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홍스인터네셔널 홍경호 입니다. 오늘부터 디오라마구성관련 내용을 차례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많은관심부탁드립니다.
디오라마 제작 Chapter 1 "지면표현(Earth Ground)"
" 자연경관이 들어있는 디오라마" 를 쉽고 간단하게 제작할수있는 디오라마 제작법을 소개하고자한다. 디오라마를 구성하는 여러요소중 모델러들이 가장어렵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아마도 지면의 표현법과 잔디, 나무가 대표적이라 생각한다. 제일먼저 디오라마를 구성하는 기본적인요소인 땅에 대해 살펴보자.
1. 땅을 구성하는 요소 : 흙, 자갈
아래사진은 등산로 둘래길 측면을 태양을 등지고 촬영한것이다. 사람들이 밟고다닌 곳은 굴곡이 없이 원만하고 다져져있는반면, 왼쪽 경사진곳은 거친모습이다. 땅의 색감은 어떤가? 자세히 보면 크게 3가지색으로 구성되어있는 것을 볼수있다. 우선 가장밝은부분으로는 Sand, 두번째는 Earth, 세번째로는 Umber계열의 색감이 눈에 들어온다.

이 모습을 비슷하게나마 우리의 목표인 디오라마로 옮기기위해서는 어떤한 것들이 필요할까. 첫째는 관찰인데, 사진을 보면서 "대충 비슷한 컬러들이 어우러져 있구나." 란 느낌을 받았다면 매우 성공적인 시작이다. 땅이란 어스 그라운드의 모습이 복잡한 여러가지 색상으로 구성 되어있다면 지면표현역시 동일하게 여러단계를 거쳐야 될것이다. 그러나 땅은 채도의 변화가 있는 두세가지 색상이 "자연스럽게 블랜딩" 되어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둘 필요가 있다. 둘째는, 색을 내기위한 도료의 선택이다. 피그먼트는 일단 제외하기로 한다. "블랜딩이란 단어를 꼭 기억해두자." 지면표현은 블랜딩으로 완성된다.
2. 지면표현에 필요한 물감과 색상
모형점등에서 쉽게 구할수 있는 아크릴 도료와 모델러들이 하나씩을 가지고 있을 유화물감 Raw Umber 를 사용하여 사진과 같은 지면의 표현이 가능하다. 가장중요한 포인트는 도료의 믹스와 블랜딩이라 할수있다.


땅사진과 도료색상을 보면서 생각을 해보자. 사진의 땅은 태양빛에 노출되어있는 모습이다. 그런데 태양빛이 없거나 어두어지면 과연 어떤색을 띄고있을까? 유화물감을 제외한 아크릴 도료 3가지중 하나를 선택한다면 바로 Flat Earth XF52 일것이다. 즉 플랫어스를 기본색으로, Desert Yellow XF59, Flat White XF2 를 적절하게 믹스 하여 블랜딩을 넣어주는단계를 거쳐, 어두운부분의 쉐도잉 그리고 전체적으로 톤을 맞추어주는 유화 로우엄버의 워싱단계로 사실감있는 땅의 표현이 가능하다 할수 있겠다.
Chapter 2 에서는 지면표현을 단계별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