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글을 통해 찾게된 로드리게스 시가전 훈련장내 위치한 시멘트도로를 재현해 보았습니다.
제작기이지만 제작중 사진은 없이 글로만 설명드리게되어 죄송합니다.
(사진찍을 여유없이 바쁘게 작업을 하다보니...T.T)

옆의 브레들리를 얹혀놓기 위해 만든 베이스 입니다.
1. 베이스
상판, 하판은 모두 우드락 적층이며 측면은 커터칼로 잘라낸뒤 지점토로 마무리했습니다.
측면이 반듯하게 나오도록 우드락을 적층하는게 어려운데, 저는 지점토를 얇게 펴 바르고 다 건조된 후 굵은 사포로 갈아내는 방식으로 측면을 정리해 주었습니다. 지점토를 흡사 퍼티처럼 사용한 거죠..
실제 해 보시면 퍼티처럼 작업이 되면서도 독한 냄새없이 잘 마무리 하실 수 있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후 화구용 아크릴 세피아, 블랙, 번트시엔나로 붓칠 해준 후 (한 색상식 평붓으로 칠을 하시다 보면 미세하게 나마 나뭇결 무늬가 생기게 됩니다.) 화구용 아크릴 글로스바니쉬로 마무리해 줬습니다.
2. 도로
시멘트도로는 얇게 펴 바른 지점토위에 지코트 오리지널과 미그의 아크릴 콘크리트를 사용했습니다.
위 재료들이 건조되기전 물을 뭍힌 붓으로 도로의 거친질감을 조절해 주었습니다.
3. 흙 경사면
그 옆 드러난 흙경사면은 지점토위에 지코트 오리지널과 발레죠의 머드(유러피안)를 이용했습니다.
4. 도색
기본적으로는 화구용 아크릴 도색 -> 유화/에나멜로 쉐도잉과 드라이브러싱 반복작업입니다.
유화는 윈저앤뉴톤의 로우엄버,로우엄버그린쉐이드를 에나멜은 험브롤 미들스톤, US 라이트그린을 주로 이용합니다.
5. 식목작업
풀은 페이트붓에 타미야 아크릴 나토그린을 에어브러쉬로 뿌린 후 조금씩 잘라내어 심어 준 것이고 추가로 Martin welberg 의 잔나무재료를 조금 추가 해 줘서 포인트를 주고자 했습니다.
(사실... 사진상의 실제길에는 넝쿨진 큰 잎사귀 식물이 있었지만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일반 '풀' 인 관계로 이대영님의 디오라마 책자를 보면서 따라 했습니다.)

6. 악세사리
6-1 가드레일 과 지주
멩 모델의 가드레일 과 자작한 차선유도봉을 실제 훈련장 처럼 제작/배치 해 주었습니다.
멩의 가드레일은 사실 우리나라의 정식규격? 에는 맞지않는 형식 같은데.....
일단, 가드레일의 지주를 우리나라일반도로에 설치된 지주처럼 런너를 이용해 둥글고 긴봉으로 재현 한 후 베이스 깊숙히 심어 주었습니다. (실제 지주도 안전성을 위해 밖에 드러난 높이보다 훨씬 깊이 땅속으로 박혀 있습니다.)
6-2 차선 유도봉 (featuring 네xx 쇼핑 도로안전 장비 )

포럼글에도 잠시 올려드린바 있듯이 런너와 프라판으로 한개 한개 수제작 해 준 것으로서, 셀제 유도봉과 비슷하게 재현해 주었습니다. (제품화 되어 있지도 않은 것을 저정도로 재현했다는 것만으로도 만족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제품화 되어 있지 않지만 우리가 흔히 접하는 것들을 직접 만들어 보는 재미도 있었고, 베이스 제작하는 노하우도 조금 쌓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