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일전에 엠엠지 회원 한분께서 아카데미 동소문동 주소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 적이 있습니다. 회사가 이전을 해간 후에도 동소문동 주소가 계속 설명서 등에 표시되었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 저도 궁금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우선 현재 지도(지적 표시)에서 22번지는 없습니다. 당시 삼선교 아카데미 본점에서 A/S를 받으신 지인분의 의견에 따라 22-2번지가 당시의 위치로 파악이 되었습니다. 붉은 사각형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지도상 대로변에 있구 사이 골목길이 하나 있군요.

위성 사진입니다. 삼선교역이 보이는데, 삼선교라는 다리가 있을 줄 알았는데, 그냥 지명으로 봐야 하겠군요. 남동측으로 작은 하천이 보이긴 합니다.

로드뷰 모습입니다. 여기는 아카데미 본점이 있던 곳이라고 합니다. 당시의 아카데미가 갖던 위상과 역할, 그리고 소년들에게 끼친 영향을 생각해 볼때 아카데미의 본점 소재지는 프라모델의 메카 혹은 성지가 아닐까 합니다.
이 근방에 볼일이 있다면 꼭 순례나 답사를 하고픈 생각이 있습니다.
그건 그렇고, 위 동소문동 1가 22번지(현재 22-2번지) 주소를 90년대까지 설명서 등에 표기한 이유는 지인분에 의하면 이렇더군요. 아카데미가 삼선교에서 수유동으로 옮겨간 이후에도 삼선교 본점에서 A/S를 해주었다고 합니다. 90년대까지 위 약국건물 본점이 있었던 거죠.
그래서, 90년대 중반까지 설명서에 삼선교(동서문동) 주소와 전화번호가 표기되었고, 제품의 A/S는 문방구나 대리점이 아닌 삼선교에서 해주었다는 증언도 들었습니다. 그러므로 A/S를 제공해주는 곳을 기준으로 표기가 계속되지 않았나 합니다.
아래 시계열적으로 설명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80년대 중반


본사로서 삼선교 주소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후에는 본점의 지위로서 불리는대 이때는 수유동이나 왕십리에 공장이나 시설이 없던 것 같습니다. 전화번호는 상자 속 작은 별지(메모지 같은 낱장)에 있지 않았을까 합니다.
2. 90년대 초중반


여전히 삼선교 주소를 표기하고 있으며, 전화번호가 추가적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아마도 소재지와 전화번호는 A/S 시 필수적인 정보가 될 것 같습니다. 연락을 취하고 물건을 보내거나 하는데 삼선교 본점이 기준이 되었던 것이죠.
이때 수유동이나 왕십리에 공장 등이 설립되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3. 90년대 후반


80년대 중반에서 90년대 초중반 설명서와 달리 변화가 있습니다. 수유동으로 되어 있는데, 보통 위 소재 건물(+공장)이 본사라고 알고 계시더군요. 추측에 90년대 중후반 수유동에 사출시설 등을 건설하여 본사를 설립한게 아닌가 합니다.
이러한 주소와 전화번호는 변경되었으나, 표지에 A/S 관련 삼선교 점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4. 2000년대 초반


수유동 주소는 계속 유지되고 있습니다. 90년대 후반 워리어 설명서와 달라진 점은 설명서 마지막 장에 A/S 센터 전화번호를 따로 표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워리어의 경우 표지에 A/S 점 표기가 있습니다. 본사(908-7000) 외에도 산선교(본점), 아셈하비센터 등 다양한 곳에서 A/S가 가능함을 알 수 있고, 본점(삼선교)과 본사(수유동)의 연락처가 나란히 표기되어 있는 점이 흥미롭군요.
결국 주소와 연락처는 소비자(고객)와 회사를 연결하는 정보인데, 고객의 주 목적은 A/S가 아닐까 합니다. 아무튼 에프터서비스를 받을 곳이 많이 있구, 연락처와 주소가 표기되어 서비스 받는데 큰 어려움을 없었을 것 같습니다.
5. 2010년대 초반(2013)


수유동에서 경기도 의정부시로 주소가 변경되었습니다. 의정부에 대규모 공장과 사무실을 건설하였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수유동에서 완전히 의정부로 이전해간 것으로 보이는 군요. 2000년대 초중반 아니면 후반에 이전이 점진적으로 있었을 것 같습니다.
고객상담문의 전화번호도 표기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는 삼선교 본점에 대한 어떤 정보도 표기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2000년대 초반까지만 삼선교 본점이 A/S를 담당하지 않았나 합니다. 이때 아카데미 본점이라는 혹은 A/S처라는 지위를 완전히 내려놓았을 가능성이 큰 것 같군요.
지금까지 아카데미사의 본점(삼선교) 위치와 시계열적 설명서를 살펴보았습니다.
90년대 중반까지 삼선교(동소문동) 주소가 등장하였고, 90년대 후반에 수유동으로 변경되었다(표지에 A/S처로서 표기됨), 2000년 초반 A/S 점으로서 다시 등장함을 볼 수 있었습니다. 2010년 이후로는 자취를 감추었구요.
당시 삼선교 매장에서 제품을 구입하시거나 A/S를 받으신 분들께서는 본점에 대한 향수와 즐거움이 남다를 듯 합니다. 적지 않게 접하였던 아카데미 설명서상 의문의 주소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지인분의 증언에 기초하여 90년대 후반까지 (2000년 초 설명서에 의하면 그때까지) 삼선교 본점은 운영을 한 것으로 추측이 되며, 지금은 약국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는 것 같군요.
기회가 되면 한번쯤 방문하여 아카데미사의 전신인 삼선교 본점 옛터의 정취와 만끽하셨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