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엠엠지 회원님들. 늦은 토요일 밤입니다.

모터라이즈 모형, 특히 메탈기어박스를 즐기시는 분들은 아마도 저 같은 고민이 있을 것 같네요. 기어박스에 생기는 때, 녹 그리고 마모 문제가 그것인데, 여러 가지 고민 끝에 방청제, 그리스를 구입해 봤습니다.

 

 

 

 

 

좌측 제품은 아직 사용 전이구요, 우측의 **-40(1번)을 어떤 분의 추천에 따라 사용해보았습니다. 좌측 제품은 윤활방청제(2번)라고 하면서 또 분사식 그리스라고도 표현하고 있어서 구리스(그리스)의 기능이 있는지 사용해 볼 생각입니다.

요즘은 거의 보기 힘든 미싱수리 점도 몇 군데 가볼까 했는데, 아직은 실행 전입니다. 미싱기름을 기어박스에 사용하면 녹과 마멸 방지에 효과가 있지 않을까 하는 추측이 들어서요.

저 같은 경우는 크게 1) 기어박스에 낀 때와 녹 제거 문제, 2) 상태 양호한 기어박스의 마모 방지 문제에 직면해 있는데, 두 상황에 맞게 각각 적절한 제품을 사용할 지 아니면 **40과 같은 하나의 제품으로 두 가지 문제를 커버할지 결정을 하지는 못한 상황입니다.

연구가 더 필요한 부분인데, 금속 기어박스는 구하기만 어려운게 아니라 구하더라도 수리나 관리 또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물건인 것 같네요. 모터라이즈에 대한 애정이 없다면 분명 수고스러운 일이겠죠.

 

 

 

 

 

 

80년대 스위치식 샤만 전차의 기어박스입니다. 저번에 녹제거 작업 글을 쓰기도 했는데요, 녹을 어느 정도 제거하였더라고 부식이 멈추는게 아니기 때문에 1번을 전체적으로 분사해 주었습니다.

 

 

 

 

 

이미 만들어진 기어박스는 도금 작업을 따로 할 수 없기 때문에 적당한 방청제를 사용하여 부식의 진행을 막아주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여기서 가동을 해 본다면 점도가 높고 적당한 금속기어용 구리스를 사용하는게 필요할 거 같네요.

1번 도포 후 녹물이 줄줄 흐르는 게, 녹제거 효과가 있구, 약간의 코팅 효과도 보이더군요. 신주 부분은 때가 제거되었구, 금속 부분은 녹이 어느 정도 제거된 모습입니다.

락카 캔 스프레이로 전체 도색을 해주면 기어박스의 녹 부분은 페인트 코팅이 될 수도 있으니, 생각중에 있습니다.

 

 

 

 

 

 

 

치프텐 전후진용 기어박스 입니다. 미개봉 미사용이나, 사프트의 도금부분이 까지면서 뭔가 일어나는 거 같군요. 약 30여년이 경과한 제품이라서 샤프트나 철재 부분은 부식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과를 보구 방청제나 구리스를 사용해줄 생각입니다.

 

 

 

 

 

 

 

 

M48A3 패튼 전후진용 기어박스입니다. 약간의 부식과 때가 있었는데, 1번을 전체적으로 분사해주고 닦아준 상태입니다. 약간 사용한 기어박스라서 때가 있었는데 청소가 되었구, 녹도 제거가 된 모습이네요. 

이 기어박스를 오래 잘 굴릴려면, 성능 좋은 구리스를 사용해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1번의 때, 녹 제거 효과는 양호한 것 같네요.

남은 액체가 상자나 다른 파츠를 오염시킬 수 있어서, 지퍼백에 넣어두었구요. 

이전에는 전후진 기어박스나 전차를 구하기가 참 큰 문제였는데, 이제는 전후진용 리모콘(뚱뚱이) 구하기가 문제가 되었습니다. 별매로 나온적이 없구, 오래전 물건이라 장터에 따로 나오지도 않더군요.

전차를 원래의 모습으로 수리해주는 작업이 난관이 많은 것 같습니다. 자동차나 에스탱크 등에 사용된 전후진용 별매 리모콘이 있긴 한데, 1/35 중대형 전차의 격에 어울리지 않고, 또 원래의 순정품도 아니기 때문에 그건 제외하였습니다.

 

 

 

 

 

 

정크로 보유하고 있는 치프텐 전차입니다. 언제 한번 소개글을 쓰자고 하였는데, 바쁘고 하여 미루고 있습니다. 비록 정크이기는 하지만, 70년대 후반에 출시된 초판(혹은 극초판) 버전이라서 소개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며, 인터넷 검색에서는 아직 위 70년대 제품이 소개된 적이 없어서 의미가 있을 것 같네요.

제가 좀 독특할 수 있으나, 어렵게 구한 고전 전차를 비닐봉지나 아무상자에 두고 싶지 않아서 임시로 위 상자를 구하고 치장을 해주었습니다. 비록 물건이기는 하지만, 그 제품의 격에 걸맞게 보관이나 처리를 해주는게 온당하다고 보기 때문에 그렇구요.

요즘 같이 많이 귀해진 고전 제품을 소중히 잘 보관, 관리하는 것도 고전을 사랑하는 모형가들이 가져야할 의무가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보관 등에 신경을 쓰는 편입니다.

기어박스 수리, 관리 등에 대한 조금의 정보를 공유하기 위하여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혹시 같은 고민을 하셨던 분이나 이 부분에 대해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얻으신 분이 계셨으면 좋겠네요.

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

 

PS : 작년에 직접 디자인한 프로필 이미지를 오늘 적용해 주었습니다. 기존에는 제 첫 전후좌우 전차인 패튼을 사용하였는데 오늘부터는 제 주관심사인 한국모형사들의 BI 묶음 이미지를 써보니 리프레쉬되는게 또다른 즐거움을 주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