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16 Block 50/52 부터는 등쪽의 패널라인이 저렇게 바뀌었습니다. 정비상의 편의를 위해 바뀌었다고는 하는데..

F-16 Block 25~42 까지는 이런 패널라인입니다.
타미야나 키네틱 모두 1/48에서는 Block 25~42의 패널라인을 쓰고 있기 때문에... 저 부분이 제일 고증에 어긋납니다. 맞춰서 수정하는건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은데, 그냥 저 위쪽 메꾸고 앞의 패널라인과 직선을 그은 뒤에 템플릿 하나 맞춰서 파주면 됩니다....만 리벳 라인까지 다 살린다면 좀 피곤하긴 합니다.
애초에 저거 제대로 구현한건 아카데미 1/72 KF-16 뿐입니다. (...)


KF-16C와 UC만의 특이점으로는..
1. 기수 옆 보강판 (KF-16D/UD나 F-16PBU에는 없는 KF-16 단좌형만 붙어 있습니다.). 그리고 RHAWS 안테나 (둥글게 물방울형으로 나온) 도 KF-16C/UC만 레이돔과 같은 회색입니다. KF-16D나 F-16PBU는 기체 위장색과 동일합니다.
2. 공기흡입구 옆 전자전장비 안테나 때문에 튀어나온 안테나와 보강판
3. ASPJ 안테나와 보강판
1번 2번 보강판은 대충 별매로는 있는데
3번은 없습니다. 프라판 썰어야 합니다.
애초에 3번 ASPJ 안테나가 들어있는건 1/48에선 키네틱 구금형 뿐입니다. 타미야에는 당연히 없고, 키네틱 신금형에도 저건 없습니다... 별매...도.. 아직 못봤습니다..

그리고 수직미익쪽에 저 전자장비용 흡입구와 배출구도 KF-16C에만 있습니다. D에는 없고 PBU에도 없습니다.


D형은 공기흡입구 부분에 보강판이나 전자장비가 없고 아주 깔끔하게 붙어 있습니다. 키네틱 D형에 공기흡입구 측면은 좀 말끔하게 밀어주셔야 합니다. (...)
UD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조종석 옆부분에 아주 미세한 보강판이 부착되었습니다. 당연히 별매 없고 프라판 썰어야죠..


F-16 Block 32들은 업그레이드가 되면서 등에 보강판들을 붙였습니다. 보강판이야 미군도 붙였고 하다보니 별매도 많아서 구하기 어렵진 않습니다.
아 참 크로스델타 보강판 별매를 사면 F-16PBU를 만들고 남는 보강판들로 KF-16C 보강판으로 써도 됩니다. (...)

F-16C/D Block 32 계열은 원래 랜딩기어 라이트가 뒤에 있지만 한국군은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앞으로 옮겼습니다.
타미야나 키네틱이나 메뉴얼에는 Block 32는 뒤에 붙이라고 되어 있는데 앞으로 붙이시면 됩니다.


둘다 Block 32 PBU이지만 채프/플레어 카트리지 갯수가 다릅니다. 테일코드 84/85/86 기체들은 2개, 87 이후 기체들은 4개..라고 파악은 하고 있지만서도... 그래서 PBU 만들때 테일코드를 미리 결정하고 저 부분을 손 보시는게 좋습니다.
당연히 KF-16은 모두 4개 입니다.
RF-16은 KF-16C와 동일하게 제작하시면 됩니다. 차이점이 없습니다. 다만 동체에 부착하는 정찰 포드들이 있는데 이게 별매가 없으니 자작을 하시거나 3D 프린터로 만드시면 됩니다.. 아 기수에 적혀있는 것도 KF-16C에서 RF-16으로 바뀌었습니다.
사이드와인더 미사일 런처로는 LAU-129랑 16S210을 모두 쓰긴 합니다. 다만 주익 끝단에는 LAU-129를 무조건 쓰고 가장 외곽 사이드와인더 자리에 LAU-129도 많이 쓰는데 가끔 16S210도 씁니다.
레이돔 색은 밝은 회색이 맞습니다. 다만 F-16 레이돔이 때가 타서 (...) 어두운 검정으로 보이는 기체들이 많은데 여기가 예민한지 청소도 제대로 못하고 도색할때도 여기만 마스킹해서 도색하다가 정 안되겠다 싶으면 아예 레이돔을 갈더군요. 그래서 레이돔 색은 딱히 구별점으로 쓸만하진 않습니다.

직접 찍은건 아니지만... KF-16이 U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가운데에 바늘식 계기판이 있던 부분이 LCD로 바뀌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키네틱에는 저 LCD도 콕핏 부품에 들어가 있어서 바꿔 주면 됩니다. (복좌라면 후방석도 LCD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타미야에는 없습니다...
근데 조종석 데칼에 저 LCD 데칼만 없습니다. (...) 다른건 데칼 붙여주시고 저 부분만 손수 칠해주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1/48 F-16을 KF-16으로 만들고자 하면 키네틱 (안테나들이나 이런게 타미야에 없는게 많아서 타미야를 베이스로 만들자면 좀 여러모로 손이 갑니다. 어짜피 패널라인은 둘 다 다시파줘야 하고...)
F-16 Block 32 PBU로 만들고자 하면 타미야(보강판만 별매로 구하면 되는데 타미야도 팔고 있고 크로스델타꺼도 있습니다.)가 좀 더 수월하지 않나 싶습니다.
복좌는 뭐 답없이 키네틱이죠..
KF-16D와 F-16PBU를 만들다가 찍어놓은 사진들로 정리를 했는데 공유차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