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영상으로 강좌를 만들어봤습니다. 재생시간이 긴 편이므로 요약만 보시려면 52:20 가시면 됩니다.

 

기존 나무 그리는 테크닉 영상을 유튜브에서 봤습니다만, 대부분이 미술 재능을 필요로 하는 나무 무늬를 직접 그리는 테크닉이었습니다. 이 강좌에서 소개하는 유화물감 테크닉을 이용하면 나무 무늬를 모르더라도 계속 단순 붓질만 해도 자연스러운 나무 무늬가 나오므로 초보자도 부담없이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이 테크닉을 쓸 때 필요한 미술 도구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프라이머

유화를 그릴 때 사용하는 일반적인 프라이머는 아크릴 젯소이나, 모형 같이 작은 물건은 그냥 아크릴 물감을 써도 됩니다. 프라이머 및 베이스 색상 없이 종이처럼 흡수가 잘 되는 소재 위에 유화를 바르면 빠르게 흡수해서 나무 무늬가 잘 안생깁니다.

2. 베이스 색상용 물감

아크릴 물감 하나로 프라이머와 베이스 색상을 둘 다 커버할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색상은 밝은 색이며, 위에 덮어서 바를 유화 물감의 어두운 색과 대조되어야 합니다. Tan (밝은 연갈색) 색상 또는 기본 하얀 색상이면 됩니다. 


3. 유화 물감

마르는 속도가 매우 느린 유화물감의 특성을 이용해 표면이 울퉁불퉁한 붓으로 밭고랑 내듯이 파서 나무 나이테 무늬를 흉내냅니다. 유화 물감은 아무 회사나 쓰면 되며, 저는 가장 저렴한 국산 Shield 유화물감을 썼습니다. 색상은 Burnt sienna, Mars yellow deep, Raw umber light, Raw umber 등 갈색 계열로 구비하면 됩니다.

4. 유화물감 고속건조제

유화물감은 아무것도 첨가하지 않으면 완전 건조할 때까지 최대 몇개월 걸립니다. 모형작업에는 안 맞으므로 빠르게 굳게 하는 Winsor & Newton Liquin Light Gel 을 사서 첨가합니다. 건조 시간을 8시간~3일까지 줄여줍니다.

리퀸을 유화물감에 탈 때에는 유화물감 2 : 리퀸 1 또는 더 적게 탑니다. 리퀸을 많이 타면 묽어져서 나무 나이테가 뭉개집니다. 또한, 리퀸은 점도 Viscosity 에 따라 파인 디테일부터 임파스토까지 다양한 제품이 있는데, 전부 사용해본 바로는 Light Gel 이 유화물감과 섞었을 때 가장 적당한 점도를 보여줬습니다.

5. 유화물감용 붓

나무 나이테 표현이 가능한 유화물감 전용 붓이 있긴 한데 엄청 비싸고 구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작업 후 붓을 씻을 때 유독한 증기가 올라오는 미네랄 스피릿 신너를 써야 하므로 몸에도 해롭습니다. 생소한 유화 물감을 처음 써보시는 분은 면봉과 치간칫솔을 사용해 똑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사용 후 씻지 않고 바로 버리면 됩니다.

- 면봉 : 그냥 보통 면봉, 유화물감을 모형에 넓게 바르는 역할

- 치간칫솔 : 작은 SSSS 사이즈는 불가. 적어도 SS 사이즈 이상, M~L 추천. 솔이 넓고 풍성한 칫솔이 좋음.

6. 유화물감용 바니쉬

유화물감은 바니쉬를 직접 바르기 매우 까다롭습니다. 리퀸으로 건조시간을 줄여도 붓이나 천으로 바니쉬를 문지르면서 바르면 나무 나이테 무늬가 뭉개질 확률이 높습니다. 가능하면 스프레이 바니쉬를 뿌려서 보호 코팅을 입혀야 합니다.

유화용 바니쉬는 락카 캔 스프레이나 모형용 탑코트를 뿌리면 됩니다만, 락카 종류에 따라 유화물감과 반응하여 갈라지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싼 미술가용 유화물감 바니쉬 스프레이 (Golden MSA Archive lacquer) 를 사거나 미리 테스트 한 다음 실전에 적용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