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 아카데미과학의 M163 VADS키트에 Legend의 Machbet 개조세트와 Toga장갑세트를 써서 작업중입니다. DEF Model의 3D프린팅된 궤도와 로드휠, 아직 사진에는 보이지 않지만 DEF Model의 IDF M113용 디테일업세트도 써서 좀 더 정밀하게 만들어주려고 합니다.

Toga 장갑은 에칭부품의 수가 많지만 일단 좌우측면까지는 조립했고 이번주중에 전면의 장갑까지 완성될 것 같습니다(아직 레진제 육각볼트는 붙이기 전입니다).

인터넷 서핑 중 이런 사진을 보고 이것과 동일하게 모형으로 만들어보고 싶었습니다 ^^

1990년대의 Verlinden Production 카탈로그에서 보았던 사진인데(아카데미과학에서 M163이 나오기 전), M163 VADS를 미국사양 그대로 쓰는 형식은 Hovet이라고 불리웠다고 하네요. 이 차량은 1970년대 후반에 이스라엘에 도입되었다고 합니다. 제가 만들고 있는 Machbet은 M61 Vulcan이 탑재된 포탑에 FIM-92 Stinger 공대지 미사일이 추가된 사양인데, 이 Machbet은 1990년대 중반부터 사용이 되었다고 합니다.

Toga 장갑의 경우에도 1980년대 초반에도 사용되긴 했는데, 외형은 동일하더라도 만들고 있는 에칭부품처럼 타공판처럼 된 것도 있고 이 사진처럼 구멍이 없는 민짜의 형태도 있어서(헬멧의 형태를 봐서는 1970년대 후반일 것 같습니다) 이번에 만들고 있는 Toga 장갑은 최신의 사양에만 적용되는 것인지도 정확하지가 않네요.
제가 좀 중증환자인 것 같은데, 단품차량을 하나 만들다 보면 꼭 어울리는 차량을 추가해서 작은 디오라마라도 하나 만들어보려고 하는 병(!)이 있거든요 ㅠㅠ 최근에 Verlinden의 이스라엘군 인형들도 좀 구해놓기도 해서 여기에 베이스와 전차를 하나 추가해보고 싶은데, 아시다시피 Merkava는 각 형식별로 사용기간이 상당히 길고 서로 겹치는 편이어서 어떤 차량을 써야 고증에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만들어보고 싶은 차량은 Takom의 Merkava Mk.I Hybrid와 Mk.2B 중 하나입니다. 포신 좌우로 초기사양에는 없는 발연탄 발사기가 추가된 것이 너무 마음에 들더라구요. 가능하면 두 전차 중 하나를 구입해서 디오라마에 넣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간 조금씩 Verlinden의 이스라엘군 인형도 모았는데, 제가 알기로는 이 복식들은 1980년대의 레바논전투의 복식이라 최근에 사용하고 있는 군장/군복과는 좀 다르다고 합니다. 지금 만들고 있는 Machbet과 위의 Merkava 중 고증에 맞는 차량을 이 인형들과 함께 넣어서 1990년대 중반정도의 배경으로 사용하면 고증에 맞을까요?
이스라엘군/중동전의 지식이 부족해서 고수님들께 여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