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19 tank transporter/ Churchill AVRE (1/76 Matchbox)
2025-07-14, HIT: 234
시뇨, Pig Tail외 13명의 회원님이 이 작품을 좋아합니다.
안치홍
1/76 Matchbox제 M19 Tank transporter와 Churchill Mk.IV AVRE입니다.
전장에서 전차는 전투에 의한 파손과 함께 기계적인 결함이나 사소한 고장에 의해 작동불능의 경우도 많았는데 이때 Tank Tansporter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고 전쟁 발발 이후 각국은 그 중요성에 대해 자각하고 대량의 Tank Transporter를 운용하였습니다.
먼저 M19 실차에 대해서 설명을 올리자면,
작례에서는 영국군에 의해 운용되는 장면이지만 M19는 2차대전 중에 미국에서 5000대 이상 생산되어 미군은 물론이고 영국군, 러시아군 등 전체 연합군이 다양한 전장에서 사용한 차량입니다.
M19 이전에도 영국은 Scammel pioneer Tank Transporter가 있었고, 러시아는 REO 28XS가 있었지만 Scammel은 야포 견인용으로 개발된 차량이었고, REO 28XS는 경전차 정도를 끌 수 있는 차량이어서 45톤을 끌 수 있어서 중전차들도 충분히 옮길 수 있었던 M19는 전시무기대여법에 의해 영국군과 러시아군에 공급되어서 많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후속 모델인 유명한 M25 Dragon Wagon은 미군이 독점적으로 운용하였기에 전장 사진에서 T34나 북아프리카에서부터 영국군 전차를 실고 다니는 차량으로 이 M19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Tank Transporter는 기본적으로 Tractor와 Trailer로 구성됩니다.
M19의 경우 Tractor로는 M20 Diamond T 980 트럭과 Trailer로는 M9 Trailer로 구성이 됩니다.
즉 M19=M20+M9의 공식으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Diamond T 980 Tractor는 210마력의 디젤엔진을 탑재하였는데 수십톤의 차량 자체 중량에 수십톤의 전차를 실고 움직일 수 있었다는 것이, 승용차도 웬만하면 200마력은 우습게 넘기는 요즘의 시각에서는 신기합니다. 대전 후반으로 가면서 오픈탑의 형식의 cab이 채용되기도 했습니다.
킷트 그대로 만들면 트렉터의 적재함이 너무 허전해서 여러가지 잡동사니로 채웠습니다.
Tank Transporter는 움직이지 못하는 차량을 트레일러 위로 끌어올리 위해 윈치를 필수적으로 장비하고 있습니다.
트레일러는 바퀴 축이 3개인데 각 축마다 작은 바퀴가 8개씩, 총 24개의 바퀴가 있습니다.
야전의 험지에서 움직이기에는 바퀴 사이즈가 너무 작아서 이후 M25 Dragon Wagon에서는 큰 바퀴가 채용되게됩니다.
궤도가 없어서 놀고 있던 1/76 매치박스 Churchill Mk.IV AVRE를 트레일러 위에 올렸습니다.
Churchill Mk.IV AVRE는 공병용 전차로 주포로 290mm박격포를 장비하여 노르만디 상륙작전 등에서 콘크리트 구조물을 파괴하기 위해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