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에 M48A5K 전차를 만들려하니 산넘어 산이요~~고난의 연속이었습니다.

물론 멋지게 자작하는 분들도 있지만 저에겐 너무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2년전에 우연한 기회에본 백골부대 M48A5 전차를 보고 무작정 따라 했습니다.

사진 출처: 네이버 블로거 야거의 보급소

그당시 드래곤에서 M48A3 Mod B가 출시하기 전이라 악명 높은 국내제품 M48A5K로 자작을 했습니다.

 적용된 별매품은 DEF. MODEL DA35003 T97E2 Workable Track with sprocket, DMDE35002 US Jarrcan Holder set, 오렌지하비 한국군 안테나셋입니다.

 그리고 DEF. MODEL 사장님께 IPMS 전시회때 받은 105mm 메탈 포신이 적용되었습니다.

 

 작은 디테일 등은 집에 보관하고 있는 M60 블레이져 불용부품에서 많이 차용을 했습니다.

 기존 킷의 문제점은 전조등 위치가 맞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대충 비슷하게 이동을 했습니다.

 그리고 조종수 큐폴라에 있는 잠망경 부품?도 M60 블레이져에서 이식을 했습니다. 

 포방패 방수포는 에폭시 퍼티로 대충 흉내만 냈으며, 방수포 걸이는 프라판 그리고 조종수 보호용 동축 기관총 부위에 파이프도 흉내를 냈습니다. 

 서치라이트는 그 당시 DEF. MODEL에서 출시한 M47용 컨버젼 셋트가 가장 정밀한 디테일을 자랑하고 있었지만 이 역시 구하지 못해 여기 저기에서 대충 조립을 했습니다.

 갑빠는 사진에서 보이길래 M113A1 불용 부품을 이식했습니다.

 발연탄 보관 상자도 킷에 부품이 사진과 틀려 마운팅 부위를 비슷하게 보완했습니다.

 

 DMDE35002 US Jarrcan Holder set가 적용된 부분입니다. 저도 에칭 사용이 초보라 서툴지만 나름 극강의 디테일을 자랑합니다.

 출시된 제품도 20대분을 만들 수 있어 가성비 최고의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측풍감지기의 위치와 하부 형상은 기존 킷이 엉망이어서 사진을 보고 최대한 비슷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측풍감지기 하단에 포탑에 볼륨감이 부족해 에폭시 퍼티를 적용 했습니다.

 소화기 거치대는 프라판과 마스킹 테이프로 만든 것입니다. 소화기는 M-10 부품에서 차용을 했습니다. 

 M48A5 전차장 헤치 부분입니다. 이스라엘의 우르단사 큐폴라를 사용하는데 킷의 부품이 너무 허전해 일부 비슷하게 보완을 했습니다.

 제리켄 홀더만 적용해도 나름 멋집니다.

 백골부대 전차가 실제 로드휠을 포탑에 메달고 다녀 비슷하게 배치를 했습니다.

 M48A5K 킷은 차고가 상당히 높고 로드휠의 높이가 오류가 있습니다. 일단 차고를 낮추었습니다. 최대한 적당한 느낌으로~~~

  지금은 절판이된 DEF. MODEL DA35003 T97E2 Workable Track with sprocket 제품입니다. AFV CLUB의 별매 궤도와 DEF. MODEL에서 새롭게 만든 스프라켓이 적용된 제품입니다. 다부동 전적 기념관에서 실차를 보고 만든 스프라켓입니다. 실차처럼  세 방향으로 분할된 진흙 배출구가 재현이 되어 있습니다.

  팁!! AFV CLUB의 별매 궤도 제작 시 링크가 헐거워 빠지는 경우 핏멀티라는 접착제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궤도가 접착제에 의해 굳지도 않고 적당한 탄성을 유지하며 링크 부품이 이탈이 되지 않습니다.

  전체적인 분위기 입니다. 아직 사진으로 제작하다 보니 후방 바스킷 후면에 현장에서 임의로 만든 바스켓 상부 구조를 알수 없어 현재 중단된 상태입니다.

  혹시 아시는 분은 도움 주세요~~

  포수 헷지에 용수철은 대충 흉내만 냈습니다. 

  그리고 오렌지하비에서 출시한 한국군 안테나 입니다.

  다시 만들라면 절대 못 만들 일을 했습니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