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수용 님의 말씀을 듣고 기아 브리사와 바디라인이 유사하다는 닛산 닷썬 1200 계열을 찾다가 구입한 닛싼 써니트럭 (닷썬 1200) 롱바디 딜럭스 GB121 (1979) 픽업트럭입니다. 닛산 닷썬 1200 도 브리사와 가장 유사한 4 Door 로는 제품이 아예 없고, 그나마 앞쪽만 쓰려고 2 Door 제품을 찾아봤지만 150만원이더군요. 그래서 하는 수 없이 저렴한 픽업 트럭 버전 닷썬 1200 을 사게 되었습니다.

이 키트는 이전에 리뷰한 하세가와 블루버드 1600 SSS 보다 무려 17년 후에 발매한 키트입니다. 같은 히스토릭 카 시리즈이지만 세월이 증명하듯 키트도 어마어마하게 발전했습니다. 그래서인지 박스 크기도 블루버드보다 가로세로 좀 더 크더군요.

구성품은 이와 같습니다.
부품별 상세 리뷰는 저보다 앞서 훨씬 잘 설명하신 블로그가 있어서 그 쪽을 소개하고, 저는 제 관심사 쪽만 언급하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straydog/220222074183

브리사와 비슷하다길래 & 픽업 트럭이라도 앞쪽은 세단과 똑같잖아? 그럼 잘라서 쓰면 되겠네 라며 일단 무턱대로 질렀는데, 김승완님이 소개해주신 블루프린트라는 매우 간단하고 돈 안들어가는 비교 방법을 곧바로 알게 되어서 헛돈 쓰게 된 셈입니다.

6년 전 키트라서 그런지 디테일이 엄청납니다. 도색을 생각해서 패널라인만 깊게 깔아주시면 손댈 것이 없는 양호한 품질입니다.

세세한 부품 설명 및 확대사진은 다른 분의 블로그를 참조하시고... 역시 세월이 증명하듯 설계 디자인의 발상부터 제품 퀄리티까지 다 차이납니다. 한번 더 블루버드 1600 SSS (17년 이전) 키트와 비교해보세요.
http://mmzone.co.kr/mms_tool/mt_view.php?mms_db_name=mmz_review&no=37097

소재도 건프라 정도는 아니지만 도색에 적합하도록 800방 사포질 한 느낌이 들며 디테일도 훨씬 정교합니다. 맥기파츠도 전에 것은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는 좀 더러운 거라 닦아내고 새로 크롬 코팅해주고 싶었지만, 이건 원본 그대로 쓰는 것이 최고의 결과를 내리라 봅니다.

클리어
파츠는 다행이 불량은 없네요. 다만 표면이 조금 우글우글해서 살짝 샌딩쳐주면 끝날 것 같습니다.

시대가 달라지니 고무 바퀴도 저렇게 안에 서포터를 달아서 구겨지지 않게 만들어주는군요. 데칼도 좀 더 정교해졌습니다.

설명서도 네장에서 5장 분으로 늘어났고, 그림이 큼직큼직하게 나오고 글자는 구석으로 쪼ㅈ겨나 요즘 트랜드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블루버드 1600 SSS 와의 바디라인 비교입니다...... 원래는 저 블루버드 뒤쪽 반 짤라서 써니 트럭 앞쪽 반과 합쳐줄 생각이었는데... 이미 블루프린트로 검토해본 사이즈가 달라서 안된다는 걸 알았고, 실제로도 조금씩 틀려서 안 맞았습니다.

먼저 닛산 닷썬 1200 4 도어와 브리사의 원형이 된 마즈다 패밀리아의 비교입니다. 보다시피 옆면의 라인이 위로 가 있다는 걸 빼면 차량 라인이 거의 유사합니다. 차량 앞쪽과 뒤쪽 커브만 살짝 다른데, 이 정도는 카메라 각도를 어지간히 이상하게 하지 않으면 눈치채지 못할 정도로 브리사 대용으로 이상적입니다.
...... 그런데 모형 1/24 로는 패밀리아 4도어와 똑같이 안 나왔어요. 브리사에 대응하는 클래식카는 이상할 정도로 모형으로 안 나옵니다. 참고로 닷썬 1200 2도어 쿠페 1/24 도 있습니다만 이건 프리미엄 붙어서 150만원 합니다.

그래서 닷썬 1200 계열로 가장 저렴하고 비교적 최신 키트인 픽업트럭 버전을 사게 된 건데... 세단 뒤쪽을 갈아내서 짐칸으로 만들어낸 줄 알았더만, 차체 높이나 바디라인, 문짝까지 다 달라서 다른 차량이더군요 ㅠㅜ 제가 자동차 모형에는 관심이 없어서 블루프린트라는 것이 있는 줄 알았으면 진작에 안 사고 돈 아꼈을 텐데 일어난 참사였습니다.

닷썬 1200 픽업과 브리사의 원형이 된 패밀리아의 비교입니다. 역시 못 써먹을 정도로 다릅니다.
결국 기아 브리사는 직접 3D 모델링해서 3D 프린터로 출력해주기로 했습니다.
https://hum3d.com/360-view/?id=198433
자료는 몇군데 찾아놨습니다. 이건 마즈다 패밀리아 3D 모델이고,
https://cults3d.com/en/3d-model/game/mazda-1000-1973-printable-body-car
이건 저 데이터를 도용해서 누군가가 만들어낸 3D 프린터로 바로 뽑아낼 수 있는 버전입니다.
하지만 전 저 3D 모델을 $95 주고 사기보다 직접 모델을 따기로 했습니다. 저걸 구입해서 작업해버리면 제가 나중에 무료로 재배포할 수 없거든요.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에 있는 실물 브리사와 블루프린트 벡터 자료를 토대로 느긋하게 모델링해서 3D 프린터로 뽑아낼 수 있도록 파츠 분할하고, 나중에는 누구나 시도할 수 있도록 키트를 제작해볼 생각입니다.
이 닷썬 1200 픽업은 나중에 브리사 짝퉁 픽업으로 살짝 개조해서 완성해줄 생각입니다. 브리사 픽업트럭 버전도 원형이 되는 모형이 없고 이게 가장 근접한 거거든요. 짝퉁 브리사로 살짝 개조하는 선에서 완성하고 싶다면 블루버드 1600 SSS 를 사시는 걸 강력 추천합니다. 제가 작업하는 건 몇 년은 걸릴 겁니다. 해본적 없지만 언젠가는 완성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