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mmzone에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가입하고 나서 처음으로 올리는 글이 질문글이라 조금 무안하고 민망하지만 최근들어 제가 만든 킷들에서 자꾸 이상현상이 발생하는데 원인과 해결방법을 도저히 모르겠어서 질문을 드립니다.
저는 조소냐, 바예호 아크릴 물감으로 붓도색을 하는데요.
아래의 사진들은 제가 기존에 만든 킷들의 사진입니다.
이상하게도 조소냐 아크릴 물감을 칠한부위가 시간이 오래 지나고 나면 사진처럼 하얀 입자같은것이 피어납니다.
처음에는 마감재로 칠한 바예호 바니쉬가 백화현상이 발생한건가 싶었는데요.
일반적인 백화현상과는 달리 하얗게 뜬 부위를 안경닦이나 칫솔 등으로 닦으면 하얀 입자들이 지워집니다.
그런데 시간이 오래 지나고 나면 또 다시 생겨납니다.
또하나 이상한점은 바예호 물감을 사용한곳에는 저런 현상이 일어나지 않으며 조소냐 물감으로 칠한곳만 저런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 바니쉬를 안바른 곳도 현상이 발생한다는것,
현재까지 제가 파악한것은 이정도입니다.

 가장 최근에 작업한 mg 제스타 인데 손등, 팔목, 소총의 조준경 등에 이상현상이 일어난 모습입니다.

 

해당 사진 및 이하 제품들은 코토부키야 프레임 암즈걸 시리즈 작품입니다.

조소냐 카본 블랙으로 칠하고 바예호 무광 바니쉬로 마감한 것인데 바니쉬를 칠했을 당시에는 별 다른 이상이 없었는데 잊어버리고 있다가 한참뒤에 꺼내보니 허옇게 입자가 피어있는 모습입니다.

 방패도..

 다리도....

 이 친구는 검은색으로 칠해서 그런지 유독 이상 백화현상이 더욱 눈에 띄어서 마음이 아픕니다....

 앞서 설명드렸듯이 안경닦이, 칫솔등으로 닦으면 지워지기는 하나 현상이 발생할때마다 지워주기도 번거롭고 지운다고 해도 굴곡이 많은 프라모델들이다 보니 안경닦이나 칫솔이 들어가지 않는곳도 있고 해서 완벽히 깔끔하게 지우는것도 쉽지가 않습니다.

보관하는 장소의 습도가 영향이 있는것인지....습도가 의심이 된다면 의심되긴 하는데....

무엇때문인지 원인도 아직 정확하게 알수가 없어 답답한 마음에 선생님들께 조언과 도움을 구하고자 글을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