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200과 K200A1의 외부적인 차이점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뭐 내부적인 차이점이야 엔진 및 변속기가 변경 되었다는것 정도는 대부분 알고 계시는데
외부적인 차이점을 아시는 분이 드물더군요.
차체 상판을 보면 기계화보병 경계용 햇치의 경우 A1이 더욱 대형인데 이건 상판을 거의
볼수 없기 때문에 구분하기가 애매합니다.
일단 한눈에 두 차량을 구분할 수 있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k200의 경우 해드라이트가 M113과 동형이 달려 있습니다. 사진 A, B, C는 K200이며 나머지 D, E, F는 K200A1입니다.
아카데미 킷은 해드라이트만 K200A1이고 나머지는 K200 사양입니다.
사진A. K200 시제품
사진B
사진C
사진D
사진E. 육군의 K200A1 (X2는 로마자로 X가 10을 뜻하므로 12를 이미합니다. 아마 차량번호나 중대번호인걱 같습니다.)
사진F. 공군형 K200A1
2. 회전 총탑 우측에 있는 히터용 파이프 숫자( 우측 전방에 있는 배기 파이프 말고)가 K200은 2개이며 K200A1은 1개입니다.
사진G. K200A1 히터용 배기파이프(총탑 옆에 있는 측면으로 달려있는 조그만 파이프, 앞에 큰 파이프는 배기파이프 입니다)
사진H. 상세 사진
사진I. K200 히터용 배기 파이프, A1처럼 측면 하나 있고 후방으로 뚤린 파이프가 하나 더 있습니다(아카데미 구판 킷트를 보면 잘 표현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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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회전 총탑 후부의 무게추 유무입니다. K200A1은 무게추가 달려있습니다. 아래 사진J와 위 사진I를 비교 해보시면 딱 보입니다.
사진J. 충탑 후방에 무게추가 있습니다. 이번 아카데미 개수판에 포함 되어 있더군요.
4. 외부에서는 안보입니다만 조종석 비교 사진입니다.
사진K. K200A1 조종석 사진입니다. 완전 자동 변속기라서 변속 래버같은게 보이지 않습니다.
사진L. K200 조종석입니다. 세미오토라서 클러치 패달이 없습니다.
오른쪽 벽에 붙어있는 동그란 레버는 전진, 후진 레버이고, 옆에 긴것이 변속 레버입니다. 아카데미 구판은 변속레버가 생략 되어 있더군요.
5. 차체 내부 . 아래 사진들 처럼 생긴 K200도 존재하며 아카데미 키트와 같은 개별 좌석식 K200A1도 존재 했습니다.(단 아카데미는 중간 좌석 2개가 생락되어 있음)
하지만 지금은 모든 차량이 아래 사진처럼 개수되었습니다.
사진M. K200A1 내부
사진N. K200A1 내부
사진O. K200A1 내부
5. K200A1 디테일 참고 사진입니다.
디테일1
디테일2
디테일3
디테일4
디테일5
디테일6. 아이들러 휠이 사진처럼 리브가 엇갈리게 되어 있기도 하고 대칭으로 결합되어 있기도 합니다. 그냥 정비하는 사람 마음인것 같습니다.
디테일7
디테일8. 아카데미 킷의 로드휠 디테일은 정말 나무랄때 없이 훌륭합니다. 사진과 거의 똑같습니다.
디테일9.
디테일10
디테일11
디테일12
디테일13
디테일14
디테일15
디테일16. 배기파이프
디테일17
디테일18
디테일19
디테일20
디테일21
디테일22
디테일23
디테일24
디테일25
디테일26
디테일27
디테일29.
2000년도 중반까지는 K200도 소수 굴러다녔으나 요즘은 K200도 창정비를 거치면서 거의 대부분 K200A1 사양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젠 오리지널 K200은 더이상 없다고 보시면 될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