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작업중인 돌 건축물 모형 작업에 없어서는 안되는 미니 벨트 샌더입니다. 목공용 등에서 쓰이는 대형 벨트 샌더를 그대로 소형화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크기는 보다시피 15cm 도 안되는 크기입니다.

중국 알리에서 $30 정도인가 주고 샀었습니다. 

 조립하면 이렇게 되죠. 쇳덩어리라 튼튼하고 기능도 워낙 기본적인 것 뿐이라 중국제라 하더라도 고장날 구석은 없습니다. 마감이 좋지 않기 때문에 모서리는 살짝 샌딩해서 손이 베이지 않도록 하는 편이 좋습니다.

 

이런 식으로 벽돌 하나하나 직각으로 마모시켜서 모형에 사용하고 있죠. 이거 안 하면 어떻게 되냐면...

차이가 이렇게 납니다. 돌 부품 하나하나가 금형으로 찍어낸 것 같이 정교하지 않고 살짝 대충 잘라놓았기 때문에, 아무런 도구 없이 사포 페이퍼만 있으면 5500 개의 벽돌 하나하나 사포질 하는 게 일입니다. 그런데 이 미니 벨트 샌더를 구입함으로 인해 작업 속도가 거의 3배 정도는 빨라졌습니다. 덕분에 이제 완성이 눈 앞이네요.

사진을 보다시피 양 옆만 직각으로 쳐줬고, 두께는 여전히 개별차이가 있기 때문에 길게 한 줄로 붙인 후, 사포 스틱으로 높이를 다 일정하게 맞춘 후 그 다음 줄을 쭉 올리는 방식입니다.

 

미니 벨트 샌더에 들어가는 사포 벨트 규격은 최대 800 방까지입니다. 지금 제가 만드는 것 같은 돌 모형이나 나무 모형이라면 각잡기가 진짜 편해집니다. 수직으로 톱질하거나 지그에 대고 문지를 시간에 사포 벨트에 대고 1~2초 정도 지지면 반듯한 평면이 나오니까요. 하지만 정교한 플라스틱 모형에 쓰기엔 너무 투박한 편이라 추천하진 않습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스피드 컨트롤러 박스도 같이 구입하면 완벽합니다. 기본적으로 속도가 빠른 편이라 마구 갈아대는데, 속도를 줄이면 순해지고 소음도 작아져서 다루기 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