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토릭 피겨 신제품을 보고 갑자기 궁금한 점이 하나 생겨서...

MJ미니어쳐스의 Shu Warrior인데요...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Shu의 한자는 蜀, 삼국지에 나오는 촉나라입니다. 그리고 촉나라의 연대는 기원후 3세기고요.
그런데 이 Shu Warrior의 제품명에는 기원전 15~16세기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 시대는 중국 최초의 왕조인 상나라 시대지요.(상나라 이전에 있었다는 하나라는 아직 그 실체를 완전히 인정받은 게 아니니...) 영어 표기로는 Shang이고요.
"엥? 설마 메이커에서 촉나라하고 상나라를 혼동했나?" 이런 생각을 하며 정보를 찾아봤습니다. 원형사 이름을 보니 중국계 같은데, 그런 실수를 했을 것 같지도 않고...
그리고 조사 결과 나온 결론: 촉나라가 맞았습니다. 단, 삼국지에 나오는 촉나라가 아니라 상나라와 같은 시대에 존재하던 촉나라였습니다. 한자는 유비의 촉한과 같은 자를 쓰고요. 인형의 명칭과 저 청동기시대틱한 복장은 제대로 된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역사 공부 한가지 하게 되네요.
단, 그래도 저 연대표기는 조금 걸리는 게...기원전 15~16세기는 상나라의 건국 초기입니다. 그리고 촉나라가 역사에 처음 등장하는 건 상나라 말기, 정확히는 상나라가 명망하는 은주교체시기(기원전 11~12세기)에 관한 기록에서입니다. 즉, 상나라멸망 이전에 촉나라가 있었던 건 맞지만 그 연대가 상나라 건국시기인 기원전 15~16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촉나라가 주 무왕을 도와 상나라를 함께 멸망시켰다는 기록이 있으니, 차라리 그 시기를 제품명으로 하는 게 낫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어쨌거나 조형은 참 마음에 들고 탐이 납니다. 다만 제대로 칠할 자신이 없어서 살 용기는 안 날 것 같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