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두이노로 계속 개조해보려고 이것저것 해보는 미친도사입니다.
지난 번에 아카데미의 M113 장갑차와 올랜두헌터의 F-150 트럭으로 아두이노 + 블루투스 조합의 RC 구성을 시도해봤는데요,
이번엔 예전에 만들었던 엘리트 모형이란 곳에서 나왔던 유선 조종 탱크를 아두이노 + 블루투스 기반으로 무선 개조했습니다.
일단 예전의 유선 RC 제작했던 이야기입니다. (제 블로그 링크입니다. 꾸벅)
http://crazydoc.tistory.com/700
일단 모터 하나짜리 유선RC였기에 기어박스가 제일 문제입니다.
우리가 많이 쓰는 FA-130 모터보다 더 작은 기어드 모터인 N20의 존재를 알고는 몇 개 사둔게 있습니다.
이걸 기반으로 기어박스를 만들었습니다.
스케치업이란 툴로 그려서 3D 프린트하였습니다. (회사에 있는 걸로...)


로드 휠이 나란하지 않게 배열되어 굉장히 뒤뚱뒤뚱 굴러갑니다. 그래서, 로드 휠 축 부품도 새로 만들었습니다.

3D 프린터를 잘 쓰면 굉장히 재밌는 게 가능하겠더라고요.

이렇게 차체 바닥에 순접과 나사로 튼튼히 고정했습니다.
회로는 아두이노에 블루투스 모듈, 그리고 모터 드라이버로 Pololu란 회사에서 나온 DRV8835 듀얼 모터 드라이버 모듈을 사용하였습니다.

모터가 6V용이어서 배터리는 F-150에 썼던 초소형 2셀짜리 (7.4V) 배터리를 기판 아래 쪽에 배치하였습니다.
요만한 크기에 다 집어넣었습니다.

동작 영상입니다. (제작 과정 사진도 포함시켰습니다.)
이렇게 해서 소형 유선 조종 탱크를 아두이노 기반의 무선 조종으로 개조하였습니다.
조종기는 블루투스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 무료 앱입니다.
꽤나 저렴하고 재밌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제작에 대한 아주 조금 더 많은 이야기는 제 블로그 글을 봐주세요. 꾸벅.
http://crazydoc.tistory.com/849
http://crazydoc.tistory.com/850
제가 전문적인 수준은 아니지만, 관심 있는 분들은 제 경험을 최대한 함께 나눌테니 질문 남겨 주세요.
이렇게 오래간만에 글 하나 남기네요.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