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할 차량은 Sd.Kfz.139 Marder III Ausf.R (7.62cm PaK36(r) (Sf.) auf Pz.Kpfw.38(t))입니다.
사용한 키트는 (어째 조금 많습니다;;;)
입니다.
Marder III Ausf.R 인젝션 키트는 MAQUETTE와 TAMIYA에서 발매되었는데 MAQUETTE 제품은 품질도 나쁜 편에 구하기도 쉽지 않아서 TAMIYA 제품 외에는 선택지가 없는 상황으로, 이 제품은 조립성은 좋은 편이지만 디테일적인 측면에서는 그저 그런 제품들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TAMIYA 제품을 기본으로 차체와 주행장치들은 TRISTAR의 Marder III Ausf.H 제품이 워낙 잘나와서 그 부품들을 사용하고, 나머지 부품들은 연관된 디테일업 파트들로 대체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나중에 정리하고 보니 실제 사용된 TAMIYA 키트의 부품은 Gun mount가 일체화된 차체 상판 부품 1개, 조그마한 조정석 상부 장갑판 2개, Travel lock 부품 1개, 전투실 간이 의자용 시트 2개가 전부입니다;;; 만약 CHESAPEAKE MODEL DESIGNS에서 발매한 상판 부품(Gun mount 하부에 미세하게 돌출된 플랜지가 표현되어 있음)을 구하고 나머지는 부품들은 자작한다면 TAMIYA 키트를 사용하지 않고 Marder III Ausf.R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으응??)
TAMIYA 제품이 발매된 지 오래돼서 인지 아니면 그나마 쓸만해서 인지 모르겠지만 디테일 업을 위한 에칭 및 레진 제품들이 일일이 나열하기 힘들 정도로 많이 발매된 상태였는데, 제작 이후인 최근에도 VOYAGER에서 뜬금없이 관련 제품을 추가로 발매할 정도로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기본 세트는 크게 차이가 없지만 Ammo racks은 PART, Gun shield의 경우 ROYAL MODEL과 PART, VOYAGER 제품에만 들어 있기 때문에 제품 선택 시 참고하시면 됩니다.. 또한 ABER 제품에는 후면 Basket 제작을 위한 Jig가 포함되어 있으나 사용하기가 상당히 난해합니다.
사실 K59 PRODUCTION에서 주로 상부 위주이긴 하나 상당히 평가가 좋은 풀 패키지 디테일업 제품이 예전에 발매된 적이 있었지만 절판상태라 구하기도 어렵고 해서 제작할 때는 제외했는데, 근래 몇 몇 부품들이 개선되고 부품 수를 줄인 버전으로 재발매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조금 손쉽게 더 완벽한 차량을 원하신다면 이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7.62cm Pak36(r) Gun은 K59 PRODUCTION의 디테일업 제품을 적용하기 위해 베이스가 된 BRONCO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처음 박스 오픈 때는 부품들이 상당히 정밀하다 라는 느낌이었는데, 막상 제작을 하다 보니 이상한 형태로 만들어 놓은 부분이 많아서 리서치 부분에서는 역시나 이 회사도 신뢰하기가 꺼려집니다. 사실 BRONCO의 초창기 제품이긴 하지만 Pak40 (Sf) auf H39(f) 제품 제작하기 위해 Suspension 부품들을 실제차량과 비교하면서 어느정도 눈치채긴 했습니다.
트랙은 MODELKASTEN 제품을, 무전기 세트는 가로형 마운트라 1120 PRODUCTION의 Fu5 / Fu16 제품에 포함된 마운트를 수정없이 그대로 사용하여 제작했습니다.
전체적인 느낌은 여지껏 소개한 차량들에 비해 '늘씬하다' 입니다. ;;;
전면에 설치된 Czech TK vz. 37은 LIONMARC에서 발매된 제품인데 회사가 망해서 이베이 말고는 구하기가;;;
Rear basket은 0.8mm & 0.3mm 동선으로 제작했고 향후 도색을 위해 테이프로 부착했습니다.;;;
Basket에 설치된 좌석 등받이는 앞쪽에 위차한 간이의자에 꼽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비교적 초창기에 만든 것이라 앞서 소개해드린 Grille처럼 전면 관측창 상부 힌지의 디테일을 동선으로 만들어 주지는 못했습니다
확실히 이 차량은 에칭으로 된 Gun shiled가 제 값(?)을 하는 편입니다. 전면에 설치된 Notek light의 배선은 좌측 측면 관측장으로 연결됩니다.
아무래도 구획된 전투실 (Fighting compartment)가 없어서 그런지 승무원들이 행동할 때 뭔가 위험해 보일 것 같습니다.
차량 후면은 TRISTAR 제품에 별다른 문제가 없어서 에칭제 발연탄 발사기 등 에칭 부품들로만 디테일업을 해주었습니다.
7.62cm Pak36(r) Gun은 BRONCO 제품을 사용했는데 TAMIYA 인젝션 부품들 보다는 나은 편이긴 하지만 부품의 정확도 측면에서 오류가 많았던 제품입니다. 아마도 그래서 K59 PRODUCTION에서 수정부품을 발매한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Metal barrel은 K59 제품에 포함되어 있으나, Muzzle brake는 없기 때문에 Bronco의 인젝션 부품을 사용했습니다.
Periscope는 에칭부품에 고정부는 프라판으로 제작했습니다
포신을 접착하지 않은 상태라 포신의 각도가 약간 틀어졌습니다. 양해를;;
Gun shield의 경우 2개의 장갑판 사이에 포의 상하 조절에 따라 슬라이딩 되는 장갑이 추가된 구조인데 TAMIYA 인젝션 부품은 그냥 하나의 판으로 통짜로 사출되어 있기 때문에 ROYAL MODEL의 디테일 업 제품을 사용해서 제작했습니다.
사실 ROYAL MODEL 에칭 부품들의 품질이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장갑판만 사용하고 나머지는 ABER와 PART의 부품들로 대체했습니다.
장갑판의 구조가 잘 보입니다. 내부 상자들은 BRONCO 제품이긴 한데 형태가 실제와 달라서 실차를 보고 형태를 가공한 후 부착해주었습니다.
Rear basket은 3차원 곡선 형태라 전체 윤곽 프레임을 잡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ABER 에칭에 포함된 Jig를 사용하면 부착 후에 basket의 손상없이 Jig를 빼낼 방법이 없어서 한동안 고민하다가 그냥 실차 사진을 보고 감으로 제작했습니다.;;
의자 등받이는 실제차량도 얇은 철판으로 되어 있어서 동판으로 제작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
사실 이 Basket이 처음에 만들었다가 부주의로 망가뜨리고 2번째 제작한 것인데, 다시 제작하라고 한다면 그냥 모형생활을 접을지도 모르겠습니다. ㅠㅜ 0.3mm 동선이 너무 얇아서 약간의 충격에도 쉽게 휘어 버리기 때문에 납땜으로 접착 후 접착부위를 손질하다가 또 망칠까봐 순간접착제로 조심스럽게 고정해주었습니다.
인젝션 부품(좌우 옆판은 부착전)은 전체 프레임 숫자가 다릅니다. 그냥 인젝션 부품을 사용하던가 교체하는 방법 밖에는 없는데, 다행이 앞서 말씀드렸던 리뉴얼한 K59 PRODUCTION의 디테일 업 세트에 잘 만들어진 이 부품이 포함되어 있으니 교체할 경우 그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정신적으로나 시간적으로 합리적입니다.
Fighting platform 내 외부에 다양한 장비들을 추가해주었습니다.
좌측 장갑판을 따라 하부에서 올라오는 배선류를 추가해 주었습니다.
전면에 Travel lock이 설치되어 있는데 인젝션 부품은 고정부 디테일이 떨어져서 가동이 가능하도록 에칭부품으로 교체해 주었습니다.
Marder III Ausf.R에 장착된 무전기는 가로형 마운트의 Fu5/Fu16 set로서 다른 차량들과는 달리 1120 PROPRODUCTION 제품을 그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품에 포함된 가로형 마운트 측면 에칭 부품들을 대신해서 여분의 에칭들을 이용해 디테일을 추가하고 배선을 연결해주었습니다.
무전기를 자세히 보시면 제품의 수축으로 인해 왜곡된 부분들이 조금 보입니다. 도저히 샌딩으로 면잡기를 할 수 가 없는 부분이라 대충 넘어갔습니다. ㅠㅜ
Ammunition box는 상부와 하부에 설치되며, PART에서 발매된 제품에만 유일하게 제대로 표현된 에칭 부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K59 레진 제품도 하부에 장착되는 박스는 일부만 재현되어 있습니다)
하부에 설치되는 Box의 경우 바닥과의 접합부 디테일이 대부분 생략되어 있어서 희미한 실차 사진과 CMK에서 발매됐던 Resin 제품을 참고로 최대한 비슷한 형태로 표현했습니다.
Ammuntion box의 커버도 에칭부품으로 포함되어 있는데 일부러 제작하지 않았습니다. 고생해서 만들었는데 덮어버리면 억울해서 ㅠㅜ
하부 Ammunition box인데 우측이 인젝션 부품과 레진부품이 결합된 것입니다. 인젝션 부품은 윗부분만 보이게 사출되어 있습니다. 레진은 그 아래부부만... 저 접합부를 어떻게 수정하라는 건지;;;
각 종 공구들은 TRISTAR Marder III Ausf.H에 포함된 부품들과 에칭 부품들을 이용해서 제작 하였고, 부무장인 Czech TK vz. 37의 Barrels은 LIONMARC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가늠쇠가 어디갔지;;;)
상판의 경우 가장자리 부분들이 인젝션 제품 특유의 사출 한계로 인해 실제와는 상당히 다른 형태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후면부는 얇은 강판이 아래쪽에 설치된 ㄱ자형 연결철판에 의해 지지되면서 뒤쪽 끝 부분이 공중에 떠 있는 형태가 되어야 하는데 인젝션 부품은 엔진 급기 그릴이 있는 부분과 함께 사출되어 일체화된 형태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가장자리 부분들을 전부 절단한 후 전면부는 ABER의 에칭 부품들로 교체하였고, 후면부는 실차를 참고하여 0.3mm 프라판으로 새롭게 제작한 후, 엔진룸 개폐를 위한 Hinge와 측면 장갑판을 접합하기 위한 연결철판을 추가해주었습니다.
전면부의 경우 가장자리 판 아래부분에 좌우 장갑판을 지지하는 ㄱ자형 연결철판이 누락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 차량과는 다르게 후면부와 직각면으로 간략하게 처리되어 있습니다. 에칭 부품들이 실제 결합 형태를 제대로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작례 사진을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후면부를 절단할 때 엔진 급기 그릴이 있는 부분이 일체화되어 있기 때문에 부득이 일부가 함께 손상되므로, 절단 시 사진처럼 이 부분 전체를 제거 후 TRISTAR 부품으로 교체했습니다.
Marder III Ausf.R의 경우 Marder III Ausf.H과 형태가 거의 일치하기 때문에 다른 형식의 차량에 비해 수정할 부분은 크게 없으며, TAMIYA 부품을 참고로 하여 후면부에 가로방향으로 프라판을 이용해서 메워 주었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