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늘 계속 이스라엘군의 슈퍼 셔먼과 도져 블레이드 장착형 사진을 찾고 있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새로운 사진 단 한장 밖에 구하질 못했네요.

한가지 의의(?)는 수에즈 운하 교차로, 욤 키푸르 전쟁 당시 M-1 슈퍼 셔먼과 도져 블레이드라는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럼 이것도 같은 욤 키푸르 전쟁 당시 사진일까요? 포탑엔 ㅋ 모양의 히브리어와 숫자 5 라고 적힌듯 합니다.
그리고 이게... 추가적으로 제가 구한 사진입니다. 맨 위 사진 속 셔먼 포탑엔 4, 얘는 3... 숫자는 부대의 차량 번호겠죠. 잠깐... 근데 이거... 욤 키푸르 전쟁은 제 4차 중동전쟁... 거기서 이스라엘군이 자랑하던 흙으로 쌓은 두터운 방호벽이 이집트의 물대포 공세에 생각보다 빨리 무너졌고 이집트의 지대공 방공망 제압으로 이스라엘이 이집트의 '닥돌' 전까지는 계속 뼈도 못추렸다는 그 전투... 그럼 이들은 그 방호벽을 쌓기 위해 투입 된 차량들이였을까요?
그리고 저런 도져가 또 있나 싶어서 셔먼 도져에 대해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M2 도져... 아니에요.
채피도 도져를 달은것이 있고...
M3 도져도 아니구요.
그런던 중에 이 사이트에 올려진 글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평범한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던 셔먼 도져를 정리한 글이였습니다만 하나 재미난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
이 사진대로 본다면 아카데미 제품의 셔먼 도져의 Hydraulic Jack 부품에서 파이프 가드 부품은 아래의 Three-Stage Hydraulic Jack인 M1A1 불도져의 것이고 유압 실린더는 One-Stage Hydraulic Jack인 M1 불도져의 것입니다. 둘이 혼합이 된 모습인데 저 모습을 제대로 보려면 도져만 따로 탈착하고 있는 모습이 사진으로 많이 남아있는 한국전쟁 당시 사진을 찾아보니 둘이 혼합된 모습은 없었습니다. 한국전쟁 당시 105mm 셔먼에게 유압 실린더도 달아주려고 하는데 아무래도 C런너를 두벌 구해서 하나는 M1 도져로 확실히 개조해야 할것 같네요.
또 한가지 남은것은 제 4차 중동전쟁이 1973년 10월 초에 발발하였는데 이때 이스라엘군 아이셔먼들이 원래의 사막 모래 느낌의 시나이 그레이였는지 이후의 녹색 기운이 강한 시나이 그레이였는지 모르겠더군요. 컬러 사진도 없고... 그냥 편하게 모래색으로 칠할지 고민입니다.
하나가 궁금해서 찾다보니 여러가지를 얻게 되었습니다만, 이것도 자료 찾기의 묘미이겠죠. 이제 확실히 자료집을 사야 할 때가 온것 같습니다... 스티븐 잘로가 선생님의 교전 기록 자료집들도 사고 싶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