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2 Tamiya(Italeri) SPECAT Jaguar GR.1 Desert Cats 1991
2023-12-09, HIT: 1231
임준영, 천서리막국수외 26명의 회원님이 이 작품을 좋아합니다.
졸리로저스
안녕하세요.
타미야 1/72 Gaguar GR.1 입니다.
만들다 알게 된건데... 러너에 이타렐리로 씌여있네요, 재포장 제품이겠죠?
1988년 41전투비행단과 1991년 걸프전 Desert Cats 두가지 데칼이 들어 있는데 만들면서 뭘로할지 고민하다가 보니 데칼에 손상이 있어 91년으로 만들기로 합니다.
기체 색상이 약간 핑크빛이 도는 사막색? 인데.. 타미야 도색가이드 참고하여 색을 찾다보니 페일 브라운이라는 색상이 보여서 이걸로 도색을 했는데, 결과적으로 만족스럽게 나왔습니다. 사진이 좀 어둡게 나와서 누리끼리해보이는데 실제로는 약간 분홍빛이 보입니다.
걸프전을 통해 인생역전한 전투기가 미국의 A-10기가 있었죠. 이 재규어도 A-10 못지않게 걸프전을 통해 인생역전을 하게 됩니다.
토네이도에 밀리고, 딱히 써먹을데도 없어진 재규어는 한직에 있다가... 걸프전 터지면서, 10여대가 파견되게 되는데... 전쟁 초반 저공비행 연습 중 1대가 추락해서 조종사가 사망하는 사고이외에 손실은 하나도 없었으며, 성공적으로 전과를 올리게 되어 퇴역위기에서 벗어납니다.
무장으로 클러스터 폭탄이 들어있는데.. 날개가 좀 이상하게 생겨서 이런게 있는지 열심히 찾아봤는데... 일치하는 게 없어여,, 아무리봐도 CBU-87 같은데, 기록을 봐도 걸프전때 재규어가 CBU-87을 사용한 기록도 찾았는데. 날개가 길죽한게 좀 이상해서 잘라서 비슷하게 만들었습니다.
날개위에 공대공 미사일을 장착한 톡특한 전투기입니다. 위로가게된 이유는, 아래 공대지 무기와 간섭을 피하기 위해서라네요...
재규어는 이후 일본의 T-2의 개발에 영향을 주게됩니다.
일본판 재규어라고 부르죠.. ㅎㅎㅎ 이 훈련기를 공격기로 만든게 F-1 입니다.
F-1은 일본판 재규어, F-2는 일본판 F-16
사진을 찾아서 참고하다보니, 기체 후방의 XZ364 기체번호가 검정색이 아닌 흰색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오류인거 같습니다. 이게 좀 아쉽네요.. 흰색이어서, 만들어 붙일수도 없어서, 그냥 붙였습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감사합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