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진호 전투에서 후퇴 중 도로에서 이탈된 B43을 제자리로 옮기는 모습(1950. 12월 촬영)



인천에서 서울로 진격 중인 미해병대 소속 B43 도저 전차의 모습으로 펜더는 모두 날아가고, 후방 디플렉터도 장착하지 않은 모습입니다.
해치 부근 포탑 측면이 툭 튀어 나온 후기형 포탑의 모습을 볼 수 있죠..

<포탑 및 포방패 수정 작업과 디테일업>
포탑 후방을 1~1.5mm 늘이고 벤틸 2개와 안테나 베이스 포수 관측경 등의 부품 재배치를 하고 규폴라는 타미야, 큐폴라 베이스는 타스카를 이식했습니다.
포방패를 후기형에 맞게 수정하고 포방패 방수포 걸이과 걸쇠를 자작했습니다.
기타 부품은 모두 타스카 것으로 교체하고 포탑 후방 예비 기관총 걸이대는 L자형 빔을 가공하고 에칭 여분을 가공하여 제작했습니다.


1950년 12월, 장진호 전투에서 후퇴 중인 미해병대 도저 전차 B43, D43의 클로즈업 사진입니다.
이 모델을 재현하기 위한 제작이구요..

안녕하세요?
한국 전쟁에 등장했던 도저 셔먼 전차를 제작 중입니다.
미해병대 전차대대 소속 B43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B43등의 도저 전차들은 전차장 큐폴라 받침대를 강화한 후기형 포탑을 사용하고 있어서 포탑을 대대적으로 수정했습니다.
1. 아카데미 도저 셔먼 킷(포탑과 도저 부품용) -- 기대와 다르게 엄청난 수정 작업이 필요.
2. 타미야 M4A3E8 한국전쟁형 킷(차체 베이스용) -- 샤프하지 못한 몰드와 생략된 몰드로 실망시킴.
3. 타스카 M4A3E8 한국전쟁형 킷(부품용)-- 타이야 킷의 엉성한 부품 대체용으로 사용.
4. 레전드 에칭(라이트가드와 OVM 고정용)
5. 푸리울 T80궤도-- 무게로 인한 쳐짐은 어쩔 수 없고 T80 궤도 조립은 어느 제품이나 고생스러움.
를 사용했습니다.
아이들러 휠, 리턴롤러 휠 2개는 미부착하여 걸어두었더니 궤도가 많이 쳐집니다.
셔먼은 처음 만들어 보는 것이라 자료 조사에 시간이 많이 걸렸으나 공부도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