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들어 심심찮게 삽입하고 있는 LED 에 쓰려고 ON/OFF 스위치용 터치 센서를 구입했습니다. 10개에 1.5 달러인가 합니다.
몇달 전 만들었던 눅북의 전원스위치는 터치 센서형으로 깔끔하게 매립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죠.
터치 센서 방식 스위치는 직접 금속을 터치하는 것 외에도 최대 3.5mm 두께 너머로 손가락 터치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투과 가능한 소재는 나무, 유리, 아크릴, 플라스틱 등이며, 거울 아크릴 등 금속 코팅된 부품은 안됩니다. 그래서 위 사진에선 얇은 나무판 너머로 터치 스위치가 안 보이도록 매립하고 나무판에는 전원 버튼 모양으로 각인해놓은 거죠. 덕분에 터치 센서는 투박한 물리 전원 스위치보다 다양하고 세련된 방식으로 꾸밀 수 있습니다.

연결법은 무지 간단합니다. 입력 두개와 출력 두개를 기판에 연결하면 끝납니다.
제가 산 건 위 그림처럼 터치 센서가 별도로 분리되어 있는데요. 시장에 수많은 종류의 제품이 있으므로 기판에 터치 센서가 올려져 있는 제품 등을 용도에 따라 구입하시면 됩니다.
구입시 한가지 유의할 점은 터치 센서의 작동 전압 범위 확인입니다. 제가 산 제품은 3.7V 부터 작동되므로 1.5V AAA 건전지 2개가 들어간 배터리 홀더를 연결하니 LED 불빛이 매우 어두웠습니다. 3.7V 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전압인데 저는 건전지 3V 라 터치 센서가 잘 작동 안되고 LED 도 센서의 저항에 영향받아서 어두워진 겁니다. 터치 센서 제품마다 구동 전압이 달라지니 (2.7~6V, 3.7~24V 등) 만들고 있는 프라모델에 배터리 몇개 들어갈지 따져서 종류별로 구입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