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할 차량은 7.5cm PaK40/4 (Sf.) auf RSO입니다.
사용한 키트 목록입니다.
- DRAGON : DR6640 [7.5cm PaK 40/4 auf RSO]
- VOYAGER : PE35367 [75mm PaK 40/4 auf Steyr RSO]
- AFV CLUB : AF35071 [Pak 40 7.5cm Anti-Tank Gun]
- ABER : AB35L-45 [75mm Pak 40 - Middle model]
- 1120 PRODUCTION : Z-05 [RSO Road Wheel set]
- MODELKASTEN : SK-33 [RSO Tractor Track]
7.5cm PaK40/4 (Sf.) auf RSO 인젝션 키트는 과거 TOMMY에서 발매된 RSO tractor를 기반으로 한 ITALERI와 자체적으로 설계한 DRAGON에서 제품을 발매한 상태인데, DRAGON 제품이 전체적인 제품의 품질은 나은 편이긴 하지만 아주 어이없는 문제점이 있는 제품입니다.
두 제품을 비교해보면 ITALERI 제품이 DRAGON에 비해 Driver’s cabin과 Fighting platform의 크기가 더 큰 상태인데, 실제차량의 길이가 wikipedia 기준으로는 4.425m, tanks-encyclopedia. com 기준으로는 4.17m로서 이를 1/35 스케일로 축소할 경우 11.91cm, 12.64cm가 됩니다.
Dragon 제품을 기반으로 제작 완료한 후 실측해보니 거의 12cm 정도 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DRAGON 제품이 4.17m 기반으로, ITALERI(TOMMY) 제품은 이 보다 큰 4.425m 기준으로 제작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전체 길이가 단순 차체 프레임만인지 후면 적재 Platform과 Driver's cabin 포함인지 정확히 명시가 되어 있지 않아서 애매합니다만, Platform의 크기나 Cabin의 형상이 다른 차량이 있었던 것 같은데 아마도 그 차이로 인한 것이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ITARELI 제품의 경우 Pak 40의 Muzzle brake 끝부분이 Driver’s cabin 끝부분과 정확히 일치하는 형태인데, 대전 때 촬영된 여러 사진들을 살펴보면 Muzzle brake가 Driver’s cabin 보다 조금 더 돌출된 것으로 파악되기 때문에 DRAGON 제품이 기준으로 삼은 4.17m가 개인적으로 더 정확한 것이 아닌가 판단됩니다.
박물관에 보존된 차량들을 참조한 것으로 추정되는 ITALERI 제품의 Cabin은 직사각형이고, DRAGON 제품은 대전 때 사진처럼 사다리꼴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물론 대전 때 직사각형이 차량이 있을 수도 있는데 단순히 흑백 사진만으로는 판단하기가 애매합니다). 보존된 차량들의 경우 Cabin 내의 의자설치 문제처럼 임의로 복원해버리는 경우가 있어서 100% 신뢰하기가 곤란한 경우가 있습니다.
Roadwheel의 크기는 두 키트가 거의 동일하며 중앙부분의 볼륨감과 디테일은 ITALERI 제품이 나은 편이긴 하지만, 1120 PRODUCTION에서 거의 정확한 형태의 Roadwhee이 발매된 상태이기 때문에 그 제품으로 교체해주었습니다.
에칭파트는 ITALERI 제품 기준으로 ABER에서, DRAGON 제품 기준으로는 여러 회사에서 발매된 상태로서 그 중 VOYAGER사의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전체적인 품질은 ABER가 훨씬 나은 편입니다만 크기가 커서 안타깝게도 DRAGON 제품에는 적용이 불가합니다.
PaK40 7.5cm Anti-Tank Gun은 인젝션 키트로는 여러 회사에서 발매가 된 상태인데 TRISTAR의 Marder III Ausf.H를 만들면서 접하게 된 AFV CLUB 제품(TRISTAR 키트에 OEM 방식으로 포함)이 그 중 가장 우월한 제품이라 별다른 고민없이 선택했습니다.
Track은 정밀한 Sprocket과 Idler wheel이 함께 포함되어 있는 MODELKASTEN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전체적인 형상은 후면 화물 Platform 중앙에 구멍을 내고 차대위에 Mount를 설치해서 PaK40 7.5cm Anti-Tank Gun을 그냥 얹어놓은 형태라 그냥 납짝합니다. -.-;;;

좌우 문짝은 키트의 부품이 아닌 Basswood를 이용해서 제작해주었습니다.


좌우 문짝 고정용 걸쇠(?)는 키트의 부품형태가 빈약한듯 해서 참조로 한 실제 걸쇠를 보고 프라봉으로 제작해 주었습니다.

이 차량은 SPG 차량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별도의 Ammuntion box 대신, Gun mount가 설치된 Platform의 중앙을 제외한 바닥 공간에 탄약을 적재하고 있습니다.

Cabin 해치들은 키트 부품은 두껍고 에칭 부품들은 형태가 맞질 않아서 0.3mm 프라판으로 제작했습니다.

Cabin 후면에 설치된 간이의자(?)의 지지대는 중앙부에 위치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 같은데, 대전 차량 중에 작례처럼 한쪽으로 치우쳐서 설치된 차량을 본 적이 있어서 그 차량으로 재현해 봤습니다. 아마도 실제차량이 Cabin과 Platform을 별도로 조립한 다음에 차대에 올려놓다 보니 아마도 이런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나 추측해봅니다.


역시나 차량에 붙어있는 손잡이 혹은 고리들은 0.3mm 동선을 이용해서 제작했습니다.

Fighting Platform의 좌우후면 문짝들은 오픈이 가능합니다.





좌우측 사진에서 보면 차량 프레임 측면에 2개의 ㅅ자 모양(전후면에 위치한 선들의 경사각도 주의)이 잘 보입니다.




Cabin 해치들의 잠금장치는 0.5mm 동선과 사용하고 남은 여분의 에칭들을 이용해서 만들어 주었습니다.
나비날개볼트는 MODELKASTEN에서 발매한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프라봉과 에칭 부픔으로 구성된 잠금장치부분 입니다.


사실 K59 PRODUCTION에서 발매된 디테일업 제품이 있긴 한데, AFV CLUB 제품이 그 제품과 비교해봐도 크게 손색이 없을 정도라 프라판으로 약간의 디테일만 추가하는 것으로 마무리했습니다. Barrel과 Cradle 접합부 에칭은 ABER 부품을, Gun shield는 DRAGON 부품을 사용했습니다.

Fighting platform은 인젝션 부품보다는 디테일이 월등한 VOYAGER의 에칭 세트를 사용해서 제작했습니다.

Fighting platform 앞 뒤로 이동 시 고정을 위한 Travel lock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K59 PRODUCTION에서 나온 제품이 이 부품들이 포함되어 있긴 하지만 인젝션 부품과 큰 차이가 없는 듯해서 용접선을 추가하는 정도로 정리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문짝은 실제 목재가 사용되었기 때문에 Basswood로 한번 제작해봤습니다.


Platform 바닥에 설치된 손잡이들은 0.3mm 동선과 0.6mm 동관을 이용해서 만들어 주었습니다.

프레임을 구성하는 부분의 폭이 좁아 벤딩하기 곤란한 부분들이 발생하는 것을 제외하면 제작 자체가 어렵지는 않은 편입니다.

관련 차량 복원과정에서 Cabin 내부 의자를 M113 의자로 교체하는 바람에 ITALRELI 제품과 초기에 발매된 RSO 관련 DRAGON 제품에 모두 그 형태의 의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DRAGON에서 발매된 후기 버전에는 정상적으로 원래 의자가 포함되어 있긴 하던데, 그것 때문에 키트 하나를 구매하기도 그렇고 자작하기에는 귀찮음이 발동해서 일단 닫힌 상태로 제작했습니다. --;;;
Cabin 장갑판의 각 모서리 접합부에 용접선을 표현했습니다

후면에 간이 의자(?)는 0.8mm 프라봉 끝 부분을 누른 다음 핀바이스를 이용해서 구멍을 뚫어 가동이 가능하게 제작하고 에칭 부품으로 디테일업 해주었습니다.

실제 차량사진(https://untehttps://unterirdisch.de)치되어 있는 전면, 우측이 Gun mount가 설치되는 후면입니다.
측면에 보시면 ㅅ자 형태가 2개 프레싱 되어 있는데 전면이 후면보다 경사가 급합니다.
아마도 차체 프레임이 측면에 ㅅ자 형태가 2개 프레싱된 철판이 단면으로 보면 'ㄹ'자 형태로 접혀서 구성된 것이 아닌가 추측됩니다. 저기 ㅅ자 형태는 측면의 강도를 보강하기 위한 역할을 할 것 같습니다.

놀랍게도 DRAGON 인젝션 부품은 정확히 반대로 되어 있습니다. (좌측이 전면, 우측이 후면). 근데 DRAGON은 검수를 안하는 것인지 박스아트와 설명서 상의 측면도는 또 정상입니다.
ITARELI 제품은 실차와 동일하게 되어 있습니다만, 앞서 말씀드린대로 개인적으로는 크기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부득이 DRAGON 키트의 부품을 하부판만 남기고 전부 새로 제작 수 밖에 없었습니다. ㅠㅜ

인젝션 부품을 조립해보면 이런 느낌입니다. (오류 파악 전 ㅠㅜ)

'ㄹ'자의 윗부분만 에칭으로 교체한 사진입니다. (역시나 오류 파악 전 ㅠㅜ)

1mm 프라판 2개와 0.5mm 프라판 1개를 겹쳐서 측면을 구성하였는데, 1개의 1mm 프라판에만 ㅅ자 형태를 파내서 프레싱을 표현하는 형태로 제작하고, 상부의 철판이 접힌 부분은 0.2mm 프라페이퍼로 접합한 후 접합부위를 샌딩 처리해서 철판이 부드럽게 접힌 느낌이 나도록 해주었습니다. 대신 내측면의 디테일은 보이지 않는 부분이라 생략했습니다.
아울러 차체를 수정하면서 중앙에 양쪽 서스펜션을 연결하는 원형 프레임이 나오는 반원 부분도 크기가 협소해 보여서 실차를 참고하여 넓혀 주었습니다.

수정을 한 결과물인데 우측이 전면 좌측이 후면입니다.


위쪽 부분을 0.2mm 프라페이퍼로 만들어서 끝 부분이 약간 휘긴 하는데 도색완료 후 Cabin을 접합하게 되면 큰 문제는 아닐것으로 판단됩니다.


RSO 차체 프레임 위에 Gun mount가 얹혀지는 형태로써, 인젝션 부품에 비해 디테일이 월등한 에칭 부품을 사용했습니다.
사실 에칭 부품끼리 접합되는 모든 부분에는 용접선이 필요하긴 한데 작업량이 많기도 하고 크게 눈에 띄지도 않을 것 같아서 생략하고 순간접착제를 사용하여 비슷한 느낌이 나도록 대체했습니다.
K59 PRODUCTION 제품에는 두께가 다소 두껍기는 하나 용접선까지 표현된 부품이 포함되어 있긴 합니다.


마지막으로 시점이 앞쪽에 있는 실차 사진(인터넷 펌)입니다. 후면은 사진의 왜곡 때문에 Platform이 더 길어 보이는데(실제는 차체 프레임과 Platform의 끝선이 일치함) 전면은 거의 왜곡(왜곡되면 오히려 Muzzle brake가 더 짧아보이게 됨)이 없는 사진으로 Muzzle brake가 Driver's cabin 보다 더 튀어 나가 있습니다.
따라서 두개가 일치하는 ITALERI 제품의 크기에는 무엇인가 문제가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