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홍스인터네셔널 홍경호입니다. 디오라마 제작기 구성 3 에서는 나무제작법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습니다.이번 디오라마 제작기의 끝으로 역시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나무 트렁크에 가지를 붙이는 작업이 조금 힘이 들지만 완성하고나면 매우 보기 좋습니다. 자.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
구성3. 나무제작 및 덩쿨 표현
구성3에서는 디오라마에 빠져서는 안될 나무의 제작과 덩쿨표현을 다룬다. 사실감 있는 모형나무를 제작하는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뚝닥 뚝닥 만들수 없는 것중 하나가 바로 나무의 제작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이지만 완성 후 그 만족감을 분명 높을것이라 생각하며 나무제작을 시작하기로 한다.
1-3. 네이터트리 및 나무 트렁크 (Noch Nature Tree & Wood trunks)
제작 할 나무의 구성 품이다. 나무, 네이쳐트리. 나무는 길이 18cm 로 적당한 크기라 할수있다. 네이쳐트리는 바다속 seaform 을 말린 것으로 나뭇가지 표현에는 최적의 아이템이다.

포장을 뜯은 나무트렁크와 네이쳐 트리의 모습은 아래와 같다. 완벽하지는 않아도 어느정도 나무디테일이 들어가 있는 아이템이다. 이제부터 이 나무트렁크를 실제나무와 비슷하게 만들어 줄것이다.
네이쳐트리를 손으로 뜯어면 아래사진과 같이 떨어지는데 이렇게 떨어진 네이쳐트리를 붙여주면 나무가지의 모습이 된다. 접착은 목공본드 원액을 사용한다. 접착법은 나뭇가지에 목공본드를 먼저 바른 후 네이쳐트리를 핀셋을 이용하여 붙여준다.

3-1. 나무에 네이쳐트리 붙이기
네이쳐트리를 손으로 뜯어면 아래사진과 같이 떨어지는데 이렇게 떨어진 네이쳐트리를 붙여주면 나무가지의 모습이 된다. 접착은 목공본드 원액을 사용한다. 접착법은 나뭇가지에 목공본드를 먼저 바른 후 네이쳐트리를 핀셋을 이용하여 붙여준다. 붙일때는 맨 윗부분에서 아래의 방향으로 붙인다. 네이쳐트리를 플라스틱 나무가지의 앞, 뒤 양면으로 하나씩 붙여주어야 사실감이 높아진다는점을 기억하자.


3-2. 나무의 채색
첫번재 사진은 네이쳐트리를 붙인 나무의 모습이다. 목공본드가 완전히 마른후 Flat earth 로 전체적으로 에어브리싱하여색감을 통일 시킨다. 결과물은 사진3 과 같다.
사진1.

사진 2.

사진 3.

3-3. 나뭇잎 붙이기
헤어스프레이는 네이쳐트리에 나뭇잎 붙이는데 있어 최적의 아이템 이라 할수있다. 입자가 매우곱게 분사되기때문에 덩어리지지 않는다. 또한 구성 후 끈적거림이나 광이 나지 않는다.나무에 헤어스프레이를 분사한후 나뭇잎시귀 재료를 뿌려준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스프레이를 한번 뿌린 후 나뭇잎 올리는 작업을 반복하여 두번 해주는 점이다. 그렇게 해야 네이쳐트리의 끝자락까지 나뭇잎이 붙는다. 건조될때가지 기다릴 필요없이 연속으로 두번 나뭇잎사귀를 붙여준다.

오래전 3M에서 나오는 스프레이접착제를 사용한 적이 있었다. 이 스프레이 접착제는 될수있으면 전경재료 에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다. 디오라마 및 미니어쳐 제작업체들은 촉박한 납기일정을 맞추어야 하기때문에 잔디작업시 한번뿌리면 그냥 붙어버리는 3M 스프레이 접착제를 많이 사용한다. 이 스프레이 접착제는 거의 건조가 되지않는다고 보면 된다. 끈적거림이 사라지는데 짧게는 2개월 길게는 6개월이상 소요된다. 이 기간동안 집안에 있는 모든 먼지는 모두 그위에 붙어버린다고 보면 된다.
3-4. 나뭇잎 정착력 높이기
나무제작에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헤어스프레이는 접착력이 약하다. (만약 접착력이 강하다면 아마 사람들이 절대로 머리에 뿌리지 않을것이다.) 따라서 건조된 후 조금만 충격을 받아도 네이쳐트리에 붙은 나뭇잎들이 떨어져 나간다. 즉, 헤어스프레이는 임시고정용으로 사용한 것 이며 최종단계로 나뭇잎이 떨어지지않게 정착 시켜주어야 한다. 지금가지 우리는 디오라마 전경표현에 목공본드를 사용하였다. 이 목공본드를 아주 묽게 희석하여 전체적으로 나무에 뿌려주면 된다. 일종의 마감제 역활을 하기도 하는데, 목공본드를 뿌려주면 채도가 높고 생동감있는 컬러로 나뭇잎의 색상이 바뀌기 때문에 완성도를 높일수 있는 장점도 있다. 흥건하게 묻어도 건조후 사라지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 여기서 중요한 농도는 아래사진 과 같은 스프레이 버틀의 노즐로 분사가 될 정도 면 충분하다.

3-4. 나무 올리기
디오라마 베이스에 나무를 올려주었다. 프라스틱재질임으로 목공본드 보다는 순간접착제를 사용하여 원하는 위치에 붙여주고, 나무를 지지하는 둥근부분에 목공본드를 바르고 잔디가루로 덥어준다.

3-5. 덩쿨 만들기
나무를 구성하고 남은 네이쳐트리에 나뭇잎을 붙여준다. 방법은 동일하게 1차 헤어스프레이 2차 목공본드 를 희석한 스프레이 분사. 건조 후 나뭇잎이 붙은 네이쳐 트리를 가위로 자른다음 아래사진과 같이 손가락으로 말아준다. 헤어스프레이와 목공본드로 감싸진 네이쳐트리는 이렇게 손으로 형태를 잡아도 부서지지 않는다.


3-6. 디오라마 베이스의 완성
디오라마 베이스가 완성된 모습이다. 베이스 중앙의 마른땅 지대는 아크릴 데저트엘로우 와 플랫화이트를 거의 밝은 베이지 톤으로 만들어서 중간중간 브러싱을 하여 밝기와 톤을 조절해 주었다.

1/35 스케일 독일병사와 스케일 비교

1/35 스케일 전차와 스케일 비교.

자신이 제작한 디오라마베이스에 모형을 올려놓고 감상하는 즐거움은 경험하지 않은사람은 절대로 누릴수 없는 행복이라 생각하며 이상으로 3부에 걸친 디오라마제작기를 마친다.
홍스인터네셔널 / 홍경호