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라나라가 오래전에 그랬듯이 중국에서도 오래전부터 반다이 제품 카피제품을 만들어 팔아왔읍니다.
하지만...5-6년전 부터인가? 레진키트를 인젝션으로 재설계하여 제품화를 하더니...얼마전부터는 자체설계의 제품들을 만들어 판매하기 시작했죠.
자체설계 제품은 대부분 반다이에서 제품화를 안하거나 못한제품을 위주로 진행되었죠.
반년전 부타는 갑자스럽게 삼광의 하사웨이 씨리즈를 1/144 와 1/100으로 여러 메이커에서 제품화를 해서 놀라게 했는데...비교적 신생메이커인 매직토이사에서 MG라는 브랜드를 달고 반다이에서 제품화를 안한 헤이즐 커스텀을 1/100으로 자체 설계한 제품을 내놓았습니다.
-기존에 레진제품을 카피한게 아니라 반다이 HGUC를 참고로 재설계한 제품인듯합니다.전체적인 볼륨은 반다이를 참고한듯 하지만..내부 프레임의 존재와 부품분할을 보면 나름 참신합니다.
반다이라면 한번에 사출하거나 스티커로 때울 부분도 부품분할을 하는등 나름 성의가 있네요.다만,,,아쉬운건 저작권을 무시한 제품이라는 ... 태생적 한계가 아쉬우면서도앞으로 중국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컨덴트가 성공해서 .. 그걸 바탕으로 제품화가 시작된다면..반다이의 앞날도 쉽지는 않겠구나...라는 두려움도 드네요.
건담에 한정해서 이야기하자면...아직은 전반적으로 반다이제 품질에는 많이 못미치지만..다양성과 자체 기획제품의 가격은 이미...반다이제를 뛰어 넘고 있네요.1/100 딥스트라이커도 인젝션을로 재 해석한 디자인의 제품도 기획 판매하는 수준입니다.
국내에는 점차 힘들다는 산업인데도..이런 투자가 가능한 중국이 부럽기는 합니다.




일단 제품 자체는 전반적으로 최신 MG급은 아니지만 전반적으로 무난한 편입니다만,,
중간 중간 어이 없을 정도로 1/144 수준의 디테일로 처리한 부분도 보이는등.,,설계 수준이 좀 들쭉 날쭉한 수준입니다.
거기에 헤이즐 커스텀이라는 제품이 파생형이 어마어마하게 많음에도 불구하고..변종에 대한 고려는 안한듯한 런너배치를 보면...
다른 파생형아 나올지...아니면 옵션형태로 판매할지는 의문이지만..
중국내 판매가격이 카피판에 비햐 좀 비싼 130위안 -한화 25000원대라는게 문제일듯합니다,
가격이 비싼이유에 대해 어드벤스 Z ... 헤이즐 건담의 중국저작권을 계약한 라이센스 제품이라고 메직토이는 주장하고 있습니다.
원작이 되는 플레그 오브 티탄스는 건담을 베이스로 한 전격하비의 2차 저작물이고,,.전격하비의 중국 협력업체와라이센스를 취득해서 문제가 없다고 주장을 하고는 있습니다만...그게 사실이더라도 과연 MG라는 상표권은 반다이가 허가했을리 만무한데 말입니다.
그런데..건담이라는 이름을 굳이 뺀걸보면,,,가능한 이야기다 싶기도 하고,,조금 헷깔리기는 합니다. 워낙 알수없는 중국이라 말이죠.
물론 기존 매직토이의 전작들인 건담흉상 씨리즈를 보면...과연 진짜일까 의심스럽기는 합니다,
건담에 대한 상표권이 강화되어 건둠이라는 명칭으로 제품을 판매하는곳이 중국이기도 하지만..건둠으로 판매해도 문제없는 중국에서 굳이 라이센스 계약을 햇다고 주장하는것도 왜? 그런 주장을 할까? 라는 의구심도 있지만..제가 알바는 아니고 말이죠.
그리고 몇몇 회사 제품이나 쓸만하지 상당수의 건담 프라모델을 제조하는 회사 제품들은 개조용 부품으로나 쓸만할까..그다지 좋은 품질은 아닙니다.
가격이 싸다고 라고 중국제를 구입하는 무모함에 도전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더군다나 요즘은 가동성 문제인지...상당수의 제품들이 ABS소재의 제품으로 사출되어 도색시에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물론 쓸만한 제품을 만드는 몇몇 회사 제품도 ..반다이엔 한참 못미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