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스크래치 빌드 K-로봇 프로젝트 No.01 미스터 자투리
튜닝(김두영)
2023-11-16, HIT: 425, Prose, 벤더스네치외 4명의 회원님이 이 작품을 좋아합니다.
인공지능을 가진 생명체들과 공존하는 세상이 온다면... 그들은 어떠한 모습을 하고 있을 것인가? 인간처럼 휴머노이드 실루엣을 가진 로보트가 될 것인가?

20세기 말부터 여러 애니메이션, 영화, 소설 등과 같은 컨텐츠에서 이런 소재로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다뤄졌죠. 어릴 때는 막연히 그런 날이 오겠어 라고 생각하곤 했는데요, 어느새 그런 날이 성큼 다가왔음을 느낍니다.
이 작품을 추천하기
이 작품이 마음에 든다면 추천 버튼을 눌러주세요. 제작자에게 많은 격려가 됩니다
아무래도 마징가Z 부터 시작해서 건담에 이르기까지 인간형 로보트와 친했던 우리들에겐 이런 휴머노이드 실루엣을 가진 로보트가 가장 먼저 떠오르지 않을까 싶더라구요^^
나이가 있으신 분들은 아마도 기억을 하실텐데요, 어렸을 때 한참 만들어서 갖고 놀았던 인디언 로보트, 보안관 로보트, 추장 로보트 들을 알고 있을 겁니다.

그런 스타일을 가지고 있지만, 좀 더 달라진 실루엣을 가지게 된다면 이런 모습이 되지 않을까, 그러면서도 우리의 삶 속으로 깊숙하게 들어와 친숙한 모습을 하고 있지 않을까

옆집 아저씨처럼 친근하면서도 인간의 삶을 위협하는 터미네이터와 같은 로보트는 아닐 것 같다는 생각에 여러가지로 재미난 생각들을 가지고서 작업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3D 로 출력하고 남은 여분의 부품에 조립키트의 부품을 섞어가며 제작을 해봤습니다. 관절이 밖으로 드러나게 해서 인간이 아닌 기계라는 느낌을 더 많이 줘보고 싶었거든요.
평소에 작업하고 남은 부품들을 종종 모아두는 편인데요, 이럴 때 써먹을려고 장르 가리지 않고 다양하게 모아놨다가 유용하게 써먹고 있습니다.
일단 만들어 놓고서 뭐라고 이름을 지어야 할지 고민하고 있었는데요, 작년에 같이 전시를 하셨던 꿈공장 홍성한 작가님이 미스터 자투리 가 어떻냐고 의견을 주시더라구요.
자투리 부품으로 만들었으니까 이름도 자투리 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하시길래, 그래서 명칭이 그렇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이렇게 길쭉하게 키가 큰 녀석으로 구상하지 않았는데, 만들고 보니 꽤 길어졌더라구요.
참 희한한 것이... 그냥 기계를 만들 때는 잘 모르겠는데, 인간형 안드로이드로 만들어보고 나니까 왠지 착할 것 같다는 인상과 친숙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전혀 의도한 것은 아니었는데 말입니다^^

참고: 튜닝타임즈강좌 ( https://m.cafe.naver.com/tuningtimes/368 )
이 작품을 추천하기
이 작품이 마음에 든다면 추천 버튼을 눌러주세요. 제작자에게 많은 격려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