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요즘 개인적인 사정들이 많이 좋아져서 여유있는 시간이 좀 늘어나는 편이다보니 글쓰기와 연구에도 시간을 다시 할애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자료를 적극적으로 모으고 연구를 하는 차종이 몇가지 있는데, 그중 하나가 4호전차 F형입니다. 

 이걸 일주일~열흘에 한번정도 연재식처럼 제가 그동안 공부하고 연구한 글을  정리해서 읽을거리를 제공해 드려보고 싶습니다.

뭐, 반응이 아주 좋으면 더 빨리 연재하겠습니다. 

 

 

4호전차 F형 (7./B.W.)

 

의의

4호전차 F형은, 영국군의 평가에 따르면 사실상 최초의 진정한 대량양산 버전으로 평가됩니다.

대체적으로 이전 형식에 비해 대량 생산에 용이한 쪽으로 개선이 이루어 졌으며, 이렇게 E형에서 F형으로 넘어온 대부분의 변화가 

이후 형식에 이어지게 된다는 점에 의의가 있습니다.  또한 장갑이 증가되고, 이에 따라 중량이 증가하는 것에 필연적으로 생기는 변화로

트랙 폭이 넓어지고, 이에 따라서 스프라켓, 로드휠도 다같이 덩달아 변경이 이루어집니다. 

 

 

생산 

생산은 자료에 따라서 다소 서술이 차이가 있는데 슈필베르거씨 서적을 기준으로는 1941년 5월 ~ 1942년 2월 생산,

판저트랙트를 기준으로는 1941년 4월 ~ 1942년 2월 생산으로 서술되어 있습니다. 

이부분은 출간 시기에 따른 차이가 있고, 그사이에 4호전차 생산에 대한 자료가 발견되어 판터트랙트 23권이 새로 출시되고,

이 자료를 참고하여 슈필베르거씨 4호전차 책의 2편이 출간되었으니 아마 슈필베르거씨 서적 쪽이 더 정확할 것입니다. 

 

각 공장별 '차대' 생산량

종전 버전 4호전차는 크룹에서 생산을 하던 것을  F형 생산 도중  포마그와 니벨룽겐이 가세하여 F형부터는 3사 공장에서 생산을 하게 됩니다. 

아래 수치는 F형으로서 완성된 차량 뿐 아닌  특수목적 차대 등으로 개조된 차대 수량을 포함합니다. 

자료는 슈필베르거씨 책에서 발췌합니다. 

 

크룹   393대     82001 - 82399

포마그   64대      82501 - 82564

니벨룽겐   13대    82601 - 82613

 

E형에서 F형으로 넘어오며 생긴 차이

아래 내용은 슈필베르거, 젠츠&도일, 크레이그 엘리스 씨 책등 다양한 서적에 나온 내용 중, 모델러에게 의미가 있는

외형상의 변화와 관련된 부분만 따서 모두 정리하였습니다.

 

1. 종래의 38cm 트랙에서 40cm 트랙으로의 변경

2. 이에 맞추기 위해 스프라켓휠이 바깥쪽을 향해 구부려짐 (dished)

3. 새 트랙에 맞추기 위해 로드휠의 넓이가 넓어짐 

4. 신형 용접식 아이들러 휠 도입 

 

5. 수퍼스트럭처 전면장갑을 다시 직선형으로 변경

6.신형 쿠겔블랜데

7. 신형 전면드라이버 관측장비&관측창

(※이에따라 전면장갑에 뚫린 두 개의 구멍 크기도 달라집니다. )

 

8.  수퍼스트럭처 전면장갑터렛 전면장갑만틀렛이 종래 30mm 에서 50mm로 증가

   수퍼스트럭처 측면장갑터렛 측면장갑헐측면이 종래의 증가장갑식이 아닌 solid 30mm 장갑

   터렛 후방 장갑이 30mm로 변경

   (face hardening 에 대해서도 변화 발생 )

 

9.  터렛 측면 해치가 투피스 형태로 변화

10. glacis plate의 brake access doors에 armoured ventilation covers 도입

11. 새로운 exhaust 도입

12. 엔진데크에 tropical용 vent 도입

13. Notek 라이트의 표준장비화

14. 트랙툴이 종래 E형에서 사다리와 함께 배치되었으나 F형에선 펜더로 이동

15. 연막탄 발연기(N.K.A.V.)의 위치 이동

16. 그에 따라 tow cable 걸이도 위치 이동

17. 터렛 후방 리프팅 훅의 위치 변화

18. 터렛 후방의 피스톨포트의 형상 변경

19. 터렛 측면 해치 위에 손잡이와 레인가드의 형상 변경

20. 터렛과 수퍼스트럭처의 사각형의 비전포트 앞에 스플래시 가드가 삭제

21. 터렛 전면장갑의 두께 변화와 더불어 용접 방식에 변화

22. 만틀렛 마운팅의 변화

23. 종래 E형까지 트랙툴을 장비하던 쪽의 상면 장갑에 손잡이 추가

    (※모든F형이 가지는 특징은 아님)

 

 

다음 2편에서는  생산 도중 변화사항들에 대해 서술하겠습니다. 

 

 

 

이런 주제에 따로 특히 관심 있는 분들께선 제 블로그 이웃추가 부탁드립니다.

교류 하고 재밌게 지내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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