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초입에서 2차 세계대전에서 활약했던 해안상륙정인 LCVP 히긴즈 보트를 타고 상륙합니다.

첫 상륙 날짜는 9월 8일이고 인천에 상륙했는데 일본식으로 명칭을 바꾼 Jinsen 으로 적어놨네요. 그래도 당시에는 아직 Korea 였습니다. (전쟁 중에도 조선이 아닌 코리아로 미군 프로파간다 영상에서 소개합니다.) 미군은 짚차를 타고 다니지만 여전히 일제 군복을 입고 말타고 다니는 동양인도 보입니다. 미군이 행군하는 곳곳에서 일제군복을 입은 사람들이 치안 유지하는게 당시 사회상을 보여주는 듯 합니다.

중간에 나오는 고급 승용차는 슈보레로 보이며 그 뒤에 있는 6륜 세단 자동차는 아무리 뒤져도 안 나오는 걸 보니 노획 차량 내지는 개조차량 같습니다. 트럭도 미묘하게 달라서 어느 모델로 특정하기 힘드네요.

 

https://db.history.go.kr/item/level.do?itemId=husa

관련 링크를 따라가니 미육군 군사연구소 자료관이 원고를 작성한 "미군정기 주한미군사 자료"도 있는데, 48년까지 미군이 잔존 일본군을 어떻게 무장해제하고 사회전반적으로 경제부터 문화, 교육까지 어떤 목적을 가지고 구체적인 방침으로 군정을 시행했는지 관심있다면 매우 훌륭한 원사료일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