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즉흥적으로 구입해본 Model Airways 의 Wright Flyer 1903 입니다. 스케일은 1/16 으로 날개 길이만 80cm 나 됩니다.

내부에 빈공간이 많고 주요 나무 부품 런너가 비닐포장이 되어 있지 않아, 직구하면서 부품이 서로 부딛혀 조금 부서졌습니다.

같은 계열 브랜드인 Model Shipways 의 전통적인 목범선 설명서 양식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요즘 프라모델 설명서와 완전히 다른 독해법을 요구하므로 익숙해지기 전엔 쉽지 않습니다. 익숙해져도 쉽지 않습니다.

1:1 도면입니다. 날개 절반만 보이는데도 박스 길이 만큼 차지하니 완성되면 얼마나 클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보관할 장소가 없으면 바로 팔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부품과 프레임은 나무로 되어 있으며, 날개 사이를 묶는 리깅 끈이나 엔진 블럭 등은 금속 및 포토에칭 부품입니다. 엔진은 단일 부품으로 성형되어 있지 않고 조립해서 짜맞추는 사양입니다.
스켈레톤 키트이므로 날개를 붙이고 싶다면 스케일에 맞게 트레이싱지를 쓰면 됩니다.
키트 난이도는 매우 어렵습니다. 목범선 키트 조립 방식 (날 것)이라 프라모델처럼 단순히 접착하는게 아니라서 부품 하나하나 갈아내고 각도를 맞춰 붙여야 하는데, 라이트 비행기는 날개가 크고 긴데다 부품도 얇아서 쉽게 쳐지기 때문에 모양내기 더 힘들다고 합니다. 1:1 도면을 따라 정확한 위치에 붙이기 위해선 넓은 작업도크를 만들어 공중에 프레임 하나하나 고정시키는게 좋을 듯 합니다.
1/16 사이즈이고 워낙 의의가 있는 비행기라 만들면 뿌듯할 것 같지만, 난이도가 매우 높고 완성해도 전시할 자리가 없기에 좀 여유가 있을 때 만들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