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에 구입한 공구는 국내에는 다음 번 즈음 수입 될 최신 도구입니다. 알테사니아에서 판매하는 자잘한 목범선용 공구 대다수는 굳이 살 필요 없지만 일부는 매우 편리해서 꼭 사고 싶어지죠. 굳이 정발 전에 스페인 본사로부터 $30 배송비 내고 바로 직구한 이유도 새로운 공구들이 경험상 매우 유용하거나 유망해 보여서 였습니다.
좌측은 이미 국내에도 A, B 타입을 발매중인 마이크로 스크래퍼의 신형 C 타입으로, 사각 각목을 저걸로 삭삭 긁으면 파인 모양대로 만들어줍니다. 인형의 집 같은 걸 만든다면 매우 유용한 도구죠. 다만 목범선에는 더 작은 사이즈가 필요하기에 다소 아쉽습니다. 1mm 보다 더 작은 0.50mm 사이즈로 다양한 형태를 만들어주면 좋겠는데요.
우측은 제가 원했던 새로운 공구로 이름은 마이크로 리베팅 툴입니다.

(출처 : https://ussconstitutionmuseum.org/2016/11/18/new-copper-sheathing-2/ )
목범선의 구리 피복 Copper sheathing 은 배의 워터라인 밑에 달라붙는 따개비나 바다벌레로부터 선체의 나무를 보호합니다. 기원전에도 구리 피복으로 배를 감싼 기록이 남아 있지만 기술적, 상업적으로 성공한 최초의 배는 1777 HMS Alert 입니다. 100년 후 철선과 방오 페인트가 개발되기 전까지 최고의 선체 보호용 피복으로 널리 쓰였죠.
구리 피복은 두께 약 1mm 가량의 얇은 구리판이며, 위 그림처럼 낮장을 물에 닿는 흘수선 밑으로 다닥다닥 붙였습니다. 덕분에 배의 무게는 커티삭의 경우 약 30톤 가량 증가하며 부착 비용도 만만치 않지만, 구리 피복이 목범선의 수명을 엄청나게 연장시키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이득이었습니다. 수많은 배를 운용하며 나무 자원 부족에 시달리던 당시 영국정부는 구리 피복이 개발되자 모든 군함에 붙이려고 애를 썼죠. 구리 피복 자체의 수명은 약 20년이었습니다.

따라서 목범선 모형을 만들 때에도 1777년 이후 범선부터 구리 피복을 장착한 예가 늘어나고 그 이전에는 베이지색으로 대표되는 송진을 섞어 만든 방오 기름을 바르게 됩니다. 그러나 과거에 나온 목범선 키트는 당시 기술적 어려움으로 구리 피복을 달아야 하는 경우에도 베이지색으로 도색하거나 생나무를 그대로 드러낸 경우가 많았습니다. 플라스틱 키트의 경우 배의 표면에 미리 구리 피복 엠보싱을 해놔서 구리색으로 도색해주면 간단하게 끝나죠.
하지만 도색을 암만 잘해도 진짜 금속 구리의 광택에는 못 미칩니다. 그래서 모형가들은 예전부터 구리판이나 구리 접착 테이프 등을 붙여 실제 범선의 구리 피복을 재현했고, 구리판 위에 구리 피복의 못자국을 구현하기 위하여 송곳을 빽빽하게 달은 도장 같은 걸 만들어 쿵쿵 찍어 만들어내기도 했습니다. 제 경우 실루엣 카메오라는 지금은 단종된 종이 커터 CNC 머신을 이용해 구리판에 못자국을 찍어내죠. 다만, 구리판 하나에 못해도 100개의 점을 찍는 작업이라서 굉장히 오래 걸립니다.

이처럼 구리판이나 구리테이프에 못자국을 내는 작업은 지금까지 노동집약적/비싼 비용을 치러야 했는데요. 이번에 알테사니아에서 만든 신제품은 아주 쉽게 못자국을 냅니다. 롤러를 대고 밀면 끝이죠.

한번만 돌려보면 바로 감 잡힙니다. 점이 균일하게 찍히도록 양쪽 밸런스를 유지하고 밀면 됩니다.
사용한 구리 테이프는 시중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0.05~0.07mm 짜리입니다.

실전 적용시 위처럼 길게 잘라서 붙이거나 아래처럼 사각판을 하나씩 오려 붙이면 됩니다.

제가 예전에 만들다 만 1/325 HMS Victory 의 구리 피복과 비교해봤습니다.
보다시피 알테사니아의 공구는 구리판 하나의 크기가 17mm x 5mm 로 1/325 에는 잘 맞지 않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정도 크기의 구리판은 1/50~1/72 사이의 범선에 추천하며, 1/90 같은 작은 범선은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알테사니아도 다른 사이즈의 발매를 고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프라모델이 최신 키트로 올 수록 금형이 더 세밀해지고 현실성을 따지듯, 목범선 키트도 현실 범선을 따라잡으려고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한 구리피복 못자국을 내는 마이크로 리벳팅 툴은 기존에는 엄두내기 어려웠던 구리 피복 표현을 누구나 쉽게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도구이며, 앞으로도 오랜 세월 스테디 셀러로 팔릴 것 같습니다.
다소 어려운 조립법 영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