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4 셔먼 75mm 포탑이나 105mm 곡사포탑 가운데 포탑을 앞에서 봤을 때 왼쪽에 둥근 경사진 장갑판을 덧댄 것들이 있고 아예 그 부분을 두껍게 만든 (영어로는 cast in thickened cheek) 포탑이 있습니다. 현재까지 이 부분을 두껍게 만들어 재현한 키트들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1) 드래곤에서 105mm 곡사포탑에 화염방사기를 단 차량 M4A3 HVSS POA-CWS-H5이 첫번째 키트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큐폴라 아래로 옆 부분이 튀어나와 있는 105mm 곡사포탑 후기형이라서 다른 포탑과는 호환이 안됩니다.
2) 드래곤 파이어플라이 첫번째 키트말고 그 뒤에 나온 파이어플라이 두번째 키트에 75mm 로우버슬식 장갑판이 두꺼워진 포탑이 들어 있습니다.
3) 아스카(타스카) 셔먼 시리즈 가운데 파이어플라이 나중에 나온 키트에 역시 75mm 로우버슬식 장갑판이 두꺼워진 포탑이 있습니다.
4) 아스카(타스카), 프리덤모델(타스카 제품) M4A4에 75mm 포탑 로우버슬식 이 포탑이 들어 있습니다.
5) 아스카(타스카) 75mm 하이버슬 포탑에 두꺼워진 장갑 포탑이 재현되어 있습니다.
4) 라이필드모델 최근 키트인 M4A4에 75mm 포탑이 재현되어 있습니다.
제 결론은 맨 처음 나왔던 드래곤 105mm 포탑이 가장 재현이 잘되어 있습니다. 각종 실물 포탑 사진과 비교해보면 최신 라이필드 포탑이 왜 포탑 윗부분을 깍아냈는지 이해가되는 실물 차량 사진이 있긴합니다만 기존 75mm 초기형 포탑에 장갑을 덧대는 모양이어야 하는데 오히려 더 깍아냈습니다. 타스카 포탑은 윗부분은 조금 나아 보이지만 포탑 아래부분이 라이필드에 비해 이상해 보입니다. 드래곤 파이어플라이 포탑은 포탑 자체가 모양이 이상해서 많이 깍아내고 다듬어야 합니다. 그 뒤 나온 드래곤 셔먼 포탑들은 모양이 좋아보이긴 합니다만 그 뒤로는 드래곤 셔먼 차량은 사지 않아서 모르겠네요. 현재 계획은 드래곤 105mm 포탑 및 실물 차량 사진을 참고해서 라이필드 M4A4 포탑에 퍼티를 덧대 모양을 만들어갈 생각입니다. MMZ 갤러리에 '돌아온 모델러'님 작품인 드래곤 105mm 셔먼 사진들이 있으니 포탑을 보시면 바로 아실 수 있습니다.
https://mmzone.co.kr/album/showcase.php?dbname=gallerymain&id=58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