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Kfz.138/1 Grille Ausf.M
게시판 > 제작기
2024-02-14 19:27:44, 읽음: 1381
김재훈
 ❤️ 좋아요 0 

그동안 촬영했던 사진파일들을 정리하다가 차라리 이번 기회에 제작기로 작성하는 편이 나을 듯 하여 정리한 김에 MMZONE에도 함께 올려볼까 합니다. 혹시라도 SPG 차량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같은 차량을 제작하실 때 디테일업을 생각하고 계신분들이 있으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역시나 제작한지는 꽤 됐지만 도색까지해서 마무리하는데는 아무래도 시간이 조금 더 걸릴듯 합니다.

사용된 키트는 

  • DRAGON DR6429 (Geschützwagen 38 M fur s.I.G.33/2)
  • HOBBYBOSS HBB80168 (Marder III Ausf.M Sd.Kfz 138 Late)
  • VOYAGER PE35190 (Marder III Ausf.M Initial Production)
  • GRIFFON BPL35004 (15cm s.I.G.33/2 Grille Ausf.M)
  • GRIFFON L35A046 (15cm Shell Projectile Containers)
  • ABER 35126 (Fenders for Marder III Ausf.)
  • ABER 35L006 (15cm s.I.G.33 gun barrel)
  • MODELKASTEN SK30 (1/35 Praga 38(t) Track)
  • 1120 Production Z-13 (German Radio Fu5/Fu16)

현존하는 Grille Ausf.M 인젝션 키트는 환상적인 품질로 악명높은 ALAN HOBBY 제품를 제외하면 DRAGON 제품 밖에 없는데, Marder III Ausf.H에서 드러난 차체 부분의 여러 오류들과 부품의 정밀도 부족으로 인해 신뢰도가 이미 나락으로 떨어진 상태라 서스펜션과 로드휠 등 구동부를 더 정확한 TRISTR의 Marder III에 포함된 부품을 사용하기로 하면서 차체도 함께 교체하였습니다.

우선 Grille Ausf.M의 차체의 경우 Marder III Ausf.M 후기형과 동일하기 때문에 TAMIYA와 HOBBYBOSS 제품을 고려해 볼 수 있는데, TAMIYA 제품의 차체는 정밀도 측면에서 떨어지고 HOBBYBOSS의 경우 역사속으로 사라진 TRIASTR의 금형을 인수해서 38T 시리즈를 재발매하고 있는 상황이라 동일한 구동부의 부품도 사용할 겸 HOBBYBOSS의 Marder III Ausf.M을 선택했습니다.

과거 TRISTAR에서 Marder III Ausf.M을 발매예고만 하고 폐업해서, 이 금형도 같이 HOBBYBOSS에서 인수해서 발매한 것이 아닐까 하고 살펴봤는데, 상부는 TAMIYA 제품과 동일한 오류가 있는데 반해 전기형이기 하지만 차체 하부는 TRISTAR의 Flakpanzer 38(t)의 차체와 유사한 부분이 있는 것으로 판단해 보면 TRISTAR에서 차체만 설계하고 TAMIYA 제품을 참조한 듯한 장갑판과 디테일이 떨어지는 PAK 40 등은 HOBBYBOSS에서 직접 설계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다행이 Grille Ausf.M의 실차의 경우 US Army Ordnance Museum(과거 Aberdeen에서 보존되었으나 폐쇄 후 이전)에 보존된 차량이 있어서 Detail-up을 위한 레퍼런스로 참고하였습니다.  

에칭파트는 GRIFFON에서 패키지화한 Deluxe 제품이 발매된 상태로서 어지간한 부품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큰 고생없이 제작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역시나 실제와 다른 부분들이 있었기 때문에 여전히 삽질의 연속이었습니다. 그래도 GRIFFON 제품이 VOYAGER 제품 보다는 그래도 품질이 나은 편이며, 추가로 발매한 Brass 재질의 일체형 15cm Shell Projectile Containers는 비교할 대상이 없을 정도의 높은 품질을 보여줍니다.

GRIFFON 제품에 누락된 부품들이나 OVM Clamp 등은 VOAYGER에서 Marder III Ausf.M 용으로 발매한 제품들과 별매품 중 일부를 적용하였고, Fender의 경우 Aber에서 발매한 제품을 가공하여 사용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에칭제품들을 사용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제작의 난점이 아니라 제품의 신뢰도 문제가 아닐까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상당부분 형태나 크기가 틀려서 만들었다가 프라판으로 다시 만든 경우가 많아서 항상 의심하는 버릇이 생길 정도니까요   

트랙은 MODELKASTEN 제품을 사용하였는데 현 시점에서는 3D 설계 및 출력 기반의 제품들에 비해 정확도나 조립성적인 측면, 그리고 가격면에서 경쟁력이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 정도여서, MODELKASTEN 제품이 발매됐을 당시 모형업계의 충격에 대한 격세지감을 느끼게 합니다. 

 

역시나 사진은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이용해서 대충 찍은 상태라 양해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언젠가 도색을 하긴해야 해서 장갑판에 붙어있는 테이프들도 함께 양해부탁드립니다 ㅜㅠ

 

 

전투실이 뒤편에 위치해서 그런지 정면에서 촬영한 사진이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반대의 예로 Grille Ausf.H는 뒤쪽에서 찍는 편이 안정적입니다. 

 

상부는 주로 DRAGON제 Griile Ausf.M, 하부는 HOBBYBOSS제 Marder III Ausf.M 후기형 부품을 사용했는데 프라스틱 색상에서 확연히 구분됩니다. 사실 Suspension, Sprocket, Idler wheel, Roadwheel 는 TRISTAR의 손길을 거친 부품이라 그런지 확실히 디테일적면에서 타사 제품들에 비해 월등합니다.

 

장갑판 외부에 0.3mm 동선을 이용해서 각종 손잡이와 고리들을 제작하였고, 장갑판 접합부의 단차와 용접선도실차를 참고해서 표현해주었습니다. 사실 장갑판 외부 손잡이 (혹은 고리) 들이 실제보다 조금 크긴한데 저것보다 작게 만들려면 0.2mm 이하로 가공해야 하는데 그게 쉽지 않아서 대충 넘어갈까 합니다. -0-

 

후면 문에 설치된 4개의 고리가 대칭이 아닌 것은 대전때 촬영된 실제차량에 정말로 그렇게 되어 있어서 입니다. ㅠㅜ

 

 

 

 

전면 예비 트랙 걸이의 고정부분은 대부분 제품에서는 위에서 아래로 수직방향으로 표현되어 있는데 원래 약간 비스듬하게 되어 있습니다. 

 

후면 문은 개폐가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전투실 상부에 ㄷ자 형태의 파이프가 설치되어 있는데 중간부분에 Slide bolt가 설치되어 좌우로 분할됩니다. 실차사진을 참조하면 이 부분에 전선류 잔해가 보이는 것으로 보아 무전기나 각종 배선류를 좌우로 연결하는 용도가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이 차량은 캔버스를 덮은 차량을 확인하지 못해서 캔버스 지지대는 아닌 것으로 판단됩니다. 동관의 중간부분을 잘라낸 후 프라스틱 러너를 이용해 Slide bolt를 만든 후 파이프에 삽입해서 실제처럼 가동이 가능한 구조로 만들어봤습니다. 

 

 

 

후면 문 하부의 지지대는 원래는 삼각형 형태로 직선인데 현존하는 차량이 작례처럼 휘어져 있어서 동일하게 제작했습니다. 중앙부 Tow hook도 부품을 절단해서 분해한 후 누락된 프레임을 프라판으로 추가하고 용접선도 표현해주었습니다. 

 

 

 

상부 연결 파이프 중앙에 러너를 가공해서 만든 Slide bolt가 보입니다.

 

차체 상판에 볼트들이 몰드되어 있습니다만 사출한계로 인해 대부분 왜곡되어 있어서 전부 제거하고 실차를 참조해서 볼트들을 이식해주었습니다. 아울러 조정석 블럭 주위로 용접선도 추가해주었습니다. 그리고 38T 계열 에칭제 Fender는 대부분 뒤편을 눌러서 몰드를 새겨주는 형식인데 이게 그냥 누르게 되면 단변 방향으로 휘어 버리기 때문에 별도의 지그를 만들어서 눌러주어야 그나마 휨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전투실 바닥은 ROYAL MODEL에서 Marder III Ausf. M으로 발매한 제품에서 가져왔습니다.

 

 

우측 장갑판 내부는 대부분 개별 장약 보관함(Cartridge storage bins)과 원통형의 발사체 보관통 (Shell projectile containers)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개별 장약 보관함(Cartridge storage bins)을 개폐식으로 제작해볼까 생각했었는데 작업량이 너무 많아서 중간에 포기하고 몇 개만 열린 상태로 제작하였습니다.

MP40 보관대의 경우 ABER에서 나온 에칭제품이 그나마 크기가 형태가 실제와 비슷한데 이 보관대만 별도로 판매하지 않아서 부득이 프라페이퍼와 동판을 이용해서 별도로 제작해서 추가해주었습니다.

 

장갑판 좌측에 여러 상자들과 무전기 등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각종 전선류 등은 실차사진의 흔적들을 참고로 추정해서 추가하였고 각 장갑판의 모서리에는 접합 시 생기는 용접선들을 표현해 주었습니다.

1120 Production에서 발매한 German Radio Fu5/Fu16 세트는 가로형이기 때문에 포함된 무전기 프레임을 사용할 수 없어서 0.3mm 프라판을 샌딩하여 얇게 가공한 후 무전기 프레임을 제작했습니다. 무전기 상부 빗물받이는 프라페이퍼로 제작하면서 용접선을 추가해주었습니다.

포탄 고정벨트의 경우 도색 시 분리의 편의성을 위해 형태를 잡아주지 않은 상태입니다.

 

 

포 하부에 스프링을 이용한 개폐식 커버를 동선과 에칭부품을 이용하여 Detail-up 해주었습니다.

 

 

GRIFFON과 VOYAGER 에서 나온 에칭에 포함된 전투실 바닥 에칭부품은 전부 DRAGON제품을 기반으로 제작된 것이기 때문에 적용이 불가능해서 ROYAL MODEL에서 TAMIYA Marder III Ausf.M 용으로 발매된 제품에 포함된 에칭부품을 사용했습니다. 점검용 고리 등은 동선과 프라판을 이용해서 만들어 주었습니다.  

 

GRIFFON의 개별 장약 보관함(Cartridge storage bins)에 표현된 Hinge 들은 에칭 제품의 태생적 한계로 인해 평면적인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러너 늘인 것를 활용하여 Hinge의 입체감을 표현해주었습니다.

 

Grille Ausf.M의 경우 포의 특성상 상자형태의 개별 장약 보관함(Cartridge storage bins)과 원통형의 발사체 보관통 (Shell projectile containers)으로 구분하여 보관하는 방식입니다. GRIFFON에서 Deluxe 제품에는 포함하지 않고 별도 발매한 Brass를 가공하여 일체형으로 제작한 Shell projectile containers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Containers를 차체에 고정하기 위한 고정부품은 인젝션과 에칭 부품 모두가 실제와 형태가 다를 뿐 아니라 간격이 맞지 않기 때문에 실차사진을 참조하여 프라판으로 제작하였습니다.

 

Exhaust Muffler와 배기관에 누락된 용접선들을 표현하고 차체 고정용 플레이트를 프라판으로 제작해주었습니다.

 

 

추후 도색을 위해 각 연결부위를 중심으로 분리가 가능하게끔 제작했습니다.

 

후면 문 개폐장치의 경우 별매로 나온 에칭제품은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는 형상이라 실차를 참조해서 새롭게 제작해주었는데 크기가 약간 큰 것 같습니다만, 어차피 단독으로 있는 것이라 그냥 넘어갈까 합니다 --;; 

 

외부 Door 중앙부에 일자접시머리볼트를 표현해주었습니다.

 

개폐장치 제작 과정입니다. 사진을 보니 뭐하고 있는 짓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ㅠㅜ

 

 

실차의 경우 Fender 가장 후미부분에 연결을 위한 프레이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다행이 에칭제품에도 이 부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만 리벳 등은 부실해서 새롭게 심어주었습니다.

 

 

ABER에서 발매된 Fender가 그나마 가장 보기 좋은 모양과 크기의 상부 몰드를 가지고 있어서 이 제품을 사용했는데, TAMIYA 제품에 맞춰서 나온 것이라 그런지 길이가 길어서 끝부분을 약간 절단하고 몰드도 줄여주었습니다. 전면부 수직판은 세팅 시 형상조절을 위해 에칭판을 제거하고 프라페이퍼로 교체해주었습니다

 

Travel lock 본체는 기존 인젝션 부품에 에칭파트, 동선, 프라판 등을 이용해서 가동이 가능하도록 제작해주었고, 지지대의 경우 실차 사진을 참조해서 프라판으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장갑판의 연결부위가 단면이 보이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 제품은 그냥 절곡된 형태로 되어 있어서 프라판을 덧붙여 단면을 표현하고 용접선을 추가했습니다. 상부 약간 곡선형태의 머리를 가진 볼트인데 반해 하부는 일반적인 볼트이기때문에 기존볼트를 전부 제거한 후 크기와 위치도 실차를 참고해서 일반적인 볼트로 교체해주었습니다.

 

그릴의 두께가 두꺼워서 절단한 후 얇게 샌딩해주면서 내부에 프라페이프를 이용해서 디테일과 용접선을 표현해주었습니다. 

 

장갑판 내부의 경우 차체와 접합되는 부분에 용접선을 추가했습니다.

 

Gun Mount의 곡선부 형태가 실차와 다른 듯 해서 프라판과 프라 페이퍼를 이용해서 디테일업 해주었고 내부 플레이트와 상하부 플레이트 접합부에 용접선을 추가해주었습니다. 아울러 일부 엔진룸이 노출되는 부분에 설치되는 커버는 프라페이퍼를 이용해서 실차와 비슷하게 수정했습니다. 

 

차체 상판에 접착을 위한 가이드를 전부 메워주고, 각종 볼트들을 새로 심어주었습니다. 전투실 블럭 전면에 위치한 개폐창 상부를 동선을 이용해서 디테일업 해주었습니다.

 

후기형의 경우 차체 전면판과 하면판이 용접방식으로 결합되기 때문에 실차를 참조해서 프라판으로 제작했습니다. 아울러 예비 Track 걸이와 전면 Tow hook도 프라판으로 그에 맞춰서 함께 수정했습니다.

 

차체 후면의 경우 각 모서리 부분에 용접선을 추가하였고, 측면 후방부에 위치한 구조물은 이상하게 생긴 기존의 몰드를 제거하고 실차를 참조해서 프라판으로 제작해서 붙여주었습니다.

중앙에 위치한 점검구들(?)에 납짝머리볼트 심어주었고, 중앙 점검구 창은 프라페이퍼를 이용해서 형태와 크기를 수정해주었습니다. 중앙부 Tow hook의 누락된 프레이트를 프라판으로 만들면서 용접선도 함께 표현해주었습니다.

 ❤️ 좋아요 0 
같은 그룹의 다른 콘텐츠
글쓴이
날짜
댓글
읽음
아카데미 A-10C 기수 수정(?)
백진욱
24.02.21
12
2007
1/48 kinetic EF-18 hornet 01
댄싱브러쉬
24.02.20
1
737
판터 d,a,g형별로..
Pantha
24.02.17
3
1104
Gravure Girl Vol.2 레진 피규어 제작의뢰 조립
천성진
24.02.15
0
876
Sd.Kfz.138/1 Grille Ausf.M
김재훈
24.02.14
15
1382
IDF M163 Machbet 제작중 2
백승동
24.02.11
24
850
MG 기라도가 제작중 02
댄싱브러쉬
24.02.08
0
579
Gravure Girl 레진 피규어 제작의뢰 조립
천성진
24.02.03
0
588
Testors Air Compressor에 에어탱크 추가하기 Ⅱ
南船北馬
24.02.03
4
876
아카데미 마가크 제작및 질문
F28
24.02.02
16
1227
MG 기라도가 제작중 01
댄싱브러쉬
24.02.02
3
604
센추리온 Mk3 마무리하기
홈지기
24.01.28
7
1299
1/35 Sd.Kfz.124 Wespe (10.5cm LeFH18/2 auf Fgst.Pz.Kpfw.II)
김재훈
24.01.27
11
1378
Ukrainian Tank Crew 제작중 조립
천성진
24.01.26
0
436
3d 피규어 제작기
한준희
24.01.25
5
1106
타미야 1/35 티거 I 초기형 조립
김청하
24.01.24
0
875
1/72 LEOPARD 2A4
72랜드
24.01.23
7
730
1/48 조형촌 F-4EJ KAI 04
댄싱브러쉬
24.01.23
1
491
라이필드 T-80U 제작
산토끼
24.01.21
6
1628
IDF M163 Machbet 제작중 1
백승동
24.01.18
15
1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