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할 키트는 울프팩에서 발매하는 신제품으로 1/72 영국공군 카탈리나 I 수상정입니다. 1941년 5월 비스마르크 추격전 당시의 마킹을 재현하고 있습니다.

콘솔리데이티드사에서 제작한 PBY 카탈리나는 2차대전을 대표하는 수상정(Flying Boat)으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해상전투에서 큰 활약을 한 기종입니다. 이번에 박스아트에 등장한 기체는 1942년 5월 26일 비스마르크 추격전 당시 덴마크 해협전투에서 영국해군의 순양전함 후드를 격침시킨 후 프랑스 브레스트항으로 회항하던 독일해군 전함 비스마르크를 발견하는 장면으로
이 발견으로 영국 해군의 소드피쉬 뇌격기와 영국해군 함선들을 유도하여 비스마르크를 격침시키는데 큰 역활을 합니다.
그 활약 외에도 1942년 6월 3일 미드웨이 해전 당시 미드웨이에 접근하던 일본해군 함대를 발견하여 이후 미군 승리의 단초를 제공하기도 하는 등 초계기로 대활약하게 됩니다.

키트의 내용물은 과거 울프팩에서 발매한 WP17204 1/72 PBY-5 Catalina 'Pacific Theater'와 같이 아카데미사의 사출물로 과거 아카데미제 카탈리나 키트들은 전부 미 해군 마킹으로 발매가 되었기 때문에 영국군 마킹은 다소 신선하게 느껴집니다. 키트는 PBY-5의 사출물을 이용하기 때문에 이에 맞는 영국공군이 구입한 카탈리나 I을 재현하고 있습니다.

키트 자체는 1993년경에 발매된 제품이지만, 아카데미사의 1/72 키트 중 최고의 걸작 중 하나이기 때문에 1/72에선 아직도 결정판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기종은 이후 구입한 다른 카탈리나 시리즈와 달리 날개 하면의 연료배출구 파이프가 없어서 설명서에도 이 부품을 삭제하고 있습니다. (이후 랜드리스로 도입한 카탈리나 시리즈와 조금 다릅니다.)

실기는 기관총도 Cal.30이 아닌 영국제 0.303 탄환을 사용하는 경기관총을 장착하지만, 초계중에는 밖으로 잘 드러나지 않아 1/72에서는 큰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키트의 마킹은 비스마르크 추격전 당시 영국 공군으로 배속된 미 해군 조종사 레오나르드 B. 스미스가 조종하여 전함 비스마르크를 발견한  제209 비행대 소속기와 지브롤터 기지를 거점으로 지중해에서 U-보트 초계 및 사냥에 활약한 제202 비행대 소속기를 재현하고 있습니다. 데칼은 이탈리아 카르토그라프제로 국적마크와 스텐실 마크들도 영국공군 사용기에 맞춰져 세팅되어 있습니다.

 

소비자 가격은 전작과 같은 24,000원으로 조만간 구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