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fix 는 1939년 창립한 영국의 유서깊은 모형 회사 브랜드입니다.
https://mmzone.co.kr/mms_tool/mt_view.php?mms_db_name=mmz_free&no=383796
처음에는 고무풍선 장난감을 만들었으나 이전에 소개한 세계최초의 프라모델 제작사 IMA 를 따라 1949년부터 프라모델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1981년까지 항공기부터 공룡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에서 800여개의 제품을 출시한 에어픽스는 일본 모형 업체의 대두로 도산 위기에 빠진 IMA 를 인수하면서 명실상부한 대표적인 모형 제작사가 됩니다. (해외에서는 프라모델 대신 에어픽스로 부른다고 합니다.) IMA를 인수해서인지 지금 나오는 에어픽스 키트는 옛날 IMA Frog 모형의 설명서와 동일한 양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에어픽스의 영광은 1970년대로 끝났고, IMA와 마찬가지로 불경기의 영향을 받은 Airfix 는 주로 자회사 Meccano 의 실적악화로 파산하면서 사업을 정리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키트 생산시설은 미국 General Mills 로 매각되었고 영국 지부 자회사인 Palitoy 에 소속되었으며, 이후 프랑스 칼레로 공장을 이동시켰습니다. 스타워즈 키트 등 일부 품목은 MPC 에 매각되었습니다.
Airfix 를 인수했던 General Mills 는 얼마 안 가 1986년 장난감 사업을 철수하면서 Humbrol 에 재차 매각합니다. 이 과정에서 에어픽스는 소멸 위기에 처했지만 험브롤의 Heller SA 공장이 있던 Trun 으로 금형을 이동시켜 헬러 제품과 함께 생산하게 됩니다. 험브롤은 헬러 제품을 에어픽스 브랜드로 팔다가 이후에는 반대로 에어픽스의 제품을 헬러로 리박싱해서 출시했습니다.
Humbrol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던 Hobby Products group 은 1994년 아일랜드의 투자회사에 매각되었지만 키트 생산은 여전히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험브롤 또한 2006년 키트 사업을 철수하면서 에어픽스 브랜드 및 금형은 Hornby Hobbies 로 40억원에 팔렸으며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Heller SA 공장은 인수 대상이 아니어서 문을 닫았습니다.
Hornby Hobbies 는 새로운 기술을 과감히 도입하여 에어픽스의 전성기인 1950~70년대 처럼 신제품을 활발히 내놓고 있습니다. 과거의 많은 키트가 신금형으로 리뉴얼되고 있으며 새로운 분야로 제품군을 넓히고 있습니다. 현재 에어픽스의 생산공장은 인도에서 아웃소싱하고 있으며, Quick build 같은 일부 제품군만 영국서 생산중입니다. 제품 개발은 영국에서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Vintage classic 시리즈로 에어픽스 옛 전성기 제품을 판매중인데, 이들 제품은 스케일이 정확하지 않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들 제품의 스케일은 실물 기준이 아니라 박스 크기 혹은 런너 크기 기준이며, 이에 따라 커티삭 1:130 은 실제로는 1:163 인 식으로 미묘하므로 실물 자료를 기반해서 만든다면 안 맞을 수 있습니다. HMS Victory 는 1:180 인데 실제로는 1:171 입니다.
여담으로 헬러는 Trun 의 공장 문을 닫았을 때 회사에 여전히 남아있던 임원의 노력으로 8년만에 부활에 성공했으나, 다시 재정난으로 몇군데 거친 끝에 지금은 독일의 Glow2be 에서 운영중입니다. 현재 Trun 헬러 공장은 사출기를 이용해 자동차용 플라스틱 부품 등을 주로 생산하고 있고 간간이 헬러 모형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