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세라티 기블리 컵 모델입니다. 스케일은 1/43, 제조사는 Alesan 입니다.
재고가 없어 거의 2-3달은 기다려서 받았는데 평생 처음 만들어 보는 렌진 모델이다 보니 조금 고생도 했고 지금 보면 미흡한 점도 많은것 같습니다.
기블리 (60년대 쥬지아로 모델이 아님)는 마세라티 샤말을 베이스로 한 모델로 시대적으로 기구한 운명을 타고 났던것 같습니다. 판매 기간 동안 회사 주인이 3번 바뀌었으니까요.
기획및 출시는 De Tomaso산하에서 시작하였고 바로 주인이 Fiat로 바뀌었고 마지막은 페라리 산하에서 단종 되었습니다.
모델은 크게 초기 모델,중기 모델, 후기 GT모델, 그리고 스페셜 모델인 cup, open cup외에
primatis등 스페셜 모델이 있으며 Alesan에서는 중기 모델과 primatis를 제외한 모든 모델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아직 까지는 Alesan 외에는 모델화 된적이 없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이케스트및 다른 스케일 포함해서요.
개인적으로는 후기 GT모델을 선호 하지만 에칭 휠이 조금 어색한 감이 있어 부득이 cup모델을 택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스케이감은 좋지만 디테일에서는 조금 실차와 다른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어에 있는 "cup" d엠블렘이 없구요, 주유구 위치가 잘 못 되어 있습니다. 초기 모델 같은 경우 주유구가 양쪽에 있었는데 (물론 한쪽은 모양만 같은 가짜 주유캡 입니다) 컵이나 GT모델을 만들면서 엉뚱한 주유구를 제거 한것 같습니다. 또 후기 모델은 마세라티 엠블렘에 방패 모양이 없어 졌지만 모델에서는 데칼이 한종류 밖에 없습니다. 조금 미흡한점은 있지만 유일한 기블리 모델이라는데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참고로 최초의 기블리는 (쥬지아로 기블리)는 완전히 다른 차입니다. 이 기블리는 2세대, 혹은 기블리 2라고 블리우기도 하는데 공식 명칭은 기블리고 이름이 똑같은데 차는 완전히 다른 차입니다. 참고로 디자인은 람보르기니 쿤타치, 디아블로, 마세라티 샤말, 4세대 콰트로 포르테, 피아트 132, 1세대 BMW 5시리즈 (E12)등을 디자인한 마르첼로 간디니가 담당을 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