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erial Japanese Navy Battleship Yashima
2005-03-27, HIT: 5136
, 썸머킹외 1명의 회원님이 이 작품을 좋아합니다.
Pig Tail
일본최초의 근대적전함이었던 후지(富士)의 자매함인 야시마(八島)를 제작해보았습니다.
최초의 전함으로는 이전에 후소가있었지만 후소는 전함이라기보다는 장갑코르벳에 가까운 함종으로 엄밀히 따지자면 후지급이야말로 일본이 최초로 보유하게된 전함이라고 말할수있습니다.
아시는분도 계시겠지만, 전함후지급의 탄생뒷애기를 좀 곁들이자면..
조선을 자신들의 속국이라고 주장하던 청나라와 1868년 메이지유신이후 서구열강제국주의를 따라 급속하게 세력을 키우던 아시아의 소국 신흥제국주의국가일본은 조선을 사이에두고 서로 으르렁거렸습니다.
당시 청국 북양함대의 독일제 장갑전함이었던 정원급에 대항하기
위해 고심하던 일본은 재정문제상 즉, 한마디로 돈이없어서 매번 의회에서 대형전함 발주가 취소되는 상황이었고 기껏해야 마쓰시마급이나 요시노급의 순양함을 건조하는게 고작이었습니다.
메이지25년(1892년) 11월에 있었던 제4차회의에서 해군성은 갑철전함 2척과 순양함 1척, 그리고 통보함 1척의 건조안을 의회에 제출했지만, 정부대야당의 정쟁에 희생양이되어 중의원에서 부결되고말자, 이를 보다못한 메이지(明治)천황이 황실의 궁정비와 공무원의 봉록 1할을 향후 6년간 전함 건조비로 쓴다는 칙령을내려 겨우 후지급 두척의 건조안이 의회를 통과하게되고 마침내 후지급이 탄생하게됩니다. 확실히 동시대의 청나라,조선의 군주와 비교되는군요....ㅡㅡ;
제가가진 자료에의하면 매년 30만엔을 6년에 걸쳐 갚는다는식이더군요. 하여간 그렇게 우여곡절끝에 빛을 보게된 군함이 전함 후지,야시마 그리고 순양함 아카시와 통보함 미야코였습니다.
하지만, 기공시점에 청일전쟁이 발발했기때문에 목표였던 청국의 정원급전함과의 대결은 실현되지못했습니다.
1894년 12월28일 영국의 암스트롱사에서 기공에들어간 야시마는 완성후인 1897년 9월9일 일본에 인도되어 일본해군에 편입됩니다.
이후 1904년 러일전쟁때는 제1함대 1전대소속으로 참전을했으며 1904년 5월15일 여순항봉쇄작전도중 여순항외에서 러시아해군이 설치한 기뢰에 걸려 침몰하면서 짧은 생을 마감합니다.
러시아해군이 설치한 기뢰로 야시마뿐만아니라, 시키시마급 전함이었던 하쯔세도 침몰하고말자 일본해군은 이 두척의 손실을 보충하기위해 이탈리아 안살도사에서 제작되어 아르헨티나해군에 인도되려던 장갑순양함 마리아노 모레노 와 리바타비아를 각각 수입했고 이후 이 두척의 장갑순양함은 닛신(日進)과 가스가(春日)로 개명되어 일본해군에 편입됩니다.
전노급시대의 군함의 특징은 짜리몽땅 뚱뚱한 함체가 특징인거같습니다.
일본쪽 자료에의하면, 당시 4000톤급의 순양함 요시노가 가장 컸던 일본의 군함이었던만큼, 12,000톤급의 전함 후지급에대한 관심은 국가적으로 엄청났다고하더군요..특히 메이지천황은 자신의 절제로 구입한 이 두척에 강한 애착을 느껴서 1898년 함대관함식때 천황승선의 어소함으로 지정하여 탑승했을정도로 강한 애착을가졌다고합니다.
주절주절 쓰다보니 설명이 소설이되었네요..ㅡㅡ;
킷설명을 드리자면, 폴란드의 레진메이커인 모델크락에서 나온 1/700 워터라인식의 일본해군전함 야시마1896입니다.
처음으로 레진을 접해봤는데, 정말 힘들더군요. 레진의 특성을몰라서 많이 애를먹었습니다. 사포를 이용해 다듬고 또 다듬고...
함체중앙에 어뢰정과 구난정등이 올려지지만, 아직 작업을하지않았습니다.
모델크락에서는 야시마외에 메이지시대 일본해군군함과 재정러시아해군 군함이 발매되고있는데, 가장 큰 제품의 단점은, 부실한 설명서와 황당하게도 마스트와 구난정지지대가 없더군요...
할수없이 마스트는 사진자료를 바탕으로 자작해주었고, 지지대는 실즈모델 여벌부품에서 부품을 빌려썼습니다.
러시아메이커 콤브릭은 제품은 좋다고하지만, 아십게도 명치시대일본군함은 1/700으로 제품화된게 없더군요..
도장은 메이지 일본해군 초기의 흰색도장이아닌, 러일전쟁시 여순항 봉쇄작전시를 상정해서 짙은 군함색으로 도장해주었습니다.
갑판은 무광브라운에 약간의 버프와 옐로우를 섞어 조색해서 사용했습니다.
후방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마스트 관측탑과 함교하부의 부포는 실즈모델제품을 사용했습니다.
만약 여순항 봉쇄작전도중 기뢰만 건드리지않았어도,, 야시마는 자매함 후지와 함께 연합함대의 일원으로 장갑순양함 가스가 닛신을 대신해 쓰시마해전에 참전했을지 모르겠군요.
박스입니다.... 사과박스같은 재질과 비슷하더군요.
극악의 설명서입니다.. 우측상단이 조립설명서인데... 말도안되는 그림하나 덜렁 그려놓고 만들라고하면...ㅡㅡ;
설명서대신 인터넷에서 얻은 실함사진과 모델워십에서 구한 어느 외국모델러의 야시마완성사진을 바탕으로 제작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전노급시대 군함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좋아하시는 분들이 계실지는...ㅡㅡ;;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