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제작기를 올리네요. 오늘 소개할 차량은 7.5cm StuK40 L/43 (Sf.) auf Pz.Kpfw.38(t) 입니다. 테스트 차량이라 정식번호와 이름이 없습니다.
제작에 사용한 키트는
- DRAGON : DR6756 [1/35 StuG. III F Late Production]
- TRISTAR : 35030 [Marder III Ausf.H]
- VOYAGER : PE35185 [75MM STU.KAN.PZ.KPFW.38(T)]
- ABER : 35101 [Fenders for MARDER III w/Pak 36(r)]
- ABER : AB 35L-58 [75mm StuK 40 L/48 (early model)]
- LIONMARC : LM10015 [Czech TK vz. 37 MG Barrels]
- 1120 PRODUCTION : Z-02 [German Radio FuSprech a/d,f]
- MODELKASTEN : SK30 [Praga 38(t) Track]
입니다.
StuG. III Ausf.F 초기형에 탑재된 7.5cm StuK40 L/43 gun을 38(T)차대에 올려 테스트용으로 1대만 제작된 차량으로, 2차 대전 중 개발된 대표적인 SPG 차량의 하나인 Marder III Ausf.H와의 경쟁에서 밀려 기록 사진으로만 남아 있습니다.
사실 이 차량을 재현한 키트는 2007년 경에 CYBER HOBBY에서 한정판으로 발매된 적이 있었는데 당시에는 구입하지 못했고, 2010년대 중반 즈음 ebay에서 송료 포함 10만원대의 고가로 간혹 판매되는 것을 보고 구입하려고 하다가 때마침 DRAGON에서 CYBER HOBBY 상표로 판매한 제품들을 리뉴얼해서 재판하는 분위기라 상황을 지켜 보기로 하고(사실은 게을러서;;;) 차일피일 미루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다른 차량들과 달리 어째서인지 이 제품만 결국 발매가 되지 않고(제작기를 작성하는 무려 지금 시점까지도!!) 갑자기 제작 의욕은 충만해진 상태라 ebay를 통해 그냥 구입하려고 검색하다가, 문득 이 제품을 구매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생겼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이 제품 자체가 예전에 DRAGON에서 발매한 38(t) 차체와 StuG. III G 전차의 포 부품에 기타 부품들을 추가해서 발매했던 제품이라 구하기가 훨씬 용이하고, 마침 모 샵에서 할인 판매 중에 있던 75mm StuK 40 L/48을 탑재한 StuG. III F Late Production를 구매하여 제작하는 것으로 방향을 변경하였습니다.
실차가 StuG. III F 초기형에 사용된 75mm StuK 40 L/43을 탑재한 터라 구경장의 차이만 있기 때문에 Barrel 만 75mm StuK 40 L/43제 Metal barrel로 교체하면 간단히 해결되는 부분이고, 가장 큰 문제였던 상부 Armor plate는 VAYAGER에서 발매된 별매 에칭 제품에 여러가지 레진 부품들과 함께 포함되어 있어서 손쉽게 제작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게 된 점이 큽니다.
다만 Metal barrel은 구매 당시 무엇에 홀린 것인지 아무 생각없이 ABER의 75mm StuK 40 L/48 제품을 구매해 버린 상태라 일단 외관상 어색하지 않도록 장착해주었고, 추후 RB MODEL의 제품을 구하게 되면 교체할 예정이며, 차체는 DRAGON제에 비해 훨씬 정확한 TRISTAR의 Marder III Ausf H의 부품을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트랙은 제작 당시에는 MODELKASTEN 제품을 사용하긴 했는데, 향후 T-REX제 3d 프린팅 제품으로 교체할까 합니다.
무전기 세트는 역시나 1120 PRODUCTION에서 발매한 German Radio FuSprech a/d,f를 사용해서 제작했는데, 제작이 쉽지는 않지만 실물과 비교했을 때 형상이나 크기, 디테일 등이 인젝션 제품은 애당초 비교대상이 되지 않고, 다른 서드파티 제품들에 비해서도 품질이 월등하기 때문에 대량구매 후(혹시라도 회사가 언제 폐업할지도 몰라서;;;) 필요할 때마다 곶감 빼먹듯 빼내서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당시 그 유명한 경쟁차량(?)과 비슷한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상부가 육중한 형태라 프로포션적으로 매우 불안해 보이는데 희한하게도 그게 또 매력으로 다가 오는 것 같습니다.
테스트 차량에 딱히 장비가 추가되지 않아서 그냥 기본적인 공구정도만 추가해주었습니다.
처음에는 별 추가작업 없이 손쉽게 제작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는데. 역시나 판단 착오였습니다.
상부 장갑판 측면에 위치한 Radio FuSprech d set입니다. 배선까지 추가해준 후 눈을 지긋이 감고 보면 역시나 디테일은 발군입니다. - Armor plate와 Radio rack을 고정하는 지지대는 0.2mm 프라페이퍼로 제작해주었습니다.
무전기 세트는 1120 PRODUCTION에서 발매한 German Radio FuSprech a/d,f를 사용해서 제작했는데 Radio와 Rack의 연결부분 에칭 부품이 크기나 형태가 실제와 다른 것 같아서 프라페이퍼와 여분의 에칭부품들을 이용해서 수정해주었습니다.
각 종 라이트의 배선류는 일반적인 38(t) 전차의 파생차량과 유사하게 추가해주었습니다.
Ammunition box는 Armor plate 내부에 4발, 차체에 8발을 적재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에칭부품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제작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실차사진을 참조해서 VOAYGER 제품에 포함된 에칭부품과 프라각재를 이용하여 Travel lock을 제작해주었습니다. (사진의 초점이 Travel lock이 아니라서 죄송합니다;;;)
Gun과 차체가 연결되는 부분의 Mantlet의 형태와 두께가 사용한 키트에 포함된 부품과 달라서 기존 부품을 기반으로 프라판을 접합하여 형태와 두께를 수정해주었습니다. (이 사진은 접합부 용접선이 누락된 상태)
StuG. III F Late Production 키트에 포함된 7.5cm StuK40 L/43 Gun의 부품들을 활용해서 Barrel과 Mantlet 부분만 제외하고 별다른 수정없이 제작했습니다. (정작 별매포신은 잘못 구매한....ㅠㅜ)
StuG. III F Late Production 키트에 포함된 인젝션 부품과 비교해보면 다리부분의 형상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그 부품을 기반으로 프라판을 적층해서 새롭게 제작하고 용접선을 추가해 주었습니다.
기존 38(t) 차량은 조종석 상부에는 해치가 없지만 이 차량의 경우 양쪽에 모두 설치되어 있다는 점인데 아마도 7.5cm StuK40 L/43 gun mount를 설치하면서 조종수가 후면으로 빠져 나올 수 있는 공간이 생기지 않아서 부득이 상부 해치를 추가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추가로 실제 차량은 측면 관측창들이 얇은 철판들로 덮여 있기 때문에 프라판을 이용했습니다.
SPG차량을 만들면서 38(t) 차체 부품만 사용했기 때문에 승무원 좌석 상부 장갑판의 경우 대부분 여분의 부품으로 남아 있어서 활용하면 되겠지 생각했는데, 결국 프라판을 이용해서 대부분 새롭게 제작. 다만 해치에 Screw들이 표현된 부품들이 있어서 그 부품들은 인젝션 부품을 활용하되 대칭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사진처럼 모서리 곡선부분을 직각형태로 수정했습니다
VOYAGER에서 발매된 7.5cm StuK40 L/43 auf Pz.Kpfw.38(t)전용 에칭 제품에 포함된 상부 Armor plate로 제작하였으며, 만약 이 부품이 없었다면 결국 ebay에서 거금을 들여서 제품을 구매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각 Armor plate 간 용접선의 표현이나 전체적인 Armor plate의 형상도 준수한 편이고, 그리고 조립의 난이도도 그다지 어려운 편이 아니었을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VOYAGER 제품 답지 않게 의외로 잘 맞아떨어져서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각 부품은 개인적으로 선호하지 않는 납땜 대신 순간접착제를 이용해서 접합하였는데 완성 후제품의 강도적인 면에서는 큰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작례나 제품소개 상으로 확인한 기존 제품의 Armor plate 부품은 너무 두꺼워서 실제 차량의 장갑판 두께를 표현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였기 때문에 어차피 교체할 예정이었는데, 한가지 의아한 점은 DRAGON의 2차대전 독일 측 SPG 관련 제품에 많이 나타나는 특유의 얇은 장갑판 사출방식(Razer Edge)을 유독 이 제품에서는 적용하지 않은 것인데 CYBER HOBBY에서 발매된 제품의 기획방식의 차이 때문인지 궁금하긴 합니다.
7.5cm StuK40 L/43 auf Pz.Kpfw.38(t)의 경우 조종석 부분만 장갑판이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Marder III Ausf.H형 차체 측면판 상부 중 일부를 제거하여 제작했습니다.
Open top 차량 특성 상 보이는 좌우측면 내부에 각종 배선과 악명높은 TRISTAR제 38t 엔진을 추가해주었습니다.
내부 전면은 일반적인 38(t) 전차의 구성과 동일합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2025년에도 건강하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