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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 판다하비 1/35 M1IP
등록일: 2025-06-16, 08:26 PM, 읽음: 833
남원석

이 키트에는 초기형 M1형 포탑과 개량된 M1IP (M1 ImProvement) 포탑이 둘 다 들어 있어서 초기형은 예전 아카데미 것을 대체할 목적으로 사게 되었습니다. 예전 아카데미/타미야 M1 키트에 비해 상당히 정밀도가 높습니다. 에칭도 있고 트랙은 연결 가동식이 들어 있습니다. 부품 자체는 설계가 잘되어 있습니다만 몇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잘 만들어진 부품에 런너 연결되어 있는 부분이 겹쳐서 같이 성형되어 있는 바람에 거의 모든 부품들을 손봐야 합니다. 부품간 공차 계산이 잘못되었는지 다시 다듬어야 하는 부품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예를 들어 토션바에 바퀴가 잘 안들어 갑니다. 경험이 적은 사람이 런너 디자인을 했는지 러너에서 바퀴를 떼어낼 때 니퍼 들어갈 자리가 안납니다. 칼로 잘라내야하거나 러너를 조각조각 내야지 니퍼 들어갈 자리가 생깁니다. 또 다른 문제는 M1 포탑에 비해 M1IP 포탑이 커지면서 포탑 앞 부분이 연장되기 때문에  쐐기 모양으로 앞으로 갈 수록 전면이 조금 작아져야 하지만 M1과 M1IP 포탑 앞면이 면적이 같습니다. 실물 사진을 보면 포탑 아래 부분에서 위로 꺽이는 각도나 보이는데 키트에서는 너무 적게 주었습니다. 105mm 포신도 다른 키트들에 비해 약간 짧습니다.

이번에 아카데미 M1A2 키트와 비교했는데 일단 차체 길이가 아카데미 보다 깁니다. M1 전차 형식에 관계없이 차체 길이는 같은 것으로 압니다. 어느 키트가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포탑도 아카데미보다 조금 커 보입니다. 포탑 형식은 다르지만 포탑 뒤에서 중간까지는 실차에서도 같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 부분만 비교했습니다.  인터넷 찾아봐도 포탑 각변 실측 자료를 알 수 없어서 어느 키트가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결론: 포탑 전면부 면적을 조금 손볼 계획인데 정확한 자료가 없어서 보류 중입니다. 전반적인 디테일은 좋습니다. 각 부품 자체 설계는 꽤 잘되어 있기 때문에 각 부품을 잘 다듬으면 잘 맞는 편입니다. 손이 많이 가지만 연결식 트랙을 끼워 넣으면 보기 좋습니다. 혹시 M1 포탑 형식별로 수치 나와 있는 자료 있을까요 (각변 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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