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룰러 태블릿 사용하실때 통신사를 통하여 사셔서 개통하시는 경우가 있으실겁니다.  이 경우 약정이 해제되더라도 통신사를 통한 태블릿 요금제 외에는 쓸 수가 없습니다. 

예컨데 아이패드 셀룰러 모델을 애플스토어에서 구입하셔서 여러분이 가지신 전화기 유심을 빼서 꽂으면 통신이 됩니다. 그런데 같은 모델을 통신사를 통해 구입해서 약정을 거시고 사용하셨다면 약정이 끝나서 스마트폰 유심을 꽂으면 통신이 안됩니다.

단3G인경우는 예외로 3G스마트폰 유심은 꽂으면 통신이 됩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LTE요금제의 경우 개통이력이 있는 태블릿에 전화요금제 유심을 꽂으면 통신이 안됩니다. 

저는 같은 모델을 통신사를 통해서 구입하였다는 이유로 이런 사용상의 제약을 하는것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만, 통신사에서는 어쨌거나 약관에 있으니 되는거라 합니다.

이것을 피하는 방법은 애당초 애플스토어에서 사셔서 집에서 놀고 있는 전화기를 갖고 개통을 하시고 그 유심을 빼서 꽂아 쓰시는 것 밖에 없습니다. 어떠한 방식으로든 통신사에 IMEI값이 전해지면 그 태블릿은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태블릿 요금제 외에는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집에서 굴러다니던 갤럭시탭에 전화기 유심을 꽂았을때 통신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통신사를 통해 구입했다가 약정 종료된 아이패드도 똑같이 될줄 알았는데 통신이 되지 않았습니다. 뭔가 이상해서 통신사 고객센터에 문의하였더니 고객만족센터에서는 뭐 이런 저런 말도 안되는 핑계를 대길래 '3G의 경우 약관에 그런 조항이 없었다'란 근거를 들어 민원을 제기해서  3G에 한하여 가능해지도록 했습니다. 그러나 LTE는 약관에 유심이동을 막아놨기 때문에 해줄 의무가 없다고 합니다. 

그러니 혹시 셀룰러 태블릿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계시면 통신사를 통해서 개통을 하지 마시고, 집에있는 안쓰는 전화기로 개통하시고 그 유심을 빼서 쓰시길 권합니다.

저는 앞으로 통신사를 통해 태블릿을 구입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절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