주 종목은 스케일 모형입니다. 처음부터 그렇게 시작했고 지금도 그렇습니다. 저 또한 스케일 모형을 좋아하는 모델러였기 때문에 다른 장르의 제품을 보유할 수 있지만 네이버 하비 만큼은 지금과 같이 스케일 모형 중심으로 운영하고 싶습니다.

네이버 하비는 온라인으로 유명하지만 오프 매장을 찾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온오프의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요?

> 현재 온라인 / 오프라인 매출 비중은 약 70 : 30 정도입니다. 그러나 저희 생각은 앞으로 오프 매장의 중요성이 더 높아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시다시피 스케일 모형 구매층은 타 공산품보다 평균 연령이 높습니다. 대략 현재 기준 30대 후반에서 50대 초반이 주요 고객층이라고 생각됩니다. 고객들이 모형을 직접 보고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는 앞으로 더 높아질 것으로 생각하여 오프 매장의 비중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또한, 저희 매장의 위치기 공항 철도와 연계된 지역이다 보니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도 많이 찾는 편입니다. 대부분 체계적인 모형샵이 없는 곳에서 온 분들이 많아 매우 즐거워하시죠.

다른 지역 지점 개설 용의는 없으신가요?

> 사실 강남이나 강동 지역에 거주하는 분들로부터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말씀을 많이 들었습니다. 준비는 예전부터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추진한 적도 있고요. 저희는 이 부분에 대해 늘 오픈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하비는 소매업과 함께 해외 제품 수입도 적극적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수입하고 있는 브랜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저희가 수입하는 브랜드는 총 30여 개 정도입니다. 그중에서 주력이라고 한다면 아무래도 아오시마와 후지미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아오시마 비중이 가장 큽니다.

긴 시간 인터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MMZ 회원 및 모델러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 전하는 것으로 인터뷰를 마칩니다.

> 저희는 2004년 개점한 이후 지금까지 스케일 모형 전문점으로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매장 운영에 철저한 원칙을 적용하다 보니 때론 뜻하지 않은 오해를 받기도 했지만 저희 매장을 믿고 이용해 주시는 많은 모델러들이 큰 격려가 되고 있습니다. 금융 위기와 같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수입을 유지하고 안정적인 서버 운영과 전문적인 직원 양성 등 지속적인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